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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스타일’에 빠진 태국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2-10-01
  • 출처 : KOTRA

 

‘강남스타일’에 빠진 태국

 

 

 

□ 각종 패러디 넘쳐

 

 ㅇ '강남스타일'은 최근 빌보드 차트 2위를 기록했으며 뮤직비디오의 유튜브 조회 수도 9월 말 기준으로 3억 건을 돌파한 상황임. 동남아시아에서 한류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태국에서도 ‘강남스타일’은 단연 큰 화제임.

 

 ㅇ '강남스타일'은 True Music의 주간 차트 1위를 기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태국산 '강남스타일' 패러디도 큰 인기를 끌고 있음. 그 중에서 가수 쿠토가 만든 '깜난스타일(마을스타일)' 동영상(760만 뷰)과 패러디 전문 코미디언 비더스카가 만든 '끄리안남스타일(철부지스타일)' 동영상(380만 뷰)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음.

 

자료: Youtube

 

 ㅇ 최근 들어 태국은 한류 열풍의 지속성에 대한 의문점이 증가하고 있었던 추세 중이었고 페이스북에 Anti K-Pop Club같은 안티 한류 커뮤니티마저 생김. 잘 생긴 외모에 날씬한 몸매를 갖춘 한국 아이돌 가수의 이미지는 태국인들의 폭넓은 공감을 받기는 부족함. 하지만 싸이는 전형적인 아저씨 같은 외모와 포근한 몸매로 태국인들에게 그동안 보지 못했던 한국 가수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줌.

 

 ㅇ 재미있는 요소가 많이 포함된 태국 광고에서 볼 수 있듯이 '강남스타일'은 재미를 추구하는 태국인의 정서에도 적합함. 태국 일간지 '마띠촌'의 보도에 따르면 '강남스타일'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경쾌하고 신나는 리듬의 음악과 재미있는 뮤직비디오 그리고 누구나 따라하기 쉬운 말춤이라고 보도함.

 

□ 지금은 소셜 미디어 시대

 

 ㅇ 하지만 태국에서 '강남스타일'이 성공한 결정적 이유 중 하나는 바로 'SNS'임. 유명 소셜 미디어 분석 기업인 Socialbakers에 따르면 태국에서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인구는1682만 명으로 태국 전체 인구의 25%를 차지함. 놀라운 사실은 방콕의 페이스북 사용자가 868만 명으로 도시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페이스북 사용인구를 보유함.

 

자료: socialbakers

 

 ㅇ 9월 16일 유튜브 자료에 의하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가장 많이 본 나라 순위에서 태국은 미국 다음으로 2위이며, 3위를 기록한 한국보다 앞서고 있음. 이 기록은 태국이 한류에 관심이 여전히 높은 나라인 것을 다시 한번 증명함.

 

 ㅇ 최근 태국에는 강남스타일 커뮤니티 사이트가 페이스북에 개설됐고 업로드된 다양한 '강남스타일' 패러디는 많은 추천과 공유가 이뤄짐. 전파력이 강한 SNS를 통해 '강남스타일'은 태국인들 사이에 단기간에 큰 화제가 됨. 한류의 지속성에 대한 의문을 해결한 '강남스타일'만이 가진 독특함은 나이를 떠나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요소를 겸비하고 있음.

 

자료: Facebook, 태국 강남스타일 커뮤니티

 

 ㅇ 백화점, 쇼핑몰, 그리고 클럽까지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태국에서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음. 클럽에서 모든 사람이 박자에 맞춰 말춤을 출 수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은 '강남스타일'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은 것을 보여주고 있음.

 

□ 시사점

 

 ㅇ 과거의 K-POP과 한류가 국내 연예 기획사들에 의해 만들어진 약간 과장된 유행이었지만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새로운 K-POP의 유행을 이끌고 있음. 노랫말을 알아듣지 못해도 폭발적인 인기를 얻을 수 있었다는 것은 싸이만의 매력이 태국인들의 공감을 얻고 있기 때문임.

 

 ㅇ 소셜 미디어 시대에는 기획사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팬들이 직접 참여하는 쌍방향 소통이 활성화돼야 성공할 수 있다는 걸 '강남스타일'은 여실히 보여주고 있음. 날로 사용 빈도가 높아지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함.

 

 

자료원: 방콕 포스트, 페이스북, 유튜브, Socialbraker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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