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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美, 차량 연비 향상시켜주는 경량화 소재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태균
  • 2012-07-31
  • 출처 : KOTRA

美, 차량 연비 향상시켜주는 경량화 소재

- 주요 OEM, 차량의 핵심 구매요소인 연비 향상 위해 경량화 기술 개발에 주력 -

- 경량화를 신소재 도입 노력 확대 -

 

 

 

□ 경량화 신소재

 

Carbon Fiber

 - 가격 인하, 대량생산 기술 개선 필요

 - 자동차 적용 가능성이 가장 높은 소재로 주목

고강도

플라스틱

 - PA, PET 계열의 고강도 제품 개발 필요

 - 강도, 내열성, 탄성계수 등의 낮은 물성, 낮은 생산성이 자동차산업 진입 장애로 작용

알루미늄

 - 고강도 AI 합금 개발, 압출재를 사용한 가공방식 단순화 필요

 - 철보다 낮은 강도, 고강도 AI의 용접성 등 가공상의 문제점이 자동차산업 진입 장애로 작용

마그네슘

 - 판재 양산 노력, 프레스 기술 개발 필요

 - 강도의 부족(200Mpa 미만) 가공의 어려움으로 인한 구현 형상 한계가 자동차 산업 진입 장애로 작용

 

미국 Carbon Fiber 수요 동향

 

미국 자동차 마그네슘 소재 부품 수요 전망

 

□ Premium Brand의 경량화 진행 현황

 

차량당 평균 플라스틱 함유량

                    (단위: ㎏)

벤츠

BMW

폴크스바겐

푸조

피아트

315

306

274

234

223

 

□ OEM의 경량화 노력

 

 ○ Ford는 마그네슘을 자동차 경량화의 주요 소재로 주목하고 소형 배터리로도 대형 차량 구동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으며 파워트레인과 차체에 마그네슘 소재를 사용해 경량화를 통한 연비 효율화를 추진함. Explorere, Lincoln MKT 모델에 마그네슘 소재의 Seat frame을 사용함.

 

 

 ○ GM은 최고급 스포츠카인 Corvette에 마그네슘 소재를 사용한 Engine Cradle과 Roof Structure를 장착해 기존보다 33% 가량 무게를 낮췄고 성능 향상을 통해 연비 효율도 향상시켰음.

 

 

 ○ Chrysler는 Jeep 브랜드인 Grand Cherokee, Wrangler, Liberty, Compass, Patriot에 마그네슘 소재를 사용한 Instrument Panel을 적용해 인테리어 디자인을 전면적으로 바꿈.

 

 

 ○ Honda는 Acura ZDX 모델에 마그네슘 소재의 Shifter 적용을 통해 기존의 강철 소재 부품 대비 50% 경량화를 달성했고, 소음과 진동, Harness 성능 향상, 원가 절감 등의 효과를 봄.

 

 

 ○ 폴크스바겐은 마그네슘 소재 부품분야에서 선두기업으로 Golf에 마그네슘 Gearbox Housing과 Clutch Housing을 장착해 기존의 알루미늄-마그네슘 합금 부품보다 25%가량 가벼워졌음.

 

 

□ 경량화 소재 부품 수요 현황

 

 

□ 시사점

 

 ○ 미국 정부와 자동차 제조 빅3 업체를 비롯해 관련 자동차부품 업체의 컨소시엄인 USAMP(United States Automotive Materials Partnership)은 경량화 측면에서 알루미늄보다 가벼운 소재들의 수요가 증가할 것임.

 

 ○ 경량화 소재들은 강철 소재 부품과의 접촉 부식성(Corrosion & Joining), 타 소재 대비 고비용의 문제, 엔지니어링·디자인·제조·성능 테스트·인증을 아우리는 인프라 구축이 절실함.

 

 ○ 미국 OEM들이 차량의 무게 감소, 최고 속도 개선 등의 목표 달성을 위해 부품수를 줄이고 제품 수명을 줄이는 등 단순화와 Downsize를 지향하므로 한국 부품업체들이 저렴한 가격과 높은 품질로 기존 제품의 현지 맞춤화에 대응해야 미래 자동차 트렌드에 따른 핵심 경쟁우위 위치를 확보할 수 있을것임.

 

 

자료원: NHTSA, US Automotive Materials Partnership,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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