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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의료진단기기 시장 지속성장 전망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2-05-0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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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의료 진단기기 시장 지속성장 전망
- 경기 회복, 건보 개혁으로 꾸준한 시장 성장세 -
- 유통업체 선정이 시장진출에 가장 중요한 과제 -
미국 의료 진단기기 시장규모는 2010년 기준 475억 달러로 최근 경기회복과 오바마 행정부의 건보 개혁 추진에 따라 꾸준한 시장성장이 예상됨.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망한 유통업체를 선정해 단순한 판매 확대보다는 시장 특성 상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
□ 美 의료기기 시장현황
ㅇ 의료 진단기기 시장 규모
- IBIS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의료 진단기기 시장 규모는 2010년 기준 475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나타남.
- 미국 의료 진단기기 시장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시장이 침체됐으나 최근 미국 경기회복과 함께 오바마 행정부의 건보 개혁 추진에 힘입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임.
- IBIS World는 향후 미국 의료 진단기기 시장이 연평균 4.2%의 성장세를 보일 것임.
분야별 미국 의료 진단기기 시장 현황
자료원: IBIS World
ㅇ 진단기기 품목별로는 영상 진단장비 시장이 전체 시장의 45%를 점유(2010년 기준)
- 영상 진단장비를 이어 일반 진단장비(Routine Medical Testing) 시장이 31.5% 점유
ㅇ 분야별로는 정형외과 기기가 가장 큰 비중 차지
- 이는 미국 인구 고령화와 고통사고 등에 따른 근골격계 질환이 증가하기 때문으로 분석
- 이 외에, 외과질환 기기 수요도 다양한 외과 치료방법 도입 등으로 증가추세
□ 주요 의료 진단기기 취급업체
ㅇ Johnson & Johnson
- 글로벌 의료기기 취급 업체로 수술장비와 기기, 진단장비, 인공관절과 척추 관련 제품, 소독제품 등 다양한 분야의 제품 포트폴리오 보유
- 2011년 기준, Johnson & Johnson의 전체 매출액 의료기기 분야 매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40%에 이를 정도로 의료기기는 이 회사의 주력 비즈니스 분야임.
ㅇ GE Healthcare
- Johnson & Johnson에 이어 세계 2위의 의료기기 업체인 GE Healthcare는 올해 1분기 매출액이 43억 달러를 기록, 전년 대비 5% 성장하는 등 사업 확장세 지속
- 특히, GE Healthcare는 향후 조기 진단, 사전 질별징후 포착, 질병 예방에 초점을 맞춘 이른바, 'Early Health'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이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함.
ㅇ Baxter International
- 올해 1분기 Baxter International의 매출액은 34억 달러를 기록, 전년동기대비 3.2% 증가하는 등 매출 증가세 지속
- 특히, 이 회사는 혈우병, 신장병, 면역질환, 외상 등에 있어 독보적인 치료법을 가진 세계적인 건강관리 기업으로 주력시장은 미국과 유럽
- 이 회사는 향후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신장병 치료 분야에 주력함.
□ 의료 진단기기 유통구조
ㅇ 의료 진단기기를 포함한 미국 의료기기 유통시장은 미국 전역에 네트워크를 보유한 4대 유통업체가 사실상 장악함.
- 이들은 막대한 재고물량과 물류 서비스를 바탕으로 주요 대학병원에 의료기기 등을 거의 독점적으로 공급함.
ㅇ 소규모 유통업체들은 주로 소규모 진료소, 건강 클리닉 등을 중심으로 일반 의료용품과 비품 등을 공급함.
ㅇ 유망한 유통업체 선정은 가장 중요한 시장진출 과제 중 하나
- 잘못된 유통업체 선정은 미국 시장진출에 걸림돌이 될 뿐만 아니라 최종 소비자에 대한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도 실추시킬 수도 있음.
- 따라서, 유통업체를 통해 단순히 판매확대에 치중하기보다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도 상당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현지 주요 바이어 의견
ㅇ Schiff & Company
- 이 회사는 의료기기와 의료용품 관련 FDA 승인 대행업체로 체내 지방분해기와 동맥 맥파(Arterial Pulse Wave) 측정을 통한 고혈압과 심근경색 진단기가 유망하다고 언급
- 특히, FDA Class II를 취급한 제품은 시장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
ㅇ Silvercare
-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다른 것도 중요하지만 보험적용 여부가 관건이라고 평가
- 따라서, 미국시장 초기 진출 시에는 환자용 보험으로 커버될 수 있는 품목을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
자료원: IBIS World, 현지 바이어,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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