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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인쇄 잉크 시장 전망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상재
  • 2012-07-31
  • 출처 : KOTRA

 

요르단 인쇄 잉크 시장 전망

- 대부분 수입에 의존, 잉크 시장 관련 규제 거의 없어 -

- 낮은 가격과 신기술,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 -

 

 

 

□ 시장 규모

 

 ㅇ 요르단 인쇄 잉크는 출판업계와 포장재 인쇄분야로 구성되며, 전체 시장 규모는 연간 1000만 달러에 이르고, 91%의 수입품과 9%의 현지 생산품으로 구성됨.

 

 ㅇ 출판업계에서는 전자 미디어의 성장으로 소비가 줄지만 향후 5년 동안 요르단이나 이라크와 같은 주변국에서의 교재 출판업의 성장으로 미미하게나마 소비가 증가할 것임.

 

 ㅇ 출판업계에서의 인쇄잉크 소비는 전자 미디어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위협받을 것인 반면, 포장재 인쇄분야는 요르단 내 꾸준한 소비와 성장 덕에 좀 더 나아질 것임.

 

□ 지역 산업

 

 ㅇ 요르단 내 잉크 생산시설은 1997년 설립된 East Mediterranean for Printing Inks(EMPI)사 단 한 곳만 있으며 주로 Flexography and Rotogravure Printing과 같은 액체 잉크를 생산함.

 

 ㅇ EMPI는 10% 미만의 점유율을 가지며 특수 잉크만을 취급함.

 

 ㅇ 중국·터키·타이완·사우디아라비아산 제품들과의 심한 경쟁에 직면함.

 

 

□ 수입

 

 ㅇ 수입 규모는 연간 900만 달러에 달함. 주요 수출국은 영국(20%), 독일(9%), 벨기에(9%), 이집트(8%), 사우디아라비아(7%), 인도(6%), 중국(6%), 한국(2%) 순임.

 

 ㅇ 아래는 요르단에 수출하는 주요 국가임.

 

최근 4년간 요르단의 인쇄 잉크 수입(HS 3304)

                                                                                                       (단위: 천 달러, %)

국 가

2008

2009

2010

2011

합계

점유율

영국

1,783

1,725

1,377

1,813

6,699

19.87

독일

585

768

808

907

3,068

9.10

벨기에

406

658

848

1,070

2,982

8.84

이집트

383

673

724

914

2,694

7.99

사우디아라비아

677

641

507

528

2,354

6.98

인도

613

789

276

308

1,986

5.89

중국

427

400

394

723

1,944

5.76

UAE

862

186

485

79

1,611

4.78

터키

734

256

307

149

1,446

4.29

일본

134

661

245

258

1,297

3.85

프랑스

206

275

276

379

1,135

3.37

미국

223

330

315

232

1,100

3.26

스웨덴

190

179

334

331

1,034

3.07

이탈리아

282

287

220

214

1,003

2.97

한국

107

89

218

206

620

1.84

기타

335

466

724

1,220

2,745

8.14

합계

7,945

8,382

8,059

9,331

33,717

100.00

출처: 요르단 통계청

 

 ㅇ 수출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님.

  - 많은 나라가 요르단에 인쇄 잉크를 수출함. 이는 요르단 인쇄잉크 시장이 규제가 거의 없는 개방된 시장이라는 의미임.

  - 영국은 품질 좋은 제품을 앞세워 제1의 수출국이 됨.

  - 고품질의 잉크는 영국, 독일, 벨기에, 미국 그리고 일본에서 수입하는 반면, 낮은 품질의 잉크는 중국, 인도 그리고 터키에서 수입함.

  - 수입업자에 따르면, (주)대한 잉크 and A. S. Ink.와 같은 한국산 잉크는 고품질의 잉크로 분류됨.

 

□ 진출

 

 ㅇ 보통 독점 에이전트를 통해 수입됨. 허가 수입업자 수는 15명 정도이고 유통업자는 50명 이상임.

 

 ㅇ 수입업자들은 대부분 실수요자가 아니며 이들은 인쇄소나 전국구 신문사 같은 곳에 직접 납품하기도 함. 때문에 품질에 대한 평가는 이 같은 실수요자들에게 검증받아야만 함.

   * 참고: 인쇄 잉크에는 수입관세가 없으며 16%의 판매세가 부과됨.

 

□ 경쟁 동향

 

 ㅇ 많은 브랜드와 다양한 제품으로 매우 경쟁이 심한 편임.

 

 ㅇ 독일의 Hostmann-Steinberg와 Huber, 미국의 Flint, Sun Chemicals, 일본의 DIC and KODAK, 영국의 Fuji, 프랑스의 Brancher와 네덜란드의 Akzo Nobel 등 많은 유명제품이 진출했음.

 

 

 ㅇ 대부분 가격 지향적이지만 유럽과 미국산 제품의 경우에서 알 수 있듯이 브랜드 인지도가 점유율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담당함.

 

 ㅇ 가장 중요한 요소 세 가지는 가격, 품질, 그리고 브랜드명·국가 인지도임.

 

 ㅇ 높은 수준의 건조율, 환경 친화적 잉크, 다양한 상품군, 진공 포장시스템과 같은 신기술 개발은 시장 진입에 용이함.

 

 ㅇ 마지막으로, 품질, 가격, 브랜드 인지도 등의 조건이 비슷하다면 지불 연기기간은 수출업자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좋은 기준이 될 것임.

 

□ 한국의 인쇄 잉크

 

 ㅇ 한국의 인쇄 잉크 점유율은 2%로 작은 편임. (주)대한 잉크 사는 요르단 시장에 진출했지만 철수했고 현재 새로운 바이어들이 (주)대한 잉크 사의 제품을 가지고 현지 시장에 재진출하려고 노력중임. A. S. Ink 사 또한 현지 시장에 진출했음.

 

    

 

 ㅇ 시장 진입의 키 포인트는 가격 경쟁력을 키우는 것임. 품질도 또한 우수해야 함.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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