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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땅 속 거대시장 채소종자시장을 주목하라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2-01-30
  • 출처 : KOTRA

 

中, 땅 속 거대시장 채소종자시장을 주목하라

- 2015년 채소 종자시장 규모 200억 위안 예상 -

- 중국 채소종자시장 내 외자기업의 강세 -

 

 

 

□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채소 종자시장

 

 ○ 2015년 채소 종자시장 규모 200억 위안 예상

  - 세계 최대의 채소 재배국으로 부상한 중국은 2010년 중국 채소 생산면적 1870만 헥타르, 채소 종자 소비량은 4만 톤, 시장규모가 120억 위안에 달함. 업계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채소종자 시장규모는 200억 위안을 넘을 것으로 예측됨.

 

2005~2010년 중국 채소종자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中

 

 ○ 2011년 하반기 수입채소 종자가 중국 채소시장의 60% 이상을 점유

  - 웰빙 바람과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한 수입 채소 종자에 대한 수요 증가

  - 제철 채소가 아닌 채소와 각지의 특산채소 영역은 수입 종자가 거의 독점을 형성함.

  - 수입 교잡종은 자체적으로 수정이 불가능한 교잡불임성으로 현지 재배를 위해서는 수입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요인이 있어 최근 수입 촉진의 원인이 됨.

  - 참고로 2011년 상반기 상해항구를 통해 수입된 채소종자는 31톤에 달했으며, 수입 평균 가격이 2010년 대비 76.5% 상승한 12만2000달러를 기록함.

 

중국 채소종자의 주된 수입국과 품종

국 가

주요 채소종자 품목

대표 기업

일 본

배추, 무, 시금치, 브로컬리 등

SAKATA,Takii

미 국

청대두, 완두, 브로컬리, 캐비지, 무, 당근, 토마토, 고추, 가지, 오이, 시금치 등

尼斯(Seminis)

(syngenta)

한 국

 배추, 무, 아삭이고추, 조천초,자색 상추, 오이, 수박 등 

농우바이오(友BIO),

한국동원(原),

아시아(亚细亚)

네덜란드

가지, 토마토, 캐비지, 당근、양파 등

瑞克斯旺(rijkzwaan))

스위스

피망, 다색 고추, 가시 없는 짧은 오이, 가지, 시금치

先正(syngenta)

프랑스

당근, 상추, 미나리, 토마토

公司(Limagrain)

자료원: 무역관조사

 

□ 외자기업의 중국채소종자시장 선점

 

 ○ 중국 채소종자시장 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외자기업이 증가

  - 2000년도 중국의 ‘종자법’ 발표로 대외적으로 채소와 화훼 종자시장이 개방된 후 다국적 종자기업의 중국 종자시장에 대한 채소와 화훼종자 진출이 늘어남. 현재 70개가 넘는 외자 종자기업이 중국에 진입한 상황임.

  - 중국 내 기업에 비해 외자기업은 높은 수준의 R &D능력을 보유하며 많은 고품질 채소 품종을 중국에 들여와 중국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중국 채소시장의 주요 외자기업

 

 

미국 세미니스

(尼斯; Seminis)

1994년, 중국 베이징에 세미니스종자회사를 설립하고, 2004년 9000㎡ 면적의 종자운영센터를 건립함.

미국의 피투어(皮托), 네덜란드의 황지아(皇家), 한국의 흥농종자 등의 유명 종자기업들을 인수해 영향력을 넓힘.

2011년 중국에서의 채소종자 수입량은 중국 총 채소종자 수입량의 25%를 차지함.

네덜란드 루이커스왕

(瑞克斯旺; rijkzwaan)

2001년 칭다오시()에 루이커스왕종자회사를 설립였고, 현재 칭다오시에 3300㎡의 연구개발센터를와 산둥성의 서우광(寿光)시와 허베이(河北)성, 랴오닝(宁)성 등에 시범기지를 보유함.

중국에서 치에즈수(가지나무;茄子)로 불리는 부리에타(布列塔)가지 등을 보급함.

