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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자동차 산업, 소프트웨어 새바람
  • 투자진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6-24
  • 출처 : KOTRA

 

인도 자동차 산업, 소프트웨어 새바람

- 2015년까지 자동차 소프트웨어 및 전자부품이 평균 자동차 원가의 40%에 이를 전망 -

 

 

 

o 자동차 전자부품시장 현황

 

 ¡ 시장조사 기관인 Frost & Sullivan에 따르면, 인도 전자 부품 시장은 지난해 3억 달러 규모였으며 그 중, 1억 2천 달러는 인도 자국기업이 차지하고 있음

  - 현재 전자부품 시장은 한해 40% 성장 중이며, 올해 말에는 6억 5천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최근 자동차 회사들은 자동차 관련 전자 시스템 개발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등 여러 IT 업체들과 협력하고 있음. 이러한 전자부품의 연구 개발은 현재 전 세계의 스마트차 열풍을 일으키고 있음.

  - 현재 전자부품비는 평균 자동차 한 대의 생산비(제조원가)의 25%를 차지하고 있음. 2015년까지 전자부품의 비중은 생산비의 40%까지 확대 될 전망이며, 더 나아가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에서 전자부품의 중요성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됨.

 

 

o 버디홈 시스템

 

 ¡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사가 HP 테블릿과 키넥트를 접목시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얻어낸 3D정보를 해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함.

  -  이 테블릿을 자동차와 접목을 시켜, 인도 현지에 맞는 네비게이션 및 안전 유지 시스템으로 이용하고 있음.

  - 이 시스템은 어린이나 임산부가 자동차에 탔을 때, 자동으로 인식해 안전을 유지함.

  -  적외선 카메라를 사용해, 어둠속에서도 운전자에게 길을 안내할 수 있으며, 운전자가 제한 속력을 초과할 때 자동으로 경고를 하고 있음. 현재 이 제품의 제조 단가는 450달러임.

 

 

                                   자료원: 마힌드라&마힌드라

 

 

o 컴퓨터조정시스템(Car Electronics)도입

 

 ¡ 최근 인도 자동차산업 분야는 컴퓨터조정시스템을 도입하는 추세이며, 이 시스템은 운전자의 안전 주행, 운전 조작, 연료 소모등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임. 이미 인도 내 자동차 회사들은 이 시스템을 도입했음.

 

 

o The Bharat IV배기가스 기준

 

 ¡ 인도 정부는 지난 몇 년간 자동차배기가스 규제를 강화해왔으며, 엔진기술을 개선하도록 관련업계에 개선을 요구하고 있음. 이에 따라 환경 오염물질의 배출이 많은 기계식 엔진제어장치에서 전기 제어장치로 갈아탈 전망임.

  - The Bharat IV배기가스 기준은 현재 인도 내 13개 도시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각 도시 정부들은 업계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음.

 

 

o 트렌드

 

 ¡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자동자 파트뿐만 아니라 이륜차 파트에도 관심을 두고 있으며, 배기가스 배출 기준이 이륜차에 적용 될 때, 이륜차 제조 기술 영역에서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이륜차 역시 기존의 기계식 엔진제어 장치에서 전자식 엔지제어 장치로 바뀔 것으로 예상됨.

  - 이륜차는 지금 전자 제어 주입구와 점멸등을 제외하고는 전자부품 부분이 아예 없거나 일부분만 가지고 있음. 오토바이에 장착된 전기부품은 현재 5%에 불과하지만 향후 몇 년 안으로 그 비중이 50%로 늘어날 것으로 보임.

 

 ¡ 현재 출시되고 있는 차 모델들은 안전 운행, 오락, 몸체부분의 제어, 컴퓨터통신을 다루는 전자부품들을 사용하고 있음.

  - 타타의 아리아는 TCS와 Tata Elxsi에 의해 교육오락프로그램, 에어컨 난방의 실내 온도 조절기, 전자 제어식 제동장치, 주차센서가 장착됐음.

  -  Bajaj는 바이크Pulsor을 출시를 앞두고 자동차의 전자 엔진 조정장치 장착 여부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음.

 

 ¡ The Blue & Me 시스템을 들 수 있는데, 최근 인도 마이크로소프트와 피아트(Fiat)가 개발한 것으로, 현재 많은 모델에 적용돼, 전세계에 팔리고 있는 기술임.

  - 이 시스템은 운전자가 운전을 하면서 육성으로 자신의 휴대폰과 오디오 시스템을 제어하는 기술로, 운전 중 전화를 걸고 받는 것을 더욱 쉽게 도와주는 기술임. 기존에는 고급 차종에만 적용되는 기술이, 현재는 중, 소형차에도 적용 되고 있음.

 

 

 

      자료원: Mahindra & Mahindra, Mercer Management Consulting

 

 

o  해외 자동차 관련 업계 인도로 진입

 

 ¡  독일 회사인 Bosch는 2년전 ABS의 제조와 개발을 위해 푸네에 제 1공장을 지었으며, 초기투자로 2천 2백만 달러를 투자했음. 세계 최초로 전자 제어식 ABS를 개발했음.

  - 이 공장은 인도 첫 ABS 제조 공장이며, 연간 3만개를 생산하고 있음.

  - 이 시설에 이미 6700만 달러가 투자됐고, Bosch는 향후 4년간 6억7천만 달러를 추가로 투자할 예정임.

  - 최근 전자제어ABS를 장착한 자동차가 인도시장에 판매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차량의 약 30%를 구성하고 있음.

 

 ¡  ABS 시스템은 자동차 분야 뿐만아니라 이륜차 분야에서도 각광받고 있는 분야임. 현재 해외의 수입품을 대신해 인도현지에 맞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음.

 

 ¡  Continental Auto 사는 인도에 엔진관리시스템(EMS: Engine Management System)을 제조하기 위해 4900만 달러 규모의 투자가 진행중임.

  - 현재 도요타의 Etios 모델에 엔진관리시스템(EMS)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조 공장은 벵갈로르에 위치해 있음.
 

 ¡  대부분의 주요 자동차 전기부품 회사들은 인도에 기반을 둔 연구개발센터(R&D)를 설립 중에 있거나 이미 완공됐음.

  - 현재 인도에 R &D 연구소를 설립 중인 주요 자동차 시스템 개발 업체로는Delphi, Continental Auto(미국), Bosch(독일)가 있으며, 반도체 전문 회사로는Freescale, MXP, Infineon, Des, 디자인소프트웨어 회사로는  Cadence and Mentor Graphics, IT 계열 회사로는 마이크로소프트와 Wind River Systems 등이 있음.

 

 

o  시사점 및 전망

 

 ¡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인도에서 자동차부품 분야의 성장에 힘입어 성장하고 있음.

  - 2000년 자동차에 소프트웨어 코드 라인은 1만 2천라인에서 현재는 8천만 라인 이상으로 성장했음.

 

 ¡ 향후 몇 년 안에 전기 자동차의 빠른 성장은 인도에서 자동차 전기부품산업의 큰 성장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하이브리드와 전기 자동차는 상당한 전기부품을 필요로 함.

  - 예를 들면, 도요타 Prius는 자동차 한 대 값의 50% 이상을 전자부품이 차지하고 있음.

 

 ¡ 세계 자동차 회사들은 운전자의 효율성, 안전성, 승용차의 편안함에 초점을 맞춰 끊임없이 전자부품을 개발하고 있음. 또한 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 분야는 크게 성장하고 있음.

  - 자동차분야에서 전기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전자부품시장의 큰 성장이 따를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Business world,현지언론 종합 및 KOTRA 첸나이 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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