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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산업기술] 21C 중국의 녹차(綠車) 혁명, 미리 알고 대비해야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1-09-30
  • 출처 : KOTRA

     

21C 중국의 녹차(綠車) 혁명, 미리 알고 대비해야

- 미래의 신성장 동력 수소연료전지 기술 -

     

     

     

□ 수소연료전지 특징

     

 ○ 장점

  - 에너지 전환과정이 간단해 에너지 효율이 높음.

  - 연료비가 가솔린의 1/3 수준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음.

  - 교통방면에서의 이용뿐만이 아니라 주택 난방 등 다양한 방면에도 응용할 수 있음.

 

 ○ 단점

  - 수소연료 충전소 등의 시설 인프라가 매우 부족한 편임.

  - 제작단가가 비싸고 상용화까지 해결해야 할 기술적 문제가 많음.

 

□ 개발배경 및 유망근거

 

 ○ 중국의 2010년 자동차 판매 대수는 전년대비 32.4% 상승한 1806만 대임.

 

 ○ 2011년 9월 중국의 자동차 보유대수 1억 대 돌파, 2020년경에는 최소 2억 대 보유와 중국 인구의 1/10이 자동차를 보유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오일 수요는 2000년에서 2010년까지 57% 증가했으며, 2020년에는 10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2008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염된 도시 10개 중 중국 도시가 6개가 포함됨.

 

 ○ 늘어나는 자동차 수요에 따른 오일자원 부족문제와 이로 인해 유발되는 환경문제로 중국 정부에서는 수소연료전지 정책을 제정하고 관련기술 개발을 서두름.

 

 ○ 현재 중국 국내에서 개발한 수소전지 자동차 원가가 200만 위안이고 해외에서는 2000만 위안으로 중국이 1/10 수준으로 저렴한 편임. 개발 속도는 약간 뒤처진 편이지만, 중국 정부의 지원 하에 상업화 단계로 꾸준히 나아가고 있음.

 

 ○ 수소연료전지 발전에는 국제적인 공조, 지원정책 및 연구개발이 필요함. 중국 자동차 시장은 확대되며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도 밀집돼 있어 많은 다국적 자동차 생산기업들이 중국을 이상적인 수소연료 자동차 혁신의 시험무대로 여기고 있음.

 

□ 관련 정책

 

 ○ 중국 과기부는 10차 5개년 계획기간 家高技计划(1986년 국가하이테크기술 연구발전계획, 863계획)이라는 과학기술관련 정책항목을 발표함. 이 계획은 신에너지개발, 대기환경개선 및 WTO 가입 후 자동차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했으며,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수렴했음. 이때 각 지방과 기업에서 전기 자동차 연구개발에 출자한 금액이 16억 위안에 달했음.

 

 ○ 이러한 정책의 흐름은 家重点基计划(1997년 국가중점기초연구발전계획, 973계획)을 거쳐 작년 2010년에는 중국 국무원이 국가 7대 전략적 신흥 산업에 신에너지 자동차 부문을 포함시켜 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중국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을 나타냄.

 

□ 개발실적

 

 ○ 버스

  - 중국은 燃料池公交车计划(수소연료전지버스개발계획, CUTE)실행 시 180만 달러를 투입해 2009년 수소연료전지 버스 개발을 완료했음. (칭화대학)이 개발자로 참여함.

 

중국에서 개발한 수소연료전지 버스

베이징의 수소연료 충전소

 

 ○ 기관차

  - 2010년 중국의 첫 수소연료전지 기관차가 永济电机公司(용지전기모터공사) 및 西南交通大(서남교통대학)에 의해 성공적으로 개발됨.

  - 철도, 지하철 등의 방면에서 활약이 기대됨.

 

중국의 첫 수소연료전지 기관차

 

 ○ 자동차

  - 중국은 1986년 863계획 발표 후 1990, 2000년대에는 다양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원형(프로토타입)을 완성한 바 있음.

  - 2003년 중국에서는 上海同学(상하이통지대학) 上海汽(상하이자동차)가 중국 최초의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超越(차오위에)1을 개발했음. 최고 속도는 110㎞/h에 달함.

