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세계 PC시장 침체 속 나홀로 성장하는 인도 PC시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고영준
  • 2012-09-21
  • 출처 : KOTRA

 

세계 PC시장 침체 속 나홀로 성장하는 인도 PC시장

- 연평균 16%씩 급성장하는 초고속 성장산업 -

- 3년 만에 업계 1위 차지한 레노버의 전략 벤치마킹 필요 -

 

 

 

스마트폰, 태블릿PC시장의 급속한 성장으로 세계PC시장은 본격적인 저성장 국면에 진입함. 2012년 세계 PC 시장 성장률은 1% 미만을 밑돌 것이나 인도 PC시장은 연 16%의 폭발적 성장률을 보임. 12억 인구를 자랑하는 인도 PC시장으로 글로벌 PC제조 대기업들이 모여듦. 한국 PC 제조업체들도 적극적인 현지화와 마케팅 전략으로 인도 시장에 뛰어들어야 할 때임.

 

□ 시장 분석

 

 ○ 인도 PC 시장규모는 1080만 대로(2011/2012 회계연도 기준) 전년도 대비 16% 상승이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보임.

  - 이런 성장세는 2013년에도 이어져 시장규모가 1240만 대로 성장할 전망

 

 ○ 하드디스크 부족, 루피화 가치하락에 따른 가격상승이라는 악재에도 16%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보인 것은 그만큼 인도에서의 PC 수요가 높음을 의미

 

최근 8개년 인도 PC시장 규모

 

자료원: The Financial Express

 

 ○ 2011~2012년 데스크톱 판매는 671만 대로 603만 대에서 11% 증가했음. 노트북은 373만 대로 2010~2011년 295만 대에서 26% 증가

 

 ○ 이에 반해 넷북 판매는 태블릿 PC영역의 성장으로 2010~2011년 334만 대에서 297만 대로 감소

 

최근 2개년 부분별 판매량과 성장률 추이

 

자료원: Business Line

 

 ○ 인도PC 시장은 글로벌 PC제조회사들이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아시아 기업인 레노버(시장점유율1위)와 에이서(시장점유율2위)의 활약이 두드러짐.

  - 성숙기에 접어든 북미와 유럽PC시장은 태블릿PC의 보급으로 시장규모가 축소됨.

  - 선진국 시장에서 성장동력을 잃은 PC명가 HP, 델과 같은 미국기업들은 인도를 그들의 새로운 캐시카우로 만들고자 총력을 기울임.

 

업체별 인도 PC 시장 점유율(2012년 2분기)

 

자료원: The Financial Express

 

□ 시장점유율 1위 레노버 사례탐구

 

 ○ 중국의 PC 제조회사인 레노버는 2012년도 2분기 인도 PC 점유율 1위를 차지함.

  - 작년 2분기 점유율은 10.4%로 전체 4위를 기록했었음.

  - 하지만 레노버의 2009년 1분기 시장점유율은 4.8%에 불과했음.

 

레노버 PC 점유율 변화(2011~2012)

 

 

 

자료원: Business Standard

 

 ○ 3년 만에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레노보의 급성장에는 Protect & Attack 전략을 사용한 것이 유효했던 것으로 분석됨.

  - Protect & Attack 전략은 레노버가 강점을 갖던 기업용 PC사업을 보호하고(Protect) 레노버의 약점으로 지적됐던 가정용 PC수요를 적극 공략한 전략을 의미

  - 레노보는 대형유통 아웃렛, 멀티브렌드아울렛 등의 유통경로에서 탈피해 직영매장인 Lenovo exclusive stores(LES)를 개설하고 소비자에게 접근

  - 2년전 150개에 불과했던 직영점은 650개의 도시, 1000개의 직영점을 갖춤.

  - 직영점을 늘리는 전략으로 인도 소비자들에게 생소했던 브랜드를 노출시킴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

 

 ○ 또한 레노버는 주정부 조달시장을 공략해 점유율을 상승시킴.

  - 레노버는 타밀나두주에서 30만 대 물량의 노트북계약을 성사시켜 PC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함.

 

방갈로르에 위치한 레노보 직영매장(LES)

 

자료원: ECNS

 

□ 시사점

 

 ○ 인도의 핸드폰 보급률은 60%인데 비해 PC 보급률은 5% 미만으로 인도 PC시장은 이제 걸음마 단계라고 할 수 있음.

  

 ○ 5% 미만의 보급률과 12억 명이라는 인구를 고려했을 때 인도 PC 시장 성장 가능성은 다른 어떤 산업보다도 크다고 할 수 있음.

  -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IDC에 따르면, 인도 PC시장 규모는 2016년 1678만 대로 성장할 것임.

 

 ○ 인도 PC시장 전체 수요의 55%가 가정용 PC 구입에서 발생하므로 시장 진출을 노리는 기업들은 가정용 PC시장을 공략해야 함.

  

 ○ 또한 지방정부의 조달사업 수주에도 적극 나서야함.

  - 우타르 프라데쉬주는 주정부 차원의 PC 구입 계획을 발표했는데, 그 규모는 180만 대에 이름.

 

 ○ 에이서, 레노버같은 아시아 제조사들이 인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률을 보여준다는 것은 아시아 PC 제조사들도 철저한 전략과 가격경쟁력을 갖춘다면 인도시장 진출이 가능함을 의미하며 한국 PC 제조업체의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과 마케팅이 필요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세계 PC시장 침체 속 나홀로 성장하는 인도 PC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