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멕시코, 플라스틱산업 계속되는 성장세
  • 경제·무역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조혜연
  • 2012-05-31
  • 출처 : KOTRA

 

멕시코, 플라스틱산업 계속되는 성장세

- 식품, 음료 산업의 꾸준한 성장이 동인 -

- 전시회, 온라인 광고 이용한 시장 진출전략 필요 -

 

 

 

□ 멕시코 플라스틱 산업 동향

 

 ○ 멕시코의 플라스틱 산업은 최근 몇 년간 3~5%의 견고한 성장률을 보였음. 그러나 2008~2009년의 세계 경제 위기로 타격을 받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으며 2010년 경기회복으로 점차 회복세로 돌아서며 전년동기대비 11% 성장했음. 2012년 12%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멕시코는 세계 12위의 플라스틱 소비국이며 평균적으로 플라스틱 제품이 480만 톤이 생산됐으며 약 200억 달러 규모로 전국에 4500여 개의 생산업체가 있음. 플라스틱 산업은 전체 GDP의 3%를 차지하며 이 산업 전체 종사자는 6만7700명이며 이 중 직접고용인구는 35만 명에 달함.

 

□ 멕시코 플라스틱 기계와 원자재 시장 동향

 

 ○ 멕시코의 플라스틱 산업 시장은 포장기계산업과 포장용기산업으로 구분됨.

 

 ○ 멕시코의 플라스틱 기계 시장은 세계 8위의 수입국으로 전체 시장 규모의 15%만 국내에서 생산하며, 나머지 85%를 해외에서 수입함. 미국, 이탈리아,독일 등에서 주로 수입하며 이들 국가가 시장의 75%를 차지함. 이외에도 스페인, 브라질 등에서 기계를 수입하며 중국산 기계도 저가제품군에서 점유율을 높임.

 

 ○ 포장기계들은 식품, 음료, 의약품 업계 등의 동향에 좌우되는 경향이 있음. 수입되는 기계들 중 40%는 식품업계에 이용되는 기계들이며, 20%는 음료, 12%는 제약, 10%는 생활용품 업계에 도움이 됨.

 

멕시코 포장기기 시장별 점유율

자료원: 멕시코 포장·용기산업 협회 AMEE

 

 ○ 멕시코 포장·용기산업협회(AMEE)에 따르면, 멕시코 포장산업은 전체 GDP의1.6%, 제조업분야의 8.7%를 차지하는 중요한 분야임.

 

 ○ 또한 생산량을 보면 2011년 9억톤이 생산됐으면 판매액은 약110억 달러에 달함. 이는 전년동기대비 약 14% 증가했음.

 

 ○ 멕시코 포장용기 산업은 재료에 따라 구분됨. 판매에 있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재료는 종이로 전체의 35.8%를 차지하며 플라스틱이 26%, 금속 26%, 유리17.3%, 목재 0.5%를 차지함. 유리 재질의 포장용기의 사용은 줄어들며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 재질의 포장용기의 사용이 늘어남.

 

□ 멕시코 포장산업 관련 시장 진출 전략

 

 ○ 매년 중남미 최대규모의 포장기기 전시회가 개최됨. 포장산업과 관련해 실질적인 잠재고개들이 전시회를 방문하기 때문에 이 산업과 관련한 거래선 발굴에 전시회참여가 필수임.

 

 ○ ExpoPack 2012

  - 개최장소: Centro Banamex, Mexicocity

  - 개최기간: 2012년 6월 26~ 29일

  - 홈페이지: www.expopack.com.mx

  - 전화번호: 52 55 5545 4254 Ext.123

  - 이메일: ventas@expopack.com.mx

 

 ○ Plastimagen 2013

  - 개최장소: Centro Banamex, Mexicocity

  - 개최기간: 2013년 3월 12~15일

  - 홈페이지: www.plastimagen.com.mx

  - 전화번호: 52 55 1087 1667

  - 이메일: sergiom@ejkrause.com.mx

 

 ○ 전시회 이외에도 멕시코 바이어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한 포장기기 관련 정보를 습득함. 주로 검색하는 사이트로는 멕시코 포장기기협회 (Asociacion Mexicana de Envases y Embalaje, AMEE)와 미국포장기계 제조업협회(Packaging Machinery Manufacturers Instituto)임.

 

 ○ 이외에도 최근 주목받는 온라인 광고를 통해 시장 진출 전략을 세울 수 있음.

 

□ 시사점

 

 ○ 포장기기산업은 식품, 음료, 제약, 생활용품 등의 수요에 좌우되며, 이들 식품, 음료, 생활용품들은 경기에 영향을 덜 받는 제품들이기 때문에 포장기기의 수요는 꾸준할 것임.

 

 ○ 또한 상기의 산업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제품은 자동차 분야에서도 수요가 높은데, 최근 멕시코는 일본 자동차기업들의 투자로 자동차산업이 성장세를 보여 자동차 산업과 더불어 플라스틱 산업의 성장도 기대됨.

 

 ○ 멕시코 플라스틱 산업구조는 원자재와 기계류에 대한 해외의존도가 높은 편이므로 우리 기업의 진출 가능성이 높음. 또한 멕시코의 플라스틱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으로 생산업체와 접촉하기보다는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진출할 것을 권하는 바임. 이는 관련 업체들이 기계에 대한 정보, 부품조달, AS가 가능한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구입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임.

 

 

자료원: 멕시코플라스틱산업협회 ANIPAC, 멕시코 포장및용기산업협회 AMEE, El Financiero,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멕시코, 플라스틱산업 계속되는 성장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