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집트, 헤어케어제품 꾸준히 인기
  • 현장·인터뷰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1-21
  • 출처 : KOTRA

 

이집트, 헤어케어제품 꾸준히 인기

- 홈 스타일링하는 염색제품, 모발손질제품 수요 증가 -

- 모발청결과 건강을 중시하는 기능성 제품 인기 -

 

 

 

□ 시장동향

 

  이집트 헤어케어제품 시장규모는 2010년 10억6200만 이집트파운드로 전년 대비 약 15% 성장했으며, 모발손질제품이 4억1940만 이집트파운드로 전체 매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모발손질제품 중에서는 크림 타입이 가장 선호되며 젤, 스프레이, 왁스 타입의 제품도 많이 사용되는 편

 

  이집트는 전통적으로 헤어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 헤어 관리를 위해 상당한 시간과 돈을 투자함. 최근에는 lifestyle 매거진, 인터넷, TV 등을 통해 글로벌 헤어, 패션 트렌드를 접하며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헤어케어제품의 수요가 늘고 있음.

 

이집트 헤어케어제품 품목별 시장규모(2005~2010년)

EGP million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in-1 제품

75.2

82.7

91.8

102.9

117.8

135.1

 염색제품

53.7

60.1

68.5

79.2

92.6

106.9

 컨디셔너

90.4

104.0

115.4

128.3

146.0

166.4

 헤어손상 트리트먼트

-

-

-

-

-

-

 Perms, Relaxants

-

-

-

-

-

-

 살롱 헤어케어제품

-

-

-

-

-

-

 샴푸

152.9

162.8

175.7

191.5

212.6

234.2

 - Medicated 샴푸

-

-

-

-

-

-

 - Standard 샴푸

152.9

162.8

175.7

191.5

212.6

234.2

 모발손질제품

193.9

232.7

267.6

302.6

354.1

419.4

 헤어케어제품

566.0

642.3

719.0

804.5

923.0

1,062.0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브랜드 점유율

 

  이집트 헤어케어제품 시장은 매우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하며, 상위 5위까지 모두 외국기업이 점유

 

 ○ Marico Egypt사가 급격한 성장률을 보이며 이집트 헤어케어제품 시장을 주도하고, Unilever Mashreq, Procter & Gamble Egypt SAE사가 각각 14%, 12.7%의 점유율로 뒤를 따름.

 

 ○ 인도기업인 Marico사와 Dabur사는 이집트 현지에 제조공장을 갖추고 있어 고품질 제품을 싼 가격에 제공하며, 타이 인 광고(tie-in advertising)나 TV, 온라인, 옥외광고 등 강력한 브랜드 홍보를 통해 시장을 선점함.

 

  고급 제품군 브랜드는 Rilken Cosmetic Industry SA사의 Silk&Color, Laboratori di Chimica Applicata srl사의 Cliven Cream Glory가 각각 11.4%, 11.2%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임.

 

제조회사별 시장 점유율(2006~2010년)

순위

회사명

2006

2007

2008

2009

2010

1

Marico Egypt

7.0

19.5

21.8

24.5

26.8

2

Unilever Mashreq ? Foods & HPC Division

13.9

14.4

13.9

13.8

14.0

3

Procter & Gamble Egypt SAE

11.6

11.7

11.6

12.8

12.7

4

Colgate-Palmolive(Egypt) SAE

5.8

5.8

5.6

5.5

5.1

5

L’oreal Group

4.7

4.5

3.9

4.3

4.5

6

Dabur Egypt Ltd

3.3

3.7

3.7

4.3

4.3

7

Eva Cosmetic Laboratories

3.3

4.0

4.3

4.9

3.8

8

Maadi Cosmetics Factory Co

2.1

2.2

2.3

2.7

2.8

9

Nefertary Egypt Co

3.0

3.1

3.0

2.5

2.2

10

Henkel PDC Egypt SAE

3.9

2.8

2.2

1.6

1.6

 

Others

41.4

28.3

27.7

23.1

22.2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2007~2010년)

Brand

Company

제품사진

2007

2008

2009

2010

Hair Code

Marico Egypt

12.2

13.6

14.3

15.4

Sunsilk

Unilever Mashreq ? Food & HPC Division

11.3

11.1

10.7

10.7

Fiancee

Marico Egypt

6.5

7.3

9.4

10.4

Pantene

Procter & Gamble Egypt SAE

7.3

7.3

8.3

7.8

Palmolive

Colgate-Palmolive (Egypt) SAE

5.8

5.6

5.5

5.1

Others

Others

 

46.9

45.1

41.8

50.6

Total

Total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수입관세 및 HS Code

 

HS Code

Description

Duty rate

33.05

 Preparations for use on the hair

3305.10

 Shampoos

30%

3305.20

 Preparations for permanent waving or straightening

30%

3305.30

 Hair lacquers

30%

3305.90

 Other

30%

 

□ 시장 전망

 

  이집트는 자외선이 강해 헤어 손상에 쉽게 노출돼 있어 Deep conditioning 제품과 헤어 마스크 제품 등 기능성 헤어관리제품의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됨.

 

  최근 이집트 소비자들은 돈을 절약하기 위해 집에서 염색하거나 스타일링을 하는 추세로 전환하고 있어 염색제품과 모발손질제품의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임.

 

  일반제품군의 판매 점유율이 2010년 86.3%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나 집에서 염색을 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프리미엄 브랜드 염색제품의 수요 증가로 고급 제품군의 판매 비율이 증가함.

 

헤어케어제품군 판매 비율(2005~2010년)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일반 제품군

87.2

86.7

87.2

86.7

86.4

86.3

고급 제품군

12.8

13.3

12.8

13.3

13.6

13.6

전체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사점

 

  이집트 헤어케어제품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갖춘 유력 바이어와 에이전트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며, 헤어케어제품은 비교적 관세가 높으므로 현지 제조공장을 갖춰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음.

 

  소비자는 제품구매 시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을 가장 중시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과 함께 인터넷, TV, 라디오 등 대중매체를 통한 지속적인 브랜드 홍보가 중요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현지 언론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집트, 헤어케어제품 꾸준히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