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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자전거족의 필수 아이템 파헤치기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임성아
  • 2012-06-17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자전거족의 필수 아이템 파헤치기

- 자전거용 아기의자, 자전거 캐리어 등 틈새시장 활성화 -

- 제품 구입 시 안정성이 최우선 고려요인 -

 

 

 

□ 자전거의 나라 네덜란드, 자전거용품 수요 전망 밝아

     

 ㅇ ‘자전거의 나라’라고도 불리는 네덜란드는 1640만 명의 인구에 자전거 보유대수가 약 1800만 대로, 1인당 평균 1.1대의 자전거를 보유해 세계 최대의 인구 대비 자전거 보유율을 가짐.

     

 ㅇ 네덜란드의 자전거 수송 분담률은 27%로 전 유럽에서 가장 높으며 2011년에 171만 대의 자전거가 팔림.

  - 덴마크가 19%, 독일이 10%로 네덜란드의 뒤를 이음.

     

 ㅇ 자전거를 취미, 여행, 레저 활동뿐만 아니라 생활을 위한 ‘교통수단’으로 사용함에 따라 일상생활에 유용한 자전거 용품의 수요가 높음.

  - 자전거 도로와 자전거 주차장 등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추어짐.

     

 ㅇ 자전거 판매가 늘수록 자전거 용품들의 수요 또한 증가하는 만큼 자전거 부착용 아기의자, 개인 승용차 부착용 자전거 캐리어 등 생활 밀착형 자전거 용품 시장의 전망성이 큼.

     

유럽 국가 생산 자전거의 총 매출액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네덜란드 통계청

     

□ 생활 밀착형 필수용품, 아기의자와 자전거 캐리어

     

 ㅇ 자전거 부착용 아기 의자

  - 네덜란드인들은 여가 생활은 물론 출퇴근과 쇼핑까지 자전거를 통해 하는 만큼 아기와 함께 자전거를 타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 세계의 자전거용 아기의자 시장 중에서 네덜란드가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손꼽힘.

     

 ㅇ 소비자 선호와 트렌드

  - 아기의자의 품질에 따라 아기의 안전이 좌우될 수 있는 만큼 소비자들은 무엇보다도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함. 안전성과 우수한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유명 브랜드에 대한 의존도와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며 가격보다도 품질을 우선으로 고려함.

  - 아기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유연성 있는 소재를 사용하고 의자의 각도조절이 가능한 상품을 출시하는 등 소비자의 편리성을 고려한 아이디어 상품이 호응을 얻음.

  - 자전거 사용량이 많은 만큼 자전거와 자전거용품이 도난당하는 경우 또한 많으므로 아기의자가 도난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잠금 장치를 사용하기도 함.

 

 ㅇ 인기 브랜드 제조업체

 

회사명(브랜드)

연락처

아이템 및 전략·특성

Yepp

- 홈페이지:http://www.fietskinderzitje.nl

- Tel: +31-23-5763334

  - 자전거용 아기의자와 자전거 캐리어 제작

  - 자전거용 아기의자 제작에 특화하며 아기의자 생산업체 중 네덜란드 최대 기업임.

  - 아기의 나이와 무게에 따라 Yepp Mini, Yepp Maxi, Yepp Junior 세 가지 카테고리의 상품을 생산함.

  - Danish Taenk Consumer test 2012에서 최고 순위를 차지해 그 안전성을 인정받았으며, Bicycle Innovation Award 2009, Red Dot Design Award 2009, Good Industrial Design 2010, Baby Innovation Award 2011 등 수상 경력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

  - 2년의 품질보증기간이 있으며 네덜란드 국내 안전성 기준인 TNO 테스트를 통과해 높은 안정성을 가짐.

  - 네덜란드 국내생산으로 비교적 높은 가격(80~125유로)이지만 품질을 인정받음.

  - 유연성이 높고 푹신해 편안한 소재를 사용하고, 도난 방지 열쇠잠금장치를 설치하는 등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함.

