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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섬유바이어, 한국제품 가격경쟁력 높여라!
  • 현장·인터뷰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2-02-24
  • 출처 : KOTRA

 

美 섬유바이어, 한국제품 가격경쟁력 높여라!

- 뉴욕 한국섬유전 참가 바이어 102명 대상 설문조사 실시 –

- 바이어 52%, 가격경쟁력 가장 시급히 개선해야 –

 

 

 

KOTRA 뉴욕 무역관이 2월 초에 개최한 2012년 뉴욕 한국섬유전(Korean Preview in New York) 참가 바이어들 중 102명을 대상으로 한국제품의 경쟁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50%가 넘는 바이어들이 한국 제품이 가장 시급히 개선해야 할 분야로 가격경쟁력을 꼽음. 한편, 설문에 응한 바이어들의 대부분(79.4%)은 한미 FTA가 발효되면 관세인하에 따라 한국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보여 수입물량을 늘리겠다고 응답했음.

 

□ 설문조사 개요

 

 o 설문기간: 2012년 2월 1~2일

 

 o 설문응답 바이어: 뉴욕 한국섬유전(KPNY) 참가 섬유바이어 102명

 

 o 설문방식: 대면 설문조사

 

자료원: KOTRA 뉴욕 무역관

 

□ 설문조사 주요 결과 정리

 

  - 한국제품이 시급히 개선해야할 과제는 가경경재력 제고(설문응답 바이어들의 52.5%가 지적)

  - 한미 FTA에 따른 관세인하 스케쥴을 인지하는 바이어는 48%에 불과

  - 설문응답 바이어의 79.4%는 한미 FTA 발효 시 한국제품 수입을 확대할 의향 있다고 답변

 

□ 설문응답 바이어들의 수입선 현황

 

 o 對한국 수입여부: 설문응답 바이어들의 약 50%가 현재 한국기업과 거래 중

 

 o 주요 수입국은 중국(85.3%), 한국(50.9%), 인도(39.2%), 대만(29.4%), 이탈리아(21.6%) 등

 

한국제품 수입여부와 주요 수입국 현황

 

 

□ 한미 FTA 인지도

 

 o 한미 FTA 발효에 따른 취급 품목의 관세 철폐 일정을 알고 있는 바이어는 48.0%에 불과

  - 응답결과: 알고 있음(48.0%), 모름(48.0%), 무응답(4.0%)

 

 o 시사점

  - 향후 더 많은 바이어들이 한미 FTA에 따른 관세철폐 스케쥴 등 세부내용을 인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활동이 필요한 상황

 

□ 한미 FTA 발효 시 對한국 수입 확대 여부

 

 o 바이어들의 79.4%는 한미 FTA로 한국제품의 관세가 없어지면 對한국 수입물량을 늘리겠다고 응답

 

 o 수입물량 증가 폭에 대한 질문에는 5~10% 정도 늘릴 것이라는 바이어가 전체 바이어의 35.8%로 가장 많이 나타남.

 

한미 FTA 발효 시 對한국 수입확대 여부와 수입 증가율

 

 o 반면, 수입을 늘리지 않겠다고 응답한 바이어(13.7%)들의 42.9%는 그 이유에 대해 FTA가 발효돼도 가격경쟁력이 크게 높아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답변

  - 수입 늘리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가격경쟁력 부족(42.9%), 품질·디자인 미흡(28.6%), 한미 FTA 효과 미흡(28.6%), 낮은 신뢰도(14.3%)

 

□ 한국제품 경쟁력 평가

 

 o 설문응답 바이어들의 한국제품에 대한 평가점수는 10점 만점에 7.8점

  - 한국제품을 수입하는 바이어(52명) 대상 설문, 평가방식은 1~10점에 걸쳐 1점 단위 구간으로 평가(10점 매우우수, 1점 매우 부실)

  - 글로벌 브랜드 업체들이 경쟁하는 미국 시장에서는 국산제품의 경쟁력이 높게 평가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 다만, 국산제품의 품질 문제보다는 경쟁국 대비 가격수준이 높은 것이 바이어들의 평가점수가 낮은 중요한 원인인 것으로 판단

 

한국제품에 대한 바이들의 경쟁력 평가 결과(1~10점 척도)

 

 o 한국제품 경쟁력 제고를 위해 시급히 개선해야 할 분야는 가격경쟁력

  - 응답바이어들의 52.5%가 가격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으며 그 외에는 품질‧디자인 수준 제고(12.5%), 신뢰성 향상(15.0%), 기타(20.0%)로 응답함.

  - 기타의견: 신소재 개발, 물류기반 확충, 미국시장 이해부족 등

 

□ 시사점

 

 o 현지 바이어 대상 한미 FTA 홍보활동 강화

  - 한미 FTA에 따른 관세인하 등 세부내용을 인지하는 바이어는 48.0%에 불과

 

 o 한미 FTA에 따른 가격경쟁력 제고로 바이어들의 수입물량 확대 예상

  - 현지 바이어들은 국산제품의 가격경쟁력 제고를 가장 시급한 과제로 지적하는 바, 한미 FTA에 따른 관세인하로 국산제품 수요가 증가할 전망

 

 

자료원: KOTRA 뉴욕 무역관 자체 설문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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