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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에서 한국산 중고차는 최고로 인정, 타이어는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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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기창
  • 2012-06-25
  • 출처 : KOTRA

 

요르단에서 한국산 중고차는 최고로 인정, 타이어는 어떨까?

- 중국은 저가로 일본은 고가품으로 시장 공략 -

 - 한국은 가격경쟁력 확보하고 브랜드 이미지, AS 강화해야 -

 

 

 

□ 시장규모와 추이

 

 ㅇ 자동차 시장은 요르단에서 가장 규모가 큰 시장 중 하나이며, 그에 따른 자동차 부품, 타이어 시장도 꾸준히 성장함. 현재 요르단의 차량 등록대수는 110만 대를 상회하며 매년 약 10%씩 증가함.

     

  요르단에는 현지 타이어 제조업체가 없으므로 모든 수요는 수입으로 충당됨. 수입은 에이전트를 통해 이뤄지고 인가된 수입업체는 총 28사임. 수입한 타이어는 요르단 시장에 공급될 뿐만 아니라 이라크 등 인근국 시장으로 재수출되기도 함. 지난 해 요르단 타이어 판매액은 약 5000만 달러로 추정됨. 수입시장규모는 매년 5~10%가량 증가함.

     

 ㅇ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한국이 주수입국이며 일본은 고가의 고급 제품으로, 중국은 저가의 낮은 품질로 시장을 공략함.

     

  한국 자동차의 현지 시장점유율은 60%가 넘는 반면, 한국 타이어는 아직까지 10%대에 머무르나 최근 몇 년간 수출이 크게 신장됨.

  - 요르단은 연속 4년 우리나라 최대 중고차 수출시장임.

  -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의하면 2012년 5 월말 현재, 우리나라 대요르단 타이어 수출 실적은 전년동기대비 73.6%나 늘어난 1440만 달러를 기록했음. 요르단으로 수출된 한국산 타이어의 상당량이 인근국으로 재수출됨.(2011년 수출실적 1525만 달러 (35.4%증))

 

□ 시장 특징과 수요 동향

 

 ㅇ 요르단 타이어 시장의 용도별 수요는 승용차 50%, 상업용 차량 25%, 대형 트럭 및 버스25% 비율임.

 

   요르단 소비자들의 타이어 구매 시 고려하는 첫 번째 요소는 가격이며 그 다음으로 품질, 사양을 고려함.

     

 ㅇ 고가 타이어는 주로 유럽·일본·한국 제품이며 한국산은 품질 면에서 인정받음. 그러나 일본 제품의 품질은 최고로 여기며 한국 제품과 동일한 사양의 제품일 경우 가격이 좀 더 비싸더라도 일본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음.

  - 실제 일본산 타이이와 한국산 타이어의 가격 차이는 많지 않음.

     

 ㅇ 요르단에서는 재생타이어의 수입을 금지하나 현지 시장 내에서 종종 거래가 이루어짐.

     

 ㅇ 요르단 자동차 시장에서는 중고차 비율이 높기 때문에 저렴한 중국산 타이어의 수요가 꾸준함. 한편, 신차는 일본·유럽산 타이어를 선호함.

 

 현지 타이어 정비소                                       한국 Kumho 타이어

      

 

일본 Dunlop 타이어                     인도네시아 Forceum

                         

 

중국 Double coin 타이어

     

 

□ 경쟁동향

     

 ㅇ 한국 제품은 일본과 유럽산 타이어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요르단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편임.

  - 한국 자동차 수요 증가와 더불어 한국산 타이어의 수요도 꾸준히 늘어날 것임.

     

 ㅇ 요르단 시장에서는 고품질로 평판이 좋은 일본 제품과 아주 저가의 중국 제품이 시장을 양분함.

  - 일본 제품은 브랜드 이미지가 잘 구축됐으며 유럽 제품들과 비교할 경우 가격이 더 저렴하며 합리적임. 따라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임.

  - 중국 제품은 한국 제품이 가격면에서는 경쟁하기 힘들 정도로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되나 품질이 많이 떨어짐.

  - 한국 제품 중 35%가 중국 현지 생산공장에서 들여오나 중국 제품과  비교하면 여전히 가격경쟁력이 현저하게 떨어짐.

          

  최근 인도네시아·대만 제품 수요도 조금씩 증가함. 한 현지 에이전트에 따르면, 저렴한 인도네시아, 중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한국·일본산 타이어를 위협한다고 함.

  - 저가 차량은 DOUBLECOIN, MAXXIS와 같은 중국, 대만, 말레이시아 제품을 많이 사용함.

  - 소비자들은 한국 중고차는 중국·인도네시아 산과 같은 저가 타이어를, 한국 신차는 한국산 타이어를 많이 구입함.

     

□ 타이어 관련 세율

 

HS Code

품목명

관세율

비고

40111000

자동차용

21%

부가세 16%

40113000

항공기용

40114000

모터사이클용

40115000

자전거용

출처 : 요르단 관세청

 

요르단의 연도별 타이어(HS CODE 4011) 수입액

                                                                                                                     (단위 : 달러)

국가

2007

2008

2009

2010

합계

일본

7,982,296

8,596,722

9,062,108

7,418,265

33,059,391

중국

6,888,045

7,900,408

8,813,382

7,922,091

31,523,925

인도네시아

1,582,831

1,633,260

1,707,964

1,714,889

6,638,944

한국

1,374,607

1,503,370

1,388,490

1,222,068

5,488,535

타이완

681,195

720,763

1,282,530

816,103

3,500,592

태국

573,154

516,363

587,052

1,335,179

3,011,749

인도네시아

802,220

499,423

682,455

770,526

2,754,624

 합계

19,884,348

21,370,309

23,523,981

21,199,123

85,977,760

출처: 요르단 통계청

     

요르단 브랜드별 타이어 소매가격

                                                                                                                   (단위: 달러)

국가

브랜드

사이즈

소매가

일본

Bridgestone

185/60/14

70~77

Dunlop

185/60/14

78

Yokohama

185/60/15

78

Toyo

185/60/14

71

한국

Kumho

185/60/14

70

Hankook

185/60/14

69

Roadstone

185/60/14

62

중국

Double Coin

185/60/14

49~52

Sumo

185/60/14

49

Willy

185/60/15

56

Durun

185/60/14

49

인도네시아

Forceum

185/60/14

60

G.T.

185/60/15

70~77

대만

Maxxis

185/60/14

59

터키

Brisa

185/60/14

63

인도

Apollo

185/60/14

49

독일

Continental

185/60/14

98

프랑스

Michelin

185/60/14

104

     

□ 시장진출 확대방안

 

 ㅇ 주경쟁국이 중국과 일본인만큼 무엇보다 가격 경쟁력 확보와 브랜드 이미지 강화가 필요함.

  - 중국산 현지공장에서의 공급 확대로 공급 가격 인하

   - 암만 등 대도시에 옥외광고 실시

   

  융통성 있는 결제조건 제시

  - 현지 딜러와 소매상들에게 외상거래 확대

 

  A/S와 품질보증기간 강화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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