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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마하라쉬트라 주, 전년 대비 투자 감소
  • 투자진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유리
  • 2012-04-03
  • 출처 : KOTRA

인도 마하라쉬트라주, 전년 대비 투자 감소

- 2011 인도 상공회의소 서베이에서 구자라트에 최고 투자선호 지역자리 뺏겨  -

- 날로 치솟는 부동산·인건비, 각종 허가 지연, 만연한 관료주의가 문제 -

     

□ 인도 경제의 심장, 마하라쉬트라

     

  마하라쉬트라주는 인도 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구와 면적으로 두 번째로 큰 주이며 인도의 경제수도이자 금융, 상업, 산업의 중심지인 뭄바이가 주(州)수도임.

  - 육해공 교통이 편리하고 인프라, 숙련된 노동력, 외국인투자 유인책, 다양한 투자 유도 정책, 세금감면 등 매력적인 투자지로서 요소를 갖춤.

     

마하라쉬트라주 개요

구분

내용

인구

약 1억1240만 명

GDP 기여도

인도 전체 GDP의 14.9% (11조2060억 루피)

GSDP 성장률

8.5%  (2011-12 추정치)

1인당 소득

7만4027루피 (인도 평균 1인당 소득 4만6492루피)

산업생샨량

인도 전체 산업생산량의 18.4%

조세 총액

1조715억 루피(2011회계연도)

실업률

7%

식자율

82.9% (2011년 기준,  인도 평균 74%)

재정적자

2281억 루피(2012회계연도)

주요 산업

금융, 자동차, 바이오테크, 화학, 식료품, 귀금속, IT, 제약, 면직

주요 기업

Infosys, Intelenet Global, TaTa Group, Vodafone, GM, 현대, LG, 브리지스톤, 보잉, 폭스바겐

한국 진출 분야/ 기업

- 상사, 물류회사, 자동차, 전자, 통신, 중공업, 화학, 철강, 보석

- 푸네를 중심으로 자동차/부품, 전자통신부품기업 집적

자료원: Outlook Business (2012. 3.), 'Economic Survey of Maharashtra 2011-12' Directorate of Economics & Statistics(DES)

     

□ 인프라 및 투자 환경

     

  마하라쉬트라 주정부의 예산 중 산업 및 사회 인프라 개발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프라 프로젝트 이행률은 약 45%로 국가 평균 39.3%에 비해 높은 편임.

 

  도로 및 철도 네트워크 각주와의 연계성이 뛰어남.

  - 마하라쉬트라주 도로는 24만1712km의 구간으로 인도 전체 도로의 약 5%를 차지, 주내 총 철도 구간은 5984km로 인도 전체 철도망의 9.2%를 차지하고 있음.

  - 현재 650km 상당 총 5개의 신규구간, 총 165km 상당 4개의 기존구간 복선화 공사 진행 중임.

     

  인도 내 해운분야 중 항구규모 측면에서 인도 내에서 가장 큰 항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3개의 국제공항과 5개의 국내공항이 주에 소재함.

  - Mumbai Port Trust(MbPT)과 Jawaharlal Nehru Port Trust(JNPT) 및 48개의 군소항구를 가지고 있음.

  - JNPT는 인도 내에서 컨테이너 처리량으로 가장 규모가 큰 항구이며 세계 100대 컨테이너 항구 중 24위임.

  - 2011년에 MbPT와 JNPT는 각각 4022만 톤, 4948만 톤의 컨테이너 화물량을 처리함.

  - 3개의 국제공항과 5개의 국내공항이 있으며 인도 전체 국제여객의 34%, 국제화물의 34%를 처리하고 있음.

  

  마하라쉬트라는 인도 내 최대 발전설비용량(22,409MW)을 갖추고 있고 전력분야에 집중적인 투자유도 정책을 펼치고 있음.

  - 용도별 전력 소비 비중은 산업, 주거, 농업으로 많음.

 

  쉬운 비즈니스 환경조성을 위해 DMIC 사업 운영의 조직화 및 투명화를 위한 프로세스 디지털화인 Enterprise Resource Planning(ERP), 사업 필요한 각종 업무를 보는데 일종의 원스탑 서비스인 Single Window Clearance(SWC)을 시행함.