 

차오위에 1호

 

  - 2006년에는 上海交通大(상하이교통대학)와 上海神力科技有限公司(상하이션리과기유한공사)가 개발자로 참여해 超越(차오위에)3가 개발됐음. 최고속도 122㎞/h 및 주행거리 230㎞에 달함.

 

차오위에 3호

 

  - 중국의 수소연료 전지 자동차 주요 4대 개발 주체

     新源力股有限公司(Dalian Sunrise Power Company)

     北京格林源技有限公司(Beijing Green Power Company)

     上海神力科技有限公司(Shanghai Shen-Li High Tech Co. Ltd)

     上海同(Shanghai Tongji University)

  - 上海汽(상하이자동차)는 2015년 경 수소연료자동차를 상용화해 출시할 계획임.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 기업인 벤츠나 도요타 등과 상용화 목표 연도가 동일하며 현대나 기아는 그보다 약간 빠른 시기에 상용화를 예상함.

  - 2015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단지 소량만 생산이 가능할 것이며, 중국도 마찬가지로 생산량을 1000대 안팎으로 예상함. 2030~40년에는 전면적으로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됨.

 

2020년 세계 지역별 수소연료전지 자동차(HEV) 판매 예상비율

출처: 맥킨지

 

2050년 국가별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예상비율

출처: OECD/IEA(에너지협회), 2005

 

  - 2050년경에는 중국의 에너지 정책에 맞춰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자국 자동차시장의 수소연료전지차 비율이 60%로 미국 42%, 유럽 37%, 일본 22% 등 주요국과 비교해 봤을 때 세계 최고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한국과의 합작

 

 ○ 중국 국영기업들이 전남 서남해안 관광레저도시(일명 J프로젝트)에 수소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에 참여함.

 

 ○ 전남도는 올해 7월 6일 전남도청에서 중국 핵공업 23건설 유한공사와 중경경서패납성투 기계설비진출구유한공사 관계자들이 참석, '국제 수소에너지 클러스터' 투자협약(MOU)을 체결했음.

     

 ○ 협약서에 따르면 중국 기업들은 J프로젝트 부지에 조성되는 국제 수소에너지 클러스터(66만㎡)에 1조3000억 원을 투입해 연구개발단지와 핵심부품, 설비 생산단지, 주거단지 등을 세울 예정임.

     

 ○ 1만여 명의 연구개발인력과 생산인력이 상주할 국제 수소에너지 클러스터에는 수소 생산, 연료전지, 자동차, IT 분야 등 한중 기술 합작기업 200개가 들어설 예정임.

 

□ 문제점 및 전망

     

 ○ 2010년 중국의 신에너지원차량(전기 자동차 포함) 판매량은 1만 대에 그침. 이는 전체 자동차 판매량 1806만 대의 100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수치임. 또한 그중 절대다수가 버스 등 공공부문에서 구매된 것이며, 개인이 구매한 신재생에너지 차량은 800대 미만임.

 

 ○ 중국 정부의 보조금에도 일반 개인이 구매하기에는 높은 가격 등의 요인으로 구매 메리트가 적을 것으로 예상돼 공공 교통부문에서 먼저 이용될 전망임.

 

 ○ 미래에는 기술적 진보와 환경규제 강화, 대량생산으로 인한 가격 인하로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점차 판로가 확산될 것으로 보여, 이에 대비해 미래의 중국 시장을 선점하려는 기술 개발이 요구됨.

 

□ 관련 전시회 정보

 

 ○ FC EXPO 2012 - 제8회 일본 국제 수소연료전지 엑스포

  - 기간: 2012년 2월 29일(수) ~ 3월 2일(금)

  - 장소: 일본, 도쿄 빅사이트(Tokyo Big Sight, Japan)

  - 주최: Reed Exhibitions Japan Ltd.

  - 공동 주최: Hydrogen Energy Systems Society of Japan(HESS)

  - 홈페이지: http://www.fcexpo.jp/ko/

 

 

자료원: 百度(바이두), GOOGLE(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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