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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첸나이항구 물동량 증가에 몸살
- 투자진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이종헌
- 2012-08-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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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첸나이항구 물동량 증가에 몸살
-물동량은 급증하는데 반해 화물처리능력은 정체-
-항구주변 및항만 인프라 개선이 시급-
2012-08-08
첸나이무역관
이종헌( jhlee86@kotra.or.kr )
□ 첸나이 항의 특성과 중요성
○ 인도는 12개 주요항구와 200여개 중∙소규모 항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항만수송은 인도 무역량의 95%, 무역금액의 70%를 차지하고 있음.
- 인도정부가 제조업 육성과 수출증대를 정책기조의 하나로 삼고 있으므로, 향후 항만수송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전망됨.
- 첸나이 항구는 인도의 남동쪽 해안에 위치해 있으며 뭄바이, 코친, 캘커타와 함께 인도 4대항임.
- 첸나이는 남인도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남인도 경제가 발전하면서 관련된 수출∙수입이 급증하고 있으며 남인도의 항구들 중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음.
- 산업발전 뿐 아니라, 수심이 깊고 연중 기후가 온화한 점등 항구로서의 장점도 가지고 있어 인도에서 두번째로 많은 컨테이너 처리량을 확보하고 있음.
□ 첸나이 항구의 문제점
○ 첸나이 항구의 물동량은 첸나이의 꾸준한 경제성장에 힘입어 높은 증가세를 보이며 2011년 기준 152만TEU(20피트표준컨테이너)까지 늘어났지만 화물 처리량은 122만TEU에 불과하며, 수요와 처리량의 격차는 매년 더 심각해지고 있음.
○ 첸나이 항은 그 주변의 도로∙철도와 같은 운송시설과 항만시설이 열악해 이용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으며, 낙후된 항만 인프라로 인해 급증하는 물동량을 감당하지 못하는 실정임.
자료원 : Chennai Port Trust
□ 떠오르는 엔로르 항, 첸나이 항 위협할까
○ 엔로르 항구는 첸나이 항구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첸나이 항의 석탄 물동량 초과분을 처리하기 위한 위성 항구로 조성되었음.
- 엔로르 항은 2001년 개항 이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며, 2011년 한 해 약 40%의 성장률을 기록함.
○ 엔로르 항은 첸나이 항에 비해 컨테이너 취급요금이 낮아 다수의 기업들이 물동량을 엔로르 항으로 옮기는 추세로, 첸나이 항의 물동량 감소가 예상됨.
- 2010년에 비해 2011년 엔로르 항의 화물 처리량은 42.96%(약3.1만톤) 증가했으며, 첸나이 항은 8.35%(약3.8만톤) 감소해 첸나이 항의 화물 처리량이 감소한 만큼 엔로르 항의 화물 처리량이 증가하였음.
< 인도 주요항구의 화물 처리량(상)과 엔로르 항의 화물처리량 증가 그래프(하) >
○ 엔로르 항 뿐만 아니라 투티코린(Tuticorin), 크리슈나뿌람(Krishnapuram)과 같은 남인도의 신흥 항구들이 높은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성장하면서 향후 첸나이항 성장의 위험요소가 되고있음.
- 한국기업들은 주로 대규모의 선박을 이용하는 만큼, 비용절감을 위해 이처럼 발전 가능성이 높은 항구에 대한 관심이 요구됨.
○ 첸나이 항은 이때까지의 독점적 지위에서 주변의 주요 항구들과 동반성장을 도모하여 공생 방안을 찾을 수도 있음.
□ 개발프로젝트를 통해 부활을 꿈꾸는 첸나이 항
○ 인도 정부는 첸나이항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인프라 개선 노력을 활발하게 추진중임.
- 인도 제12차 국가개발계획(2012-2017)에 따르면 인프라 부문 투자는 약 1조 달러 규모이며, 이중 항만부문의 투자는 약 300억 달러 규모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됨.
- 인도정부는 자금조달을 위해 이중 약 49%를 민간부문에서 유치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 원활한 인프라 펀드 조성을 위해서는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해외 직접투자와 인도 내 금융기관의 투자가 절실함.
- 국내업체들은 한국의 우수한 항만산업 기술과 접안시설을 바탕으로 인도 현지의 공기업이나 설계∙시공경험이 있는 기업과의 합작투자를 통한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첸나이 항에서는 항구 현대화 사업, 5백만TEU 규모의 선박을 처리할 수 있는 Mega Container Terminal 건설사업, 내륙과의 인프라 개선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향후 5년간 항구의 인프라가 비약적으로 발전될 것으로 보임.
- 첸나이 항은 4C’s(Containers, Cars, Cruise and Clean Cargo)부문에 집중한다는 것을 장기 목표로 하고 있음
□ 시사점과 전망
○ 2012년 하반기 인도 경제의 회복세가 예측됨에 따라 첸나이 항구의 컨테이너 처리량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첸나이 항구는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임.
- 따라서 한국의 항만 시설 업체들에게 새로운 시장개척의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 기업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됨.
자료원 : 각종 언론기사 및 자료,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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