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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자동차 산업 FDI 현황
- 투자진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권오형
- 2011-06-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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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자동차 산업 FDI 현황
- 적극적인 FDI 유치로 제1의 산업 –
□ 터키 자동차 산업의 역사: FDI의 역사
○ 터키 자동차산업은 1950년대부터 포드,르노,피아트 등의 글로벌 기업의 기술 제공을 통해 성장하기 시작함.
- 이후 터키 자동차 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2011년 현재 터키 제1의 산업 부문으로 자리매김하였음.
- 터키 자동차 산업은 1) 빠른 경제성장에 따른 내수 구매력의 증가, 2) 96년 EU와의 관세동맹에 따른 수출입의 확대에 힘입어 크게 발전함.
- 하지만, 빠른 성장에도 불구하고 일부 소형 버스, 트랙터를 제외하고는 아직 순수 자국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지 못함.
[터키 내 외국계 자동차 기업 진출 현황]
기업
모기업 소재국
진출 형태
Fiat
이태리
Tofas와 합작
Mercedes Benz
독일
Dailmler AG와 합작
Renault
프랑스
Oyak과 합작
MAN
독일
단독 투자
Peugeot
프랑스
기술 제공(License)
Land Rover
영국
기술 제공(License)
Ford
미국
Koc Group과 합작
Isuzu
일본
Anadolu Group과 합작
Hyundai
한국
Kibar Group과 합작
Toyota
일본
단독 투자
Honda
일본
단독 투자
Mitsubishi
일본
기술 제공(License)
Tata
인도
기술 제공(License)
□ 터키 자동차 산업 현황
○ 터키 자동차 산업의 연간 생산 규모는 약 1백만대이며, 내수 판매 규모는 연간 약 80만대임.
- 터키 자동차 산업의 생산은 2002~2009년 기간 동안 CAGR 14.3% 증가를 기록했고, 이 중 약 85%는 4대 메이커(Ford Otosan,Oyak Renault,Tofas-Fiat, Toyota)가 차지함.
[터키 자동차 생산 및 판매 현황]
구분
2007
2008
2009
2010
생산
1,099,413
1,147,110
869,605
1,094,557
내수판매
634,206
526,544
575,865
793,172
자료원: 터키자동차협회(OSD)
○ 터키는 자국 내 생산이 전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어, 자동차 판매에서 수입차량의 비중이 55~60%로 높은 수준임.
[터키 자동차 시장 현황]
구분
2007
2008
2009
2010
로컬생산 판매
278,454
220,457
261,948
327,764
수입차량 판매
355,752
306,087
313,917
465,408
수입차량 비중
56%
58%
55%
59%
합계
634,206
526,544
575,865
793,172
자료원: 터키자동차협회(OSD)
□ 터키 자동차 시장 특성
○ 2009년 인구 천명 당 승용차 보유대수는 104대로서, 독일/프랑스 등 주요 유럽 선진국의 500대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음.
- 인구 천명 당 승용차 보유 대수는2003~2009년 CAGR 7.1% 증가를 기록했으나, 여전히 전체 가구의 75%가 승용차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추산되고 있음.
[터키 승용차 보유 비율 현황(인구 천 명 당)]
연도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보유대수
69
78
83
87
91
95
104
자료원: EIU
[터키 승용차 시장 특성 (2010) – 배기량]
1600cc 이상
1600cc 이하
배기량
9%
91%
[터키 승용차 시장 특성 (2010) – 연료]
휘발유 차량
디젤 차량
연료
46%
54%
자료원: 터키자동차협회(OSD)
□ 시사점
○ 터키 자동차산업은 활발한 외국인투자유치(FDI)를 통해 발전해 왔으며, 이제 순수 자국 브랜드 자동차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음.
- 현재는 순수 자국 브랜드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지 못함.
○ 이와 같이, FDI는 자국 관련 산업 발전에 기초 토양이 될 수 있으나, 기술의 지속적인 종속이 일어나지 않도록 일정 기간 이후에 자립하는 것이 필수적임.
자료원 : 터키자동차협회(OSD), KOTRA 이스탄불 KBC 자체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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