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녹색경영마케팅] 美 소비자의 친환경제품 구매 성향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1-07-30
  • 출처 : KOTRA

 

美 소비자의 친환경 제품 구매 성향

- 미국 응답자의 72%, 기업의 친환경 노력 중요 -

- 높은 가격이 가장 큰 걸림돌 -

 

 

 

브랜드 이미지 컨설팅 기업 Cohen &Wolfe사는 친환경 상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를 했는데, 대다수의 소비자는 기업의 친환경 노력이 중요하다고 여기고 친환경 제품에 대한 구매를 늘리기 원하는 것으로 나타남. 제품 포장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치고 친환경제품 구매의 가장 큰 걸림돌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이라고 답변. 소비자들은 가정용품, 세면 용품, 식료품 분야에서 친환경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고 자동차와 첨단제품분야에 대한 수요가 가장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친환경 상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 브랜드 이미지 컨설팅기업 Cohen &Wolfe사는 전 세계 8개국의 9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친환경 상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

 

 ○ 설문조사는 2011년 4월 2일부터 5월 3일까지 호주, 브라질, 중국, 프랑스, 독일, 인도, 미국, 영국에 거주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친환경 브랜드에 대한 몇 년간의 소비자 인식 변화와 구매 성향에 대해 조사를 목적으로 실시

 

□ 주요 결과

 

 ○ 대다수의 소비자는 기업의 친환경 노력이 중요하다 여기고 친환경 제품에 대한 구매를 더욱 늘리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전 세계 응답자 중 환경친화적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기 원한다고 답변한 비율은 작년과 동일한 60%로 조사

  - 브라질, 중국 인도와 같은 개발 도상국의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이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출을 늘릴 것이라고 답변

  - 미국에 거주하는 응답자는 72%가 기업의 친환경 노력이 중요하다고 답변

  - 미국 응답자 중 30%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지출을 늘릴 계획이라고 답해 2009년 이후 지속적으로 소폭 감소한 반면, 현재와 같은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답한 비율은 46%로 2009년 이후 상승해 온 것으로 나타남.

 

미국 응답자들의 답변

자료원: www.cohnwolfe.com

 

 ○ 제품 포장이 친환경제품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 설문조사가 실시된 모든 국가에서 최소 25% 이상의 응답자가 제품 포장은 친환경 제품에 대한 구매 욕구를 높이는데 영향력이 크다고 답변   

  - 소비자들은 제품이 친환경적인지 판단하기 위해 인증 마크에 크게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인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제품 포장에 나타난 정보가 제품의 친환경성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답변했고 40%는 친환경 제품의 포장을 통해 제품과의 관련성을 떠나 환경 문제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고 답변

 

 ○ 지난해 대비 친환경제품을 구매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는 답변은 전반적으로 감소했으나 높은 가격과 제한된 선택 사항이 제품 구매를 주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선진국 거주 답변자들의 가장 많은 비율이 친환경제품을 구매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높은 가격이라고 답한 반면, 개발도상국의 답변자들은 제한된 선택 사항과 신뢰가 가지 않는 친환경 표시가 걸림돌이라고 답변

  - 미국인 응답자의 74%가 일반 제품에 비해 친환경 제품의 가격이 높은 편이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고, 37%가 친환경이란 이유로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기 원하지 않는다고 답변

 

그린 프리미엄에 대한 미국 응답자의 답변

자료원: www.cohnwolfe.com

 

 ○ 소비자들은 가정용품, 식료품, 세면용품, 포장식품, 음료 등에서 친환경제품을 선호하고 친환경 자동차와 하이테크 분야에 대한 수요가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은 작년 한 해 자신과 가족의 건강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식료품, 가정용품, 세면용품분야에서 친환경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남.

  - 개발도상국의 소비자들은 식료품분야에서 친환경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자동차와 첨단분야의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고 응답한 비율은 독일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작년 대비 가장 크게 증가

  - 미국 소비자들은 올해 첨단제품과 자동차에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각각 2% 증가해 가장 큰 폭 상승

 

미국 소비자들의 친환경제품 소비 성향

자료원: Happi, www,cohnwolfe.com

 

 ○ 미국은 설문 조사가 실시된 국가 중 다수의 소비자가 정부보다 민간부문이 친환경 혁신을 주도해야 한다고 답변한 유일한 국가

 

 

자료원: Happi, www,cohnwolfe.com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녹색경영마케팅] 美 소비자의 친환경제품 구매 성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