     

□ 투자 감소 이유

     

 2011년 말에 시행된 인도상공회의소(Assocham) 서베이에서 해외국인집적투자 14조1400억 루피를 유치한 마하라쉬트라주는 16조2800억 루피를 유치한 구자라트에 밀려 투자 선호 지역2위로 떨어짐.

  - 마하라쉬트라의 인도 전체 외국인직접투자 대비 비중이 2010년 45%에서 2011년 35%로 떨어짐.

     

2006-12 5개 주별 승인된 산업 투자액 동향

자료원:'Economic Survey of Maharashtra 2011-12' Directorate of Economics Statistics(DES)

     

  인도 최대 발전설비용량에도 불구하고 전력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음

  - 2011-12 피크타임 전력부족량은 4468MW임.

  - 서비스, 공익사업 이행률이 42%인데 반해 전력사업 이행률이 26% 밖에 되지 않음.

     

  솟구치는 하는 부동산 가격 때문에 마하라쉬트라주 내 인프라 및 조건을 갖춘 마땅한 부지를 찾기 힘들어 다른 주로 빠져나가는 기업이 늘고 있음.

  - 뭄바이에서 뿌네로 옮긴 기업들이 이제는 뿌네마저 비싸져 다른 대안을 찾지 못하고 다른 주로 옮기는 것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임.

 

  현재 마하라쉬트라주에 타타 모터스, 마힌드라 & 마힌드라, 폭스바겐, GM 등 자동차회사들이 1500억 루피 상당 투자 계획이 있으나 2011년 3월 새 규정이 도입된 이후로 아직까지 투자비용에 대한 확실한 부가세 환급 범위를 제시하지 않아 기업들이 1년 넘게 투자를 주저하고 있는 상황임.

 

  마하라쉬트라 농촌고용보장제도(Maharashtra Rural Employment Guarantee Scheme)와 최저임금법(Minimum Wages Act)으로 인해 인건비가 인상되어 정부 계획의 프로젝트 비용 증가로 이행이 어려워 지고 있는 상황임.

 -  일례로 푸두체리(Puducherry)의 경우 1명에 3000루피-4000루피에 구할 수 있는 반면 마하라슈트라에서는 1명당 11000루피-12000루피를 줘야함.

     

  각종 허가 발급 지연, 특히 토지취득허가 발급지연이 큰 문제임.

  - 공사를 시작하는데 아메다바드는 1달, 방갈로르는 2달, 뭄바이는 최소 2년은 걸린다는 말이 있을 정도임.

  - 최근 3개월 이내 마하라쉬트라주의 부동산개발 계획 중 단 한건도 환경허가를 받지 못했음.

 

  인도에서 두 번째로 부채가 많으며 5년 사이 부채가 70% 이상 늘어남.

  - 2011-12 부채는 2조3193억 루피로 집계됐으며 이 상태로는 현재 계획 중인 프로젝트 이행이 어려움 상황임.

  - 향후 20년간 뭄바이 내 프로젝트에만 600억 달러가 필요하며 2016년에 1단계 완료에만 1조1000억 루피가 필요한 상황임.

 

□ 시사점

     

  민간부문 투자가 줄어들고, 주의 부채부담이 갈수록 늘어가는 상황에서 주정부의 잘못된 정책, 부패한 관료주의 등으로 구자라트나 타밀 나두에 투자를 뺏기는 상황임.

     

  갖춰진 인프라, 마하라쉬트라주가 제공하는 투자유치 관련 인센티브와 별개로 관료주의, 특히 각종 허가받는데 장기간이 걸릴 수도 있으며 부동산 및 인건비 관련해서 비용이 생각외로 높아지고 있어 투자에 보다 신중을 가해야함.

 

자료원: The Hindu Business Line (2012. 3. 23.), Outlook Business (2012. 3.), 'Economic Survey of Maharashtra 2011-12' Directorate of Economics & Statistics(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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