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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 필리핀 LED 조명시장, 한국기업에 기회 충분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준한
  • 2012-10-07
  • 출처 : KOTRA

 

 

수출담당자가 본 필리핀 LED 조명, 한국 기업에 기회 충분

- 시장형성 초기단계이나 비싼 전기료로 성장 전망 밝아 -

 

 

 

□ 필리핀 LED 조명시장, 한국기업에 기회 충분

 

 ○ 서울 소재 LED 전구 및 전광판 전문기업인 D사의 해외영업 A 팀장은 반년 간 필리핀의 LED 조명시장을 살펴본 결과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성장 가능성이 매우 유망한 것으로 진단

 

 ○ 필리핀 시장이 유망한 이유를 ① 비싼 전기료 ② 필리핀 투자 외국기업의 수요 ③ 중국기업에 대한 바이어의 불신 확산으로 꼽음.

 

□ 아시아에서 가장 비싼 전기료가 LED 수요 확대를 가속화할 것

 

 ○ LED 전구는 전력 소비가 적을 뿐만 아니라 수명도 길어 교체와 관리에 필요한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나 필리핀은 인건비가 저렴해 형광등을 자주 갈아 끼우는 것이 더 저렴하다고 알려져 왔음.

 

 ○ 필리핀 진출 외국계 기업을 중심으로 전력절감을 위한 LED 교체 수요가 확산됨.

  - 2011년 JETRO가 발표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전력요금 조사결과 마닐라는 0.23달러/㎾h로 도쿄(0.20달러/㎾h)와 싱가포르(0.20달러/㎾h)를 제치고 1위를 차지

   * 뭄바이(0.16달러), 프놈펜(0.15달러), 홍콩(0.14달러), 타이베이(0.12달러)

 

 ○ 또한 24시간 운영 업종인 주유소 조명의 LED 교체 수요, 신축 오피스 빌딩 수요 등을 고려하면 필리핀의 LED 조명시장은 개척 여지가 충분

  - Shell, Petron 등 주유소는 전국적으로 4997개에 달함(필리핀 에너지부).

  - 2011년 신축 승인 오피스 빌딩은 1만4881동임(필리핀 통계청).

 

□ 중국 제품에 대한 신뢰 저하가 기회로 작용할 것

 

 ○ D사가 필리핀 방문기간 미팅을 한 바이어들은 공통으로 중국 제품의 불안정한 품질 때문에 대안 마련이 필요하며, 이미지가 좋은 한국의 제품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함.

  - 필리핀 조명수입의 30%가량을 담당하는 A사는 가격경쟁력 때문에 수입한 중국 제품이 첫 컨테이너는 품질에 문제가 없었으나 두 번째 컨테이너부터 당초 계약한 사양이 아니거나 품질에 문제가 발생

  - LED 조명의 반사판의 두께가 첫 컨테이너보다 두 번째 컨테이너 제품이 얇은 경우도 있었다고 함.

 

 ○ A 팀장은 국내의 치열한 경쟁으로 단련된 우리 기업은 품질은 물론 가격에서도 경쟁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중국 기업의 신뢰경시를 반면교사로 삼아 필리핀 바이어와 신뢰관계를 구축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 수입 동향

 

 ○ 필리핀 시장 수요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데 2009년은 글로벌 금융위기 영향과 이에 따른 소비 위축, LED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현지투자 외국기업의 수요 감소로 14%의 수입 감소를 경험한 바 있음.

 

 ○ 2010년 수요가 확대됐으나 2011년 전년 대비 9.8% 하락한 1480만 달러를 기록했음.

 

 ○ 수입대상국은 일본이 시장점유율 40% 이상을 차지하고, 그 뒤를 대만, 홍콩, 중국이 지리적 인접성 및 가격경쟁력을 내세워 점유율을 높임.

 

 ○ 한국은 2008년과 2009년 3위를 차지했으나 중국과 홍콩에 큰 격차로 밀리면서 5위로 추락함. 앞으로 더 적극적인 수출확대 노력 필요함.

 

필리핀의 LED 수입 실적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2008

2009

2010

2011

증감률11/10

 

총계

14,906

12,794

16,308

14,808

-9.19

1

일본

9,860

4,315

8,299

6,502

-21.7

2

대만

1,902

2,495

5,049

2,818

-44.2

3

중국

438

634

873

1,646

88.4

4

홍콩

1,055

3,275

725

1,364

88.15

5

한국

898

1,553

135

588

336.5

            자료: 필리핀 통계청(National Statistics Office)

 

 ○ 수입관세: 무세

  - LED 제품 용도에 상관없이 필리핀이 필요로 하면서도 생산이 부진한 제품이라 무세를 유지하고 있음.

 

□ 시사점

 

 ○ LED 제품이 조명을 중심으로 필리핀에서 수요 기반을 급속도로 확대해 나가고 있기는 하지만 필리핀 진출 외국 투자기업의 수요는 보통 모기업으로부터 충당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음.

 

 ○ LED 설치 의사결정권을 모기업이 가지는 경우가 많고 필리핀 투자기업들은 모기업에서 제품을 공급받기 때문에 모기업의 구매담당 부서와 제품 공급을 위한 접촉이 요구됨.

 

 ○ 반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LED 조명과 같은 일반 소비제품은 현지의 유력 유통기업 및 전문 바이어를 통해 수출을 추진하는 것이 유리

 

 ○ 소비자용 제품은 필립스 등 글로벌기업이 브랜드 파워 등을 앞세워 시장을 장악하기 때문에 브랜드력이 있는 필리핀 파트너를 발굴하는 것이 유리함.

 

 

자료: 한국 기업 및 바이어 인터뷰, 필리핀 통계청(NSO)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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