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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이이딸라를 통해 보는 장인정신 - 디자인과 생활
  • 트렌드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조재은
  • 2012-05-11
  • 출처 : KOTRA

 

핀란드, 이이딸라를 통해 보는 장인정신 - 디자인과 생활

 

 

 

□ 회사 소개

 

 ○ 이이딸라는 핀란드와 인근 유럽 국가를 넘어 중국, 일본, 한국을 비롯한 동북 아시아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는 핀란드의 가장 유명한 생활 도자기·유리제품 브랜드로 이딸라의 모토는 버리기주의에(throwawayism)에 반대해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임.

 

 ○ 이이딸라는 1881년, 페트러스 마그너스 아브라함슨이라는 스웨덴인이 설립했음. 당시 핀란드에 유리 세공 기술을 가진 기술자가 부족했기 때문에 이이딸라의 초기 기술자들은 스웨덴 출신이 많았음. 아브라함슨은 성급한 성격으로 악명 높았는데 결국 회사의 경영권을 잃게 됐으나 이이딸라의 창조에는 그의 사업비전이 절대적이었음.

 

 ○ 이이딸라는 오랜 역사를 지닌 만큼 많은 변화가 있었음

  - 창업이래 첫번째 큰 변화는 카르훌라(Karhula) 유리 공장의 소유자였던 아흘스톰(Ahlstöm)이 회사를 매입한 것. 아흘스톰의 경영 하에 공장은 화학용 병과 기타 내수용 제품에 주력하는 회사가 됐음.

  - 1920, 1930년대가 돼서야 이이딸라는 지금 우리가 아는 회사의 모습을 갖추게 됐는데, 세계 제2차 대전 중에는 재료와 노동력의 부족으로 생산이 잠시 중단됐다가 1946년에 생산이 재개됨.

  - 이이딸라의 성장세는 1970년대 석유파동 당시 생산량을 줄이기 전까지 지속됐음.

  - 1987년에 아흘스톰은 이이딸라를 바르칠라사에 매각해 한때, 이이딸라-누우타야르비로 불리게 됨.

  - 1990년 다시 해크만사에 매각됐다가 2003년에는 다시 이이딸라라는 이름을 되찾았으나 2004년에는 다시 투자은행인 ABN AMRO사의 경영권 하에 들어감.

  - 다시 2007년에는 핀란드 회사인 피스카르스사가 97%의 지분을 사들여 현재에 이름.

 

□ 이이딸라의 대표 제품

 

 ○ 이이딸라의  가장 유명한 제품은 1936년에 알바 아알토가 디자인한 아알토 화병. 알바 알토는 핀란드의 유명한 건축가이자 디자이너로서 핀란드의 해안선에서 영감을 받아 화병을 디자인했다고 함. 현재 화병은 다양한 크기와 색깔로 판매됨.

 

 ○ 다른 유명한 이이딸라의 대표 제품은 카이 프란신의 '테마'와 아이노 아알토가 디자인한 제품

 

 ○ 최신 제품 중 큰 인기를 얻은 것은 디자이너 토이까의 타이카 컬렉션과 독특한 새 모양 장식품을 들 수 있음.

 

 

 

       

 

□ 성공 뒤의 비결

 

 ○ 이이딸라의 놀라운 성공 뒤의 비결은 세가지로 나눌 수 있음. 즉, 혁신적인 외부 디자이너 영입, 카테고리 브랜드에서 혁신적인 스칸디나비안 프리미엄 디자인 브랜드로의 변신, 그리고 강력한 유통망 확장임.

 

 ○ 외부 디자이너의 영입

  - 이이딸라는 핀란드 국민 건축가인 알바 아알토를 시작으로 유리 세공업자인 오이바 토이카까지 다양한 분야의 외부 디자이너들을 영입해 컬렉션의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함.

  - 자국 내 디자이너들만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역량 있는 외국의 예술가들도 영입함으로써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임.

  - 수많은 디자인들을 선보임에도 디자이너들은 모두 이이딸라가 가진 기존의 특성과 느낌을 살리기 위해 노력함.

 

 ○ 브랜드 이미지의 변신

  - 2000년대 들어서며 이이딸라는 판매량 감소를 경험하게 돼 브랜드 이미지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

  - 소매시장에서의 탄탄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제적 사업 확장을 꾀하며, 카테고리 주도형 브랜드에서 스칸디나비아의 고급 디자인 브랜드로의 변화를 모색

  - 이를 위해 카이 프랑크(Kaj Franck)가 초창기부터 주창한, 이이딸라 브랜드의 핵심 가치라고 할 수 있는 영속적인 디자인(lasting design)을 기반으로 새로운 국제적 브랜드의 플랫폼을 개발(영속적디자인은 버리기주의에 상반되는 개념)

  - 이러한 독특한 디자인 철학이 제품 개발의 가이드 라인을 제시해 이이딸라 브랜드와 제품디자인의 일관성을 유지해줌. 이 전략이 커뮤니케이션부터 제품 개발까지 전소비자의 터치포인트에 시행되며 이이딸라를 스칸디나비아의 고급 디자인 브랜드로 발전하게 함.

 

 ○ 유통망 확장

  - 이이딸라는 고급브랜드 이미지 창출을 위해 유통 판매전략의 변화를 시도. 이전에 이이딸라 제품은 모든 슈퍼마켓과 이딸라 숍에서 판매됐고, 누구나 쓸 수 있는 실용적인 브랜드로 인지됨.

  - 브랜드 이미지 변혁 이후, 이이딸라는 유통망의 엄격한 규칙을 고수해, 고급 백화점과 전략적 지역에 위치한 자사 브랜드 숍에서만 판매 가능하도록 함.

  - 숍인숍(shop-in-shop) 전략은 소비자에게 이이딸라의 전반적인 상품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성공적으로 작용함. 이것이 중국, 일본, 한국과 같은 아시아로의 시장 확장의 초석이 됨.

  - 이러한 변화의 일환으로 이이딸라는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개발함. 마이 이이딸라 포털(My Iittala portal)을 통해 소비자들은 디자이너들과 소통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소비자 중심의 디자인 개발에 직접 참여하게 됨.

 

□ 시사점

 

 ○ 이이딸라는 매우 전통적인 핀란드 디자인에서 시작해 국제적 고급 브랜드로 성장한 대표적인 성공 케이스. 이는 한국적 디자인을 세계 속의 디자인으로 발돋움시키기 위한 우리 디자이너들의 노력에 시사하는 바가 있음.

 

 ○ 이이딸라는 핀란드적인 디자인에서 출발했으나 세계 각국에서 디자이너들을 영입하면서 국제적 성공을 이루게 됨. 한국적 디자인을 개발한다 할지라도 디자이너의 국적에 얽매일 필요는 없이 다양한 배경을 가진 디자이너들을 채용해 한국디자인의 풍부한 역사적 스토리와 결부된 현대적 고급 디자인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자료원: 이이딸라 홈페이지, KOTRA 헬싱키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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