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수출직결정보] 네덜란드 국민 스포츠로 성장하는 필드하키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임성아
  • 2012-10-29
  • 출처 : KOTRA

 

네덜란드 국민 스포츠로 성장하는 필드하키

- 엄친딸들의 스포츠, 필드하키 -

- 중고가 주니어용 하키용품 수출 유망 -

 

 

 

자료원: www.london2012.com/hockey

 

□ 네덜란드의 국민 스포츠로 성장하는 필드하키

 

 ㅇ 네덜란드에서 가장 핫이슈로 떠오르는 필드하키

  - 네덜란드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종목 중 하나는 필드하키.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 여자 필드하키팀이 세계챔피언 아르헨티나팀을 2:0으로 꺾고 금메달을 차지하면서 그 인기는 더 치솟고 있음.

  - 왕립네덜란드하키연합은 2011년 10월 기준 플레이어수가 23만1125명이며, 2015년에는 26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

  - 교외에 있는 필드하키 클럽들은 호황을 맞고 있음. 2000년에 회원수 80명이던 클럽은 요즘 회원수가 1600명으로 증가. 네덜란드에는 약 300개 필드하키 클럽이 있는데, 하키인구가 늘어나면서 필드와 코치가 모두 부족한 상태. 클럽 멤버가 되기 위한 긴 대기인원들이 있음.

  - 특히 여자아이들에게 인기가 높으며, 어린 아이들은 5살 때부터 필드하키를 시작

 

 ㅇ 필드하키의 인기요인은?

  -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사회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인기의 비결. 매주 일요일 아침 50~60명의 선수들이 만나 플레이를 하며 네트워크를 쌓음.

  - 소득수준의 상승도 필드하키의 인기요인 중 하나. 필드하키는 중산층의 스포츠로 자리매김 해왔음. 중산층의 부모들은 아이들이 같은 계급에 속하는 친구를 찾을 수 있는 스포츠로 필드하키를 선택

 

 ㅇ 이민자들은 소외된 스포츠?

  - 필드하키는 중산층의 스포츠인 만큼 네덜란드 토박이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지만 이민자 선수들은 거의 없음.

  - 이민자들이 점점 늘고 있는 현실에서 중산층계급만의 스포츠로는 필드하키의 성장에 한계가 있음. 이에 따라 로테르담시는 이민자들이 주로 거주하는 구역에 필드하키 클럽을 설립하는 등 이민자나 저소득층 인구에게 스포츠를 전파시키려는 노력을 함.

  - 아직까지는 이민자들 대상 호응도가 높지 않으며, 이민자들에게 인기가 높아질 경우 필드하키에서 엘리트 스포츠 의식을 느끼지 못하는 토박이들도 늘어갈 것임.

 

높아지는 필드하키의 인기

    

자료원: Elsevier 잡지

 

□ 필드하키 용품시장

 

 ㅇ 필드하키는 중산층의 스포츠인만큼 운동에 들어가는 비용이 축구보다 높음.

  - 필드하키 클럽의 연간 회원권은 평균 195유로(어른은 약 300유로)

  - 필드하키에 필요한 의류와 장비를 모두 포함할 경우 총 343.50유로가량이 소요됨.

 

필드하키에 필요한 장비

자료원: Elsevier 잡지

 

 ㅇ 현재 시중에서는 필드하키 용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브랜드들이 주로 유통됨.

  - 제품의 소재와 용도(성인용/아동용)에 따라 가격 분포가 매우 넓음.

  - 주로 네덜란드와 영국의 하키 전문 브랜드가 유통되며, 종합스포츠 브랜드로는 아디다스가 필드하키용품을 공급

 

시중에 유통되는 필드하키 스틱

브랜드: Brabo

(네덜란드)

제품: 주니어용 광섬유 강화 나무 스틱

가격: 25.95유로

브랜드: Brabo

(네덜란드)

제품: 주니어용 탄소섬유소재 스틱

가격: 89.95유로

브랜드: Stag

(네덜란드)

제품: 주니어용 광섬유강화 나무 스틱

가격: 19.95유로

브랜드: Grays

(영국)

제품: 주니어용 플라스틱 스틱

가격: 49.95유로

자료원: www.intersport.nl, www.staghockey.nl, www.brabohockey.com, www.grays-hockey.co.uk

 

□ 시사점

 

 ㅇ 하키용품시장 진출 가능성 검토 필요

  - 필드하키가 향후 네덜란드의 국민스포츠로 떠오르고 있어 하키용품시장의 성장세 또한 주목할 필요가 있음. 하키용품들은 주로 자국 브랜드가 유통되고 아직 아시아 브랜드가 진출 못하고 있음.

  - 특히 하키를 하는 어린이들이 늘고 있어 이에 따른 중고가 주니어용 하키용품시장이 유망

 

 ㅇ 국내 하키스포츠 성장 가능성

  - 국내에서 필드하키가 전용 경기장이 개장하고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지방 하키팀을 후원하는 등 인프라가 개선됨.

  - 아직 비인기종목에 머무르지만, 전용경기장 증가와 함께 국내 중산층 부모들 사이에서 확산되기 좋은 특성들이 있음.

 

 

출처: Elsevier 잡지, Koninklijke Nederlandse Hockey Bond, www.intersport.nl, www.staghockey.nl, www.brabohockey.com, www.grays-hockey.co.uk,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수출직결정보] 네덜란드 국민 스포츠로 성장하는 필드하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