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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첸나이항구 물동량 증가에 몸살
  • 투자진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이종헌
  • 2012-08-08
  • 출처 : KOTRA

인도, 첸나이항구 물동량 증가에 몸살

-물동량은 급증하는데 반해 화물처리능력은 정체-

-항구주변 및항만 인프라 개선이 시급-

 

 

2012-08-08

첸나이무역관

이종헌( jhlee86@kotra.or.kr )

 

 

□ 첸나이 항의 특성과 중요성

 

  인도는 12개 주요항구와 200여개 중∙소규모 항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항만수송은 인도 무역량의 95%, 무역금액의 70%를 차지하고 있음.

  - 인도정부가 제조업 육성과 수출증대를 정책기조의 하나로 삼고 있으므로, 향후 항만수송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전망됨.

  - 첸나이 항구는 인도의 남동쪽 해안에 위치해 있으며 뭄바이, 코친, 캘커타와 함께 인도 4대항임.

  - 첸나이는 남인도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남인도 경제가 발전하면서 관련된 수출∙수입이 급증하고 있으며 남인도의 항구들 중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음.

  - 산업발전 뿐 아니라, 수심이 깊고 연중 기후가 온화한 점등 항구로서의 장점도 가지고 있어 인도에서 두번째로 많은 컨테이너 처리량을 확보하고 있음.

 

□ 첸나이 항구의 문제점

 ○ 첸나이 항구의 물동량은 첸나이의 꾸준한 경제성장에 힘입어 높은 증가세를 보이며 2011년 기준 152만TEU(20피트표준컨테이너)까지 늘어났지만 화물 처리량은 122만TEU에 불과하며, 수요와 처리량의 격차는 매년 더 심각해지고 있음.

 ○ 첸나이 항은 그 주변의 도로∙철도와 같은 운송시설과 항만시설이 열악해 이용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으며, 낙후된 항만 인프라로 인해 급증하는 물동량을 감당하지 못하는 실정임.

 

 

 

자료원 : Chennai Port Trust

 

 떠오르는 엔로르 항, 첸나이 항 위협할까

  엔로르 항구는 첸나이 항구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첸나이 항의 석탄 물동량 초과분을 처리하기 위한 위성 항구로 조성되었음.

  - 엔로르 항은 2001년 개항 이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며, 2011년 한 해 약 40%의 성장률을 기록함.

 

 

  엔로르 항은 첸나이 항에 비해 컨테이너 취급요금이 낮아 다수의 기업들이 물동량을 엔로르 항으로 옮기는 추세로, 첸나이 항의 물동량 감소가 예상됨.

  - 2010년에 비해 2011년 엔로르 항의 화물 처리량은 42.96%(약3.1만톤) 증가했으며, 첸나이 항은 8.35%(약3.8만톤) 감소해 첸나이 항의 화물 처리량이 감소한 만큼 엔로르 항의 화물 처리량이 증가하였음.

 

< 인도 주요항구의 화물 처리량(상)과 엔로르 항의 화물처리량 증가 그래프(하) >

 

  엔로르 항 뿐만 아니라 투티코린(Tuticorin), 크리슈나뿌람(Krishnapuram)과 같은 남인도의 신흥 항구들이 높은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성장하면서 향후 첸나이항 성장의 위험요소가 되고있음.

  - 한국기업들은 주로 대규모의 선박을 이용하는 만큼, 비용절감을 위해 이처럼 발전 가능성이 높은 항구에 대한 관심이 요구됨.

  첸나이 항은 이때까지의 독점적 지위에서 주변의 주요 항구들과 동반성장을 도모하여 공생 방안을 찾을 수도 있음.

 

□ 개발프로젝트를 통해 부활을 꿈꾸는 첸나이 항

  인도 정부는 첸나이항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인프라 개선 노력을 활발하게 추진중임.

  - 인도 제12차 국가개발계획(2012-2017)에 따르면 인프라 부문 투자는 약 1조 달러 규모이며, 이중 항만부문의 투자는 약 300억 달러 규모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됨.

  - 인도정부는 자금조달을 위해 이중 약 49%를 민간부문에서 유치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 원활한 인프라 펀드 조성을 위해서는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해외 직접투자와 인도 내 금융기관의 투자가 절실함.

  - 국내업체들은 한국의 우수한 항만산업 기술과 접안시설을 바탕으로 인도 현지의 공기업이나 설계∙시공경험이 있는 기업과의 합작투자를 통한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첸나이 항에서는 항구 현대화 사업, 5백만TEU 규모의 선박을 처리할 수 있는 Mega Container Terminal 건설사업, 내륙과의 인프라 개선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향후 5년간 항구의 인프라가 비약적으로 발전될 것으로 보임.

  - 첸나이 항은 4C’s(Containers, Cars, Cruise and Clean Cargo)부문에 집중한다는 것을 장기 목표로 하고 있음

 

 시사점과 전망

  2012년 하반기 인도 경제의 회복세가 예측됨에 따라 첸나이 항구의 컨테이너 처리량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첸나이 항구는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임.

  - 따라서 한국의 항만 시설 업체들에게 새로운 시장개척의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 기업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됨.

 

자료원 : 각종 언론기사 및 자료,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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