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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DINK족 새로운 소비층으로 주목받기 시작
  • 경제·무역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8-21
  • 출처 : KOTRA

멕시코, DINK족 새로운 소비층으로 주목받기 시작

 

보고일자 : 2008.8.20.

황정한 멕시코시티무역관

lewisnjoy@kotra.or.kr

 

 

□ 멕시코, DINK족 멕시코 시장의 새로운 소비층으로 관심 집중

 

 ○ DINK(Double Income No Kid)족이란,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영위하면서 의도적으로 자녀를 두지 않는 맞벌이 부부를 말함. 여피족에 이어 새로운 생활 방식과 가치관을 대변하는 그룹으로,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20% 이상의 인구비중을 보이고 있음.

 

 ○ 현재 멕시코에서는 DINK족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음. 이들은 25~39세까지의 자녀를 가지지 않은 부부 또는 동거인으로, 지난 5년간 12% 정도 인구가 증가했음.

 

 ○ 아직까지 이들의 경제력에 비해 정부에서도 그리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고, 기업에서도 아직까지 이들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 정책을 특별히 보이고 있지는 않음. 그러나 이들에 대한 소비 성향 및 실태조사가 전반적으로 이뤄지기 시작하면서 많은 주목 받기 시작했음.

 

□ 멕시코, DINK족의 소비 일반 가정을 상회

 

 ○ 멕시코의 DINK족은 중산층 이상에서 형성되고 있음. DINK족이 전통적인 가족에 비해 많지는 않으나, 주목 받는 이유는 구매력이 높고 일정한 패턴을 보이고 있기 때문임.

 

 ○ 멕시코의 DINK족이 증가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 다른 선진국가들에 비해 성숙한 시장은 아니라고 함. 유럽 국가는 전체 가구의 20% 이상이 DINK족이며, 중국만 해도 전체 가수의 12.4%를 차지하고 있다고 함.

 

 ○ 멕시코의 DINK족은 멕시코 3대 도시인 멕시코시티, 몬테레이, 과달라하라에 집중돼 있음. 이들의 직업 분포를 보면 39%는 일반 사기업에 다니고 있으며, 27%는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고, 17%는 공무원이라고 함.

 

 ○ 멕시코 DINK족이 다른 선진국과 다른 점은 38%만이 자식 낳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것임. 이들은 출산과 육아보다는 자신의 생활방식을 유지하고, 자기계발 및 자아성취에 희생할 생각이 없다고 대답함. 그리고 나머지 62%는 경제적인 이유로 출산을 연기하고 있다고 하며, 이 중 30%는 향후 출산 이후라도 다시 일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일반가정대비 지출 비교

구분

일반 가정

DINK

총 가구 수

26,541,327가구

1,338,183가구

분기별 평균지출

36,040 페소

41,204페소

식료품비

6,768 페소

6,178페소

건강관리비

939.4 페소

839.12 페소

서비스 및 제품 구매

2,514 페소

4,611 페소

자료원 : De la Riva(민간조사기관)

주: 환율 USD 1 = MXN 10.1492(2008.8.20. www.xe.com)

 

○ 현재 멕시코 전체 가구의 8.6%가 여기에 속하며 약 연간 220억 달러를 소비하고 있다고 함. 이는 전체 가구당 소비의 5.76%에 해당한다고 함. 이는 멕시코 1가구당 평균 4인 가족임을 고려했을 때, 1인당 지출 규모가 약 2배 이상이라고 할 수 있음.

 

일반 가정대비 추가 지출 및 서비스 이용 비율

지출내역

평균대비 초과비율

쇼핑센터 방문

7%

영화비

19%

외식비

18%

술집

19%

주류구입

11%

휴대폰

9%

보험가입율

30%

컴퓨터 & MP3보유

44%

신용카드사용

12%

자료원 : De la Riva(민간조사기관)

 

 ○ DINK족은 일반 가정에 비해 취미생활, 외식 및 첨단기기에 대한 소비가 많은 편임. 또한 현실의 삶을 충분히 즐기면서도, 보험가입율이 평균 가정의 가입비율보다 30%가량 높은 것을 고려했을 때 미래에 대한 대비에도 소홀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음.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멕시코에서 DINK족에 대한 인식은 아직도 부족한 상황임. 그러나, 2010년까지 2500만 명 이상이 출산을 포기하거나 미루고 DINK족으로 편입될 것으로 예상하는 전문가도 있음. 현재 멕시코의 출산율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데, 여기에는 DINK족의 증가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함.

 

 ○ 아직까지 이들이 선호하는 제품·서비스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나, 이들이 중요한 소비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들에 대한 연구 또는 DINK족에 눈길을 끌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음.

 

 ○ 또한 멕시코의 DINK족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그 성격은 다른 선진국과는 약간 차이가 있음. 즉, 62%이상이 경제적·사회적으로 안정이 되면 출산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럴 경우에는 자녀를 많이 낳지 않고 자녀에 대한 투자가 일반 가정에 비해 높음. 그리고 고령 출산으로 인해 보험가입 등 자식 양육에 대한 대비에 철저한 편임.

 

 ○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DINK족을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제품, 서비스 그리고 홍보 방안이 강구돼야 할 때라고 생각됨.

 

 

자료원 : Notimex, 종합일간지 Cronica, 경제일간지 El Economista, El Financiero, 민간조사기관 De la Riva, 무역관 분석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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