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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기업들의 한-EU FTA에 대한 인식
- 현장·인터뷰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권기남
- 2011-12-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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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기업의 한-EU FTA에 대한 인식
- 코펜하겐서 한-EU FTA 설명회 개최 -
- 설문조사로 덴마크 기업인의 한-EU FTA에 대한 생각 확인 -
□ FTA 설명회 개요
○ 11월 18일 한-EU FTA 체결에 따른 현지 설명회 개최
- 주덴마크 대사관, 덴마크 DI(덴마크 산업연합회)와 코펜하겐 무역관이 주최
- 덴마크 통상투자장관, DI 사무총장, Grundfos CEO 등 덴마크 기업인 80명과 주덴마크 대사, 코펜하겐 무역관장, 삼성전자 등 우리 기업인 20명이 참석
○ 덴마크 기업인에 대해 한-EU FTA 주요 내용과 성공사례를 발표함으로써 양국 간의 투자교역 확대 기여에 중점을 뒀음.
- 덴마크 통상투자장관 등 주요 인사의 발표, KOTRA 투자정보팀장의 발표, Q&A 시간을 마련했고, 한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덴마크 기업들이 성공 사례를 발표하는 등 알찬 내용으로 진행됐음.
FTA 설명회 사진
자료원: 코펜하겐 무역관
□ 덴마크 참가기업 설문결과
○ 설명회에 참가한 42개사 덴마크 기업들을 상대로 한국과의 교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음.
○ 대한 비즈니스 관심 유형은 무역이 과반수(52.8%)이며, 투자(34.0%) 순
- 투자 관심기업의 대부분(88.9%)은 단독진출보다는 한국기업과의 파트너십 희망
○ 대한 비즈니스 관심분야는 화학(의약품), 에너지, 식품이 주종이며, 그 외 제조업은 고른 분포
○ 한-EU FTA 체결로 인해 대부분 대한 비즈니스 관심도가 커진 것으로 나타남.
- 관심도가 커졌다(78.6%), 변함없다(21.4%), 적어졌다(0.0%)
○ FTA 체결로 양국 무역, 투자 규모가 모두 증가하나 특히 무역이 클 것으로 전망
- FTA 체결로 양국 무역 확대(90.5%), 변함 없음(9.5%), 축소(0.0%)
- FTA 체결로 양국 투자 확대(68.3%), 변함 없음(31.7%), 축소(0.0%)
○ 한국 상품은 품질 및 가격에서 우수하며, 브랜드 이미지는 취약한 것으로 평가
- 한국 상품의 강점 : 품질(38.8%), 가격(35.8%), 브랜드(14.9%), 기타(10.5%)
- 한국 상품의 약점 : 브랜드(50%), 기타(38.2%), 품질(5.9%), 가격(5.9%)
□ 시사점
○ 한-EU FTA체결이 양국 교역 및 투자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며, 덴마크 기업의 대한 비즈니스 관심도를 증대시킬 것으로 분석됨.
○ 덴마크 기업의 기술력(신재생에너지, 의약품, 농축산물 분야)을 활용한 대한 수출 확대와 한국 기업과의 협력사업(R&D, M&A, 협력 프로젝트 등) 확대 수요가 특히 클 것으로 분석
자료원: 코펜하겐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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