스위스 신젠타

(先正; syngenta)

세계 최고의 농약 기업으로, 베이징(北京)과 서우광시(寿光)에 신젠타 종자기업을 설립. 현재 서우광 시범기지와 베이징 순이(顺义)지역에 연구개발기와 종자가공센터를 보유함.

S &G상표의 채소종자를 주로 판매함.

자료원: 무역관 조사

 

 ○ 외자기업에 비해 중국 채소종자기업은 기술경쟁력이 미비

  - 현지 업계에 따르면, 중국 종자기업의 R &D 비용 투입 비중은 매출액의 1%에 불과한 실정으로 선진국의 8~12%에 크게 못 미침. 또한 중국의 품종 개발과 보급은 과학연구기관에서 담당하고 있어 이런 체계로는 효과적으로 시장과 농민의 수요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음.

  - 중국 농업부종식관리 종자처 처장 우샤오링(吴晓l玲)에 따르면, 현재 국내 종자경영 허가증을 보유한 기업은 약 8000개이지만, 실제로 육종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기업은 그 중 1%도 되지 않으며, 육종 능력 또한 외자기업과 비교해 크게 뒤지는 상황임.

  - 또한 중국 내에서 비교적 규모를 갖춘 50대 채소종자 기업의 경영규모 합은 중국 채소시장의 30%를 차지하나 그 규모와 경쟁력이 외자기업에 비해서 크게 떨어짐.

  - 중국 업계에서는 자국 종자경영기업 중 자체적으로 채소종자를 개발·재배하고 판매를 할 수 있는 기업은 80여 개사 수준에 불과하다고 봄. 나머지 대부분의 기업은 생산판매 등 단기이익에 관심이 큰 상황으로 봄.

 

□ 시사점

 

 ○ 현지 시장에 정통한 대리상을 통한 진출

  - 자금력과 연구개발 능력, 브랜드 파워를 내세워 중국 내 거점(연구개발, 판매, M &A 등)을 확보하려는 다국적기업의 전략이 조기 시장진출에는 유리함. 또한 몇몇의 국제 종자기업은 국내시장 진입 후, 먼저 낮은 가격이나 무료로 농민에게 종자를 보급해 시장진입을 꾀함.

  - 그렇지 못한 중견 규모 이하의 기업은 현재 유력 대리상과 연계해 판매망을 확보해 단계적 진출을 노려야 함.

 

 ○ 광둥성과 산둥성에 집중화 경향

  - 중국 광둥성(广)을 통해 수입된 종자는 대략 전국의 수입 종자 비율의 50%를 차지함. 이미 많은 다국적 종자 기업은 광둥성에 진출해 연구개발지를 둠.

  - 서우광시(寿光)는 산둥성 북부에 있으며 전국에서 유명한 채소 생산·집산지임. 현재 서우광시에는 다수의 종자기업의 종자연구개발소와 보급기지가 위치함. 참고로 거래되는 종자 중에 장가지(茄)는 90% 이상이, 토마토와 고추는 60% 이상, 다색 고추는 거의 100%가 국외 품종임.

  - 서우광시(寿光)는 산둥성 북부에 위치하며 전국에서 유명한 채소 생산·집산지임. 현재 서우광시에는 수많은 다국적 종자기업의 종자연구개발소와 보급기지가 위치하고 있고, 국외품종(종자)이 서우광 종자시장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함. 장가지(茄)는 90% 이상이, 토마토와 고추는 60% 이상, 다색 고추는 거의 100%가 국외 품종임.

 

 ○ 종자 전시회 참가의미가 큼

  - 관련 전시회 참가는 중국의 종자기업과 종자판매상에게 좋은 품종을 찾고 사업의 방향을 정하는 가장 좋은 수단인 동시에 외자기업이 해당 상품을 보급하기 위한 효율적인 수단이 될 수 있음.

  - 남방의 광둥 종 박람회와 산둥의 서우광(寿光)채소박람회가 대표적임.

 

 

자료원: 中, 무역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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