Hamax

- 홈페이지:http://www.hamax.no/

- Tel:+47-6923-3838

Email:info@hamax.no

Fax:+47-6923-3839

  - 자전거용 아기의자와 자전거 캐리어 제작

  - 아기의자의 품질과 가격에 따라 premium(80유로), comfort(50유로), basic 등으로 종류를 다양화해 선택의 폭을 넓히며, 특히 premium의 경우 의자의 각도조절 등 사용자의 편리성을 높이는 아이디어를 적용해 품질을 차별화함.

  - 노르웨이에서 모든 제작 과정을 거쳐 높은 가격이지만 품질 신뢰도가 높음.

     

 ㅇ 상품별 특성과 가격

 

브랜드

상품명

가격

사진

특성

Yepp

Yepp

Mini

80유로

  - 최대 15kg까지 수용 가능하며 1~3세 유아를 대상으로 함.

  - 자전거 앞 핸들 부분에 부착 가능함.

  - 아기의 편안함을 위해 유연성 있고 푹신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안전벨트로 안전성을 보장함.

  - 다섯 가지 색상 중 선택 가능함.

Yepp

Maxi

100~125유로

  - 최대 22kg까지 수용 가능하며 3~6세 유아를 대상으로 함.

  - 자전거 뒤 짐받이 부분에 부착 가능함.

  - 소재와 안전벨트, 색상 등 사항은 위와 같음.

Hamax

Hamax

SMILEY

50유로

  - 최대 22kg까지 수용 가능하며 9개월부터 4~5세 유아까지 사용 가능함.

  - 자전거 뒤 짐받이 부분에 부착 가능함.

  - 발 받침대를 조정할 수 있고 헬멧 받침이 있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가슴부분 안전벨트로 안전성을 강화함.

Hamax

SIESTA

80유로

  - 의자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게 해 편리성을 높이고 품질을 차별화함.

  - 나머지 사항은 위와 같음.

     

 ㅇ 유통 구조

  - 안전성이 최우선 고려 사항인 만큼 품질 관리를 중시해 네덜란드 국내에서 직접 생산하거나 해당 브랜드의 국가에서 주로 생산함.

  - 소규모 자전거용품 전문점에서는 주로 소규모 국내 브랜드인 Yepp 제품을 취급하며, 대형 종합스포츠용품점에서는 대규모 수입 브랜드인 Hamax의 점유율이 높은 경향을 보임.

  - 대형 종합스포츠용품점에서 자체 브랜드를 개발해 판매하나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지 않음.

     

 ㅇ 관련 규제

  - European safety standard EN14344: 자전거용 아기의자에 대한 유럽의 안전기준으로 수용 가능 중량 등을 기준으로 아기의자의 종류를 세분화해 잠금장치 등 안전성의 조건을 제시함.

  - TNO test: TNO는 네덜란드 내의 공신력 있는 독립적 조사기관으로, 독일의 TUV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며 자전거용 아기의자에 대해서도 안전성 테스트를 시행함.

  - 안전성에 매우 민감한 아기의자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관련 안전기준과 테스트를 통과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것이 일종의 비관세장벽으로 작용할 수도 있음.

     

□ 승용차 부착용 자전거 캐리어

 

 ㅇ 여가 활동으로 여행이나 캠핑을 즐기는 네덜란드인들은 승용차로 자전거를 운반해 다니는 경우가 많아 승용차 뒷부분에 부착해 편리하게 자전거를 운반할 수 있는 자전거 캐리어의 인기가 높음.

     

 ㅇ 소비자 선호·트렌드

  - 자전거 몸체를 매달아 운반하는 비교적 저가형의 캐리어(가격 50~100유로대)와 자전거 몸체와 바퀴를 동시에 고정해 좀 더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는 고가형의 캐리어(가격 200~300유로대)가 있으며 소비자의 개인적인 선호에 따라 두 가지 모두 인기를 끔.

