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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로코 항만/공항 건설 프로젝트
  • 투자진출
  • 모로코
  • 카사블랑카무역관 김선기
  • 2012-05-11
  • 출처 : KOTRA

모로코 항만/공항 건설 프로젝트

-원활한 자본조달(Financing)이 진출의 관건-

 

 

 

2012-05-11

카사블랑카 무역관

김선기( kotrakim@kotra.or.kr )     

     

     

 ◦ 모로코는 10개의 대규모 국제항만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데 2010년 기준으로 수입, 수출화물 7,000만톤, 환적화물 2,000만톤을 처리

     

 ◦ 카사블랑카항은 연간 65만 TEU 처리능력을 보유한 컨테이너항이며, 석유화학단지를 배후에 둔 모하메디아항은 연간 9백만톤의 원유수송을 처리. 화력발전소가 위치한 Jorf Lasfar항은 석탄, 인광석 등 광물벌크 화물을 주로 처리

     

 ◦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Tanger항과 Nador항은 연간 150만명 및 50만명의 승객을 처리하고 있으며, 정부의 항만확장과 배후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향후 화물처리능력이 크게 개선될 전망임

     

 ◦ 모로코 정부는 이미 2002년 지브롤터 해협에 위치한 북부해안 탕제(Tanger)를 국제 해운 물류 산업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550 Km² 개발구역을 지정

     

< 탕제항만(Tanger Med) 전경 >

      

     

◦ 1단계(Tanger Med I)와 2단계(Tanger Med II)로 구분되어 항만 및 배후단지 조성이 진행되고 있으며, 2008년에 1단계(Tanger Med I) 공사 완료

  - Tanger Med I 은 연간 컨테이너 3백만 TEU를 처리할 수 있는 규모이며, Tanger Med II 는 5백만 TEU 규모를 갖출 예정이어서 총 8백만 TEU급 지중해 최대 환적 항을 목표로 함

  - Tanger Med II 공사는 2010년 시작되었으며 2014년 완공을 목표로 총 12억달러 투자

     

 ◦ 탕제항만 배후에 총 5,000 헥타르의 부지를 확보하였으며, 물류단지인 ‘Med-Hub'는 150헥타의 면적에 최신 창고 및 운송 시스템 설치

     

 ◦ 모로코 주요 도시에 30여개의 공항이 산재해 있으며, 국제공항은 카사블랑카 모하메드5세 공항을 비롯하여, 마라케시, 라바트-살레, 우즈다, 아가딜 등 10여개에 달함

     

 ◦ 모로코는 유럽연합(EU)과 항공협정(Open Sky)을 체결하였으며, 우주개발계획(Galileo Project)에 참여하고 있으며, 카사블랑카 국제공항을 유럽,미주,중동,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허브로 육성하고 있음

     

 ◦ 2011년 모로코 공항은 승객 2천만명과 화물 10만 톤을 처리하였으며, 특히 카사블랑카 모하메드 5세 공항은 2012년 연간 승객 1천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구 분

2008

2009

2010

2011

2012(예상)

총승객

6,649,698

7,580,656

8,490,334

9,339,368

10,273,305

환승객

2,887,141

3,464,569

4,157,482

4,864,255

5,691,178

    자료: 모로코공항공사(ONDA)

     

 ◦ 해외관광객 및 환승승객 유치와 항공관련 산업의 육성을 위해 카사블랑카 공항의 터미널 확장 공사가 완료 되었고, 라바트-살레 공항의 터미널 확장공사와 지방 공항 터미널의 증축사업이 진행 또는 예정되어 있으며, 공항운영 장비와 시스템을 현대화하는 프로젝트도 병행하여 진행되고 있음.

 

  - 국적사인 RAM과 프랑스 Air France 가 카사블랑카 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항공화물을 처리하고 있으며 DHL, FedEx, UPS 등 특송 업체가 영업 중

     

 

                                                <&nbsp;최근 발주된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서비스 구분

EPC

프로젝트명

탕제항만건설(Tanger-Med I)

발주시기

2007년

프로젝트규모

7억달러

발주처

모로코항만청(ANP)

재원

정부(2.4억달러), 아부다비정부 원조(1.2억달러) 및 차관(1.2달러)

비고

- APM Terminals 시공 및 운영

서비스 구분

EPC

프로젝트명

카사블랑카 국제공항(Mohammed V) 터미널 확장공사 (진행)

발주시기

2011년

프로젝트규모

1.5억달러

발주처

모로코공항공사(ONDA)

재원

정부예산

비고

공항공사(ONDA) 타당성조사 및 세부계획수립 완료

서비스 구분

EPC

프로젝트명

라바트-살레 국제공항 터미널 확장공사

발주시기

2012년

프로젝트규모

8천만달러

발주처

모로코공항공사(ONDA)

재원

미정

비고

공항공사(ONDA) 타당성조사 진행 중

     

     

    

     

     

□ 사업계획

     

 ◦ 모로코 공항공사(ONDA)는 2009~2013년간 총 5억달러 규모의 예산을 책정하여 카사블랑카, 라바트, 페즈 등 주요 거점도시의 항공인프라를 확충할 계획

     

 ◦ 모로코 국영항공사인 RAM이 주도하여 진행되는 화물(Cargo)처리 확장사업은 매년 5%의 처리물동량 증대를 목표로 2015년까지 지속     

  - 3만 평방미터의 부지에 연간 총 15만톤의 화물을 처리 규모

     

 ◦ 2010년 5월 발족된 AKWA(에너지)-SNI(금융) 컨소시엄은 10억유로를 투자하여 연간 400만톤 처리능력의 액화천연가스 터미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항만청(ANP)과 탕제항만공사(TMSA)는 2012년 4분기에 나도르(Nador) 신항만 건설사업 입찰을 실시할 예정

 

                                            

서비스 구분

EPC

프로젝트명

지중해 나도르(Nador) 신항만 건설

발주시기

2012년 4분기

프로젝트규모

9.6억달러

발주처

모로코 항만청(ANP), 탕제항만공사(TMSA)

재원

정부(2억달러), 하산2세기금(1.3억달러), 차관 등

비고

- 부지(850헥타) 조성

- Akwa LNG 터미널 건설사업과 연계하여 추진

서비스 구분

EPC

프로젝트명

사피(Safi)항만 확장공사

발주시기

2012년 3분기

프로젝트규모

5.3억달러

발주처

교통부

재원

정부, 인광석공사(OCP)

비고

- 토목공사(방파제) 및 접안시설 건설이 핵심사업

서비스 구분

EPC

프로젝트명

페즈(Fes)공항 확장사업

발주시기

2012년 4분기

프로젝트규모

1억달러

발주처

공항공사(ONDA)

재원

정부(ONDA)

비고

재원조달 게획 수립중

     

     

□ 진출방안

     

 ◦ 한국기업의 항만 및 공항 건설 엔지니어링 경쟁력은 모로코 발주당국이 인정하고 있어, 금액과 방식에 대해 발주처와 협의될 경우 진출 가능성 높음

     

 ◦ 특히, 액화천연가스(LNG) 터미널 건설사업은 모로코에서 처음으로 시행되는 사업이어서, 경험과 기술을 보유한 해외기업의 참여가 필수적인 바, 경쟁력을 보유한 한국기업의 프로젝트 수주가 기대되고 있음

     

 ◦ 프로젝트 추진방식 상 참여기업의 자본조달(Financing)을 요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관심기업의 입장에서는 자본투자 수익률 검토가 필수

     

     

자료원 : 모로코공항공사(ONDA), 모로코항만청(ANP), AKWA, 카사블랑카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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