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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콘텐츠시장, 현지진출로 캐릭터 개발해야
  • 투자진출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2-08-09
  • 출처 : KOTRA

美 콘텐츠시장, 현지진출로 캐릭터 개발해야
- 미국 기업의 OSMU전략에 맞춘 진출전략 필요 -

 

 

2012-08-09

뉴욕무역관

장용훈( yhchang@kotra.or.kr )

 

 

미국의 콘텐츠 시장에 2-3년 전부터 불던 인수합병이 최근에 더욱 강하게 불면서 한국 콘텐츠 업체들의 미국 진출에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고 미국의 사업개발 담당자들이 조언하고 있음. 한국업체들이 단순한 제품 라이센싱에서 벗어나 현지에 직접 진출해 OSMU 제품용 캐릭터를 공동 개발하는 진출전략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 초점임.

 

 OSMU(One Source Multiple Use)를 위한 인수합병

  - 새로운 콘텐츠 개발도 지속하지만 이미 인기 얻은 콘텐츠의 리바이벌이 흥행 위험 대폭 낮춰

  - 만화로부터 시작된 콘텐츠로 게임, 영화 제작으로 흥행 성공

  - 미디어업체들, 기존 IP보유 애니메이션업체의 인수합병으로 보유 IP 및 포트폴리오 확대

 

 O 20th Century Fox : 애니메이션 업체 인수의 원조

  - 1997년, 8월, 컴퓨터 애니메이션 개발사인 BlueSky Studios 인수

  - 1998년, 애니메이션 영화 ‘Bunny' 발표, 아카데미상 수상 등 괄목할만한 성과 창출

  - 2002년, Ice Age의 대히트로 Pixar, DreamWorks와 3대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사로 성장

  - 이후 Ice Age 후속 작품과 Rio의 성공으로 계속 좋은 성과 창출

 

 O Universal Studios: 애니메이션업체는 독립적으로 운영

  - 2008년, 컴퓨터그래픽 애니메이션사Illumination Entertainment 인수

  - 2010년부터 매년 1-2편 애니메이션을 제작 추진

  - Illumination Entertainment사, 독립적으로 운영돼 제작물을 Universal에 독점 공급

  - 2010년 'Despicable Me', 2011년'Hop', 2012년 'Dr. Seuss' The Lorax' 등이 히트
특히 7천만 달러로 제작된 'Dr. Seuss' The Lorax'는 3억 달러 이상 매출 기록

  - 현재 2010년 빅히트작 'Despicable Me'의 속편 'Despicable Me 2'를 제작 중, 2013년 상영 목표

 

 O Walt Disney Company : 대형 만화업체(Marvel) 인수

  - 2009년 8월, 만화책과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Marvel Entertainment를 40억 달러에 인수

  - 이는 동사가 2006년 Pixar Animation Studio를 74억 달러로 인수한 이래 가장 큰 규모

  - 동 인수로 세계적인 Spider-Man, X-Men, Thor, Iron Man, The Fantastic Four 등 약 5,000개 캐릭터를 소유하게 됨.

  - Marvel의 캐릭터는 디즈니 놀이동산, 장난감, 방송 채널 에 사용돼 디즈니가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부분을 보완해 주는 시너지효과 존재

  - Marvel 인수로 Paramount Pictures, Sony Pictures Entertainment, 20th Century Fox와 협력관계가 구축 가능해 영화 산업 관련 사업의 규모가 크게 확대되었음.

 

 O Time Warner : 대형 만화업체(DC Comics) 인수

  - 2009년 9월, 미국 만화산업 핵심업체 DC Comics 인수

  - 동사가 보유한 수많은 인기 캐릭터들을 Time Warner 미디어 채널을 통해 방송 시작

  - Time Warner의 DC Comics 인수는 Walt Disney의 Marvel 인수에 영향 받은 것으로 알려짐.

  - DC Comics의 주요 캐릭터는 Superman, Batman, Wonder Woman, Robin 등으로 미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캐릭터들이 많음.

  - 최근 흥행작으로는 Batman 시리즈 중 하나인 ‘The Dark Knight Rises'가 있음.

  - 그러나 Superman을 비롯한 다른 시리즈들은 기대만큼의 성공을 거두고 있지 못하는 상황

 

 O DreamWorks : 대형 애니메이션 업체(Classic Media) 인수

  - 2012년 7월, 애니메이션 제작사 Classic Media를 1억 5천만 달러의 현금 지급으로 인수

  - Classic Media와 캐릭터 사용 라이센싱 계약을 해오던 DreamWorks는 비용 절감이 가능해짐.

  - Classic Media는 450편의 영화와 6,100편의 TV 시리즈물, 아동용 만화책 시리즈인 'Golden Books'의 저작권과 기독교 애니메이션인 Veggie Tales도 소유

 

 미국 업체들, 한국업체들은 캐릭터발굴에 노력해야

 O 비쥬얼은 스토리를 표현하는 수단

  - 비쥬얼은 캐릭터 구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지만 스토리 개발이 매우 시급

  - 한국의 비쥬얼은 세계 최고 수준이나 스토리 개발이 매우 미흡한 실정

  - 특히 스토리가 한국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국제시장에서 판매가능성이 낮아짐.

  - 비쥬얼부터 제작하지 말고 시리즈 전체에 대한 스토리를 만들고 이에 맞는 비쥬얼을 제작해야 함.
 

 O 시장에서 판매 가능 하려면 시장을 세분화하는 능력이 필요

  - 정의의 사도 개념의 시장은 수퍼맨, 아이언맨, 스파이더맨, 배트맨, 원더우먼 등이 시장을 세분한 바 있음.

  - 타겟층이 다르고 중복되어도 결국은 시장에서의 경쟁으로 스토리가 제품의 포지셔닝을 만듬.

  - 스토리에 기반한 캐릭터 개발이 중요하고 이것이 바로 OSMU로 연결됨.

  - 언어와 문화장벽으로 한국업체가 한국에서 미국시장에 맞는 스토리 개발이 어려운 것이 현실

  - 미국업체와의 실질적인 공동개발 환경을 만들려면 미국에 진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

 

 O 미국 문화와 사회 트렌드 등에 맞는 제품개발은 현장에서 아이디어 나와

  - 미국 시장의 트렌드 분석에 근거한 제품개발이 중요

  - 미국 시장에서 인정받는 제품은 전세계 시장에서 인정을 수 있음

  - 시장을 세분화하고 그 세분시장에서 포지셔닝을 구축할 수 있는 스토리 개발이 중요

  - 캐릭터의 OSMU 추세로 한 캐릭터의 개발로 콘텐츠와 미디어시장 석권 가능해져

 

자료원 : 업체별 발표자료, 콘텐츠 바이어 면담, 뉴욕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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