  - 힘들이지 않고 자전거를 고정하고 떼어낼 수 있는 동시에 안정성까지 보장할 수 있는 스냅 식의(snap-on) 고정 방식을 사용하는 등 사용자 친화성(user-friendliness)을 높이는 아이디어가 호응을 얻음.

  

 ㅇ 인기 브랜드 제조업체

 

회사명(브랜드)

연락처

아이템 및 전략, 특성

Thule

- 홈페이지:http://www.thule.com

  - 자전거 캐리어를 전문적으로 제작함.

  - 자전거 캐리어의 종류와 크기, 자전거 수용 대수 등에 따라 50~300유로대로 가격이 다양함.

  - 자전거를 손쉽게 고정시키고 떼어낼 수 있는 스냅식(snap-on) 고정 방식을 적용해 사용자 친화성을 높임.

  - 스웨덴 브랜드이나 폴란드에서 생산해 원가를 절감함.

     

 ㅇ 상품별 특성과 가격

 

브랜드

상품명

가격

사진

특성

THULE

Thule Xpress

970

60유로

  - 자전거 몸체를 고정해 운반하는 캐리어로, 안정성이 떨어지나 가격이 비교적 저렴함.

  - 접어서 운반할 수 있으며 비교적 부피가 작아 운반에 편리함.

  - 승용차 뒷부분에 부착할 수 있으며, 자전거를 최대 두 대까지 운반 가능함.

Thule ClipOn

9103, 9104

115유로

  - 자전거 몸체를 고정해 운반함.

  - 차량의 종류에 따라 두 가지 모델이 지원되며, 어댑터 사용도 가능함.

  - 스냅 식의 고정 장치(snap-on system)와 특허받은 잠금장치로 안정성과 편리성을 강화함.

  - 승용차 뒷부분에 부착할 수 있으며 자전거를 최대 세 대까지 운반 가능함.

Thule

EuroWay G2 921,

Thule

EuroWay G2 923  

각각

300유로, 400유로

  - 자전거 몸체와 바퀴를 함께 고정해 안정적이나 가격이 비쌈.

  - 승용차 뒷부분의 훅에 고정해 사용하며 각각 자전거를 최대 두 대, 세 대까지 운반 가능함.

 

 ㅇ 유통 구조

  - 주로 유럽의 다른 국가에서 생산된 해외 브랜드 상품을 수입함.

  - 부피가 큰 고가의 제품으로, 소규모 자전거용품점에서는 거의 취급하지 않으며 대부분 대형 종합스포츠용품점을 통해 구입함.

     

□ 시사점

     

 ㅇ 아기용 의자와 자전거 캐리어는 네덜란드 내에서는 활성화됐으나 한국에서는 생산이 많이 일어나지 않는 틈새시장으로 볼 수 있음.

  - 위 두 품목을 포함해 네덜란드 내 자전거용품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인지도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으며 브랜드는 물론 생산지로도 알려진 바가 없음.

     

 ㅇ 제품의 특성상 안전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따라 가격경쟁보다는 안전성과 편리성 등에 있어서 높은 품질을 각인시킬 필요가 있음.

  - 네덜란드 시장 진출 시, 앞서 언급한 TNO test에 대한 대비가 필요

     

 ㅇ 네덜란드는 자전거 활용도가 매우 높은 유럽 자전거용품시장 진출을 위한 테스트시장으로 활용 가능

  - 실용성과 디자인을 동시에 중시하며 아직 뛰어난 디자인을 가진 제품이 출시되지는 않은 것으로 판단됨. 안정성을 갖추면서도 소비자의 이목을 끄는 디자인 제품으로 공략해야 할 것임.

     

     

자료원: 자전거용품점 Berries, Marc Bike Shop, 종합 스포츠용품점 DECATHLON 현장조사 및 관계자 인터뷰, 네덜란드 통계청, www.groen7.nl, www.fietskinderzitje.nl, www.hamax.no, www.fietskinderzitje.nl, www.decathlon.nl, www.etra-eu.com, www.tno.nl, bestbaby88.wordpress.com, www.thu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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