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메이저 유통기업 현황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동욱
- 2011-06-14
- 출처 : KOTRA
-
베트남 메이저 유통기업 현황
- 베트남 국내기업 Saigon Coop Mart, Hapro, Fivi 등 유통시장 강자 부상 -
- 베트남에 진출한 외국기업 Metro, Big C 현지화 정착 단계 -
□ 일반 경쟁현황
○ 현재 베트남에 진출한 해외 대형 유통체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1998년 진출한 프랑스 Casino Group의 Bic C와 2002년 진출한 독일 Metro Cash & Carry의 METRO이며, 이외에 말레이시아 Parkson, 홍콩의 Dairy Farm과 우리나라의 롯데마트, 일본 Seiyu사가 진출했음
○ 베트남 국내유통기업은 Saigon Co-op Mart, HAPRO, FIVI Mart, Intimex 등이 있으며, 이외에 Saigon Supermarket, Phu Thai 등이 있음
○ 우리나라 유통체인으로는 롯데마트가 최초로 2008년 12월 18일 호치민에 롯데마트 1호점, 2호점을 오픈했으며 호치민과 하노이에 추가매장 개설을 추진하는 등 10년 내에 30여개 매장으로 확대할 계획임.
베트남내 주요 유통기업 현황
유통체인명
진출연도
매장수
투자자
Saigon Co-op Mart
1998
50
베트남(Saigon Union of Trading Co-op)
HAPRO
2006
26
베트남(Hanoi Trading Co)
Bic C
1998
16
프랑스(Casino Group)
METRO
2002
13
독일(Metro Cash & Carry)
Parkson
2005
15
말레이시아(Parkson Vietnam)
Fivi Mart
2003
15
베트남(Nhat Nam JSC)
롯데마트
2008
2
한국(롯데마트)
자료원: 하노이KBC 자체종합
○ 매장수 기준으로 유통체인을 살펴보면 호치민을 비롯한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총 5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Saigon Co-op Mart가 최대 유통체인이며, 그 다음으로는 하노이시를 중심으로 북부지역에 26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HAPRO, 15개 매장의 FIVI Mart, Intimex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음
○ 최근에는 베트남 유통분야의 대형화 현대화가 진행되면서 유통기업의 매출이 확대돼 Retail Asia 잡지에 따르면 2010년 총 10여개의 베트남 유통업체가 아시아태평양 Top 500대 유통기업에 선정됨.
아시아 태평양 상위 500개 유통업체
□ 주요기업별 영업현황
① Saigon Co-Op
○ 베트남 최대의 유통기업으로 지난 1989년 설립이래, Saigon Co-op는 현재까지 70개의 편의점 및 50개의 슈퍼마켓을 보유한 호치민 중심의 남부지역 최고 유통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15년까지 115개 매장확대를 목표로 베트남 뿐만 아니라 인근국인 라오스, 캄보디아에도 진출계획을 보유하는 등 활발한 영업활동 중임.
○ Saigon Co-op mart는 매장수 증가와 매출이 동반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BMI자료에 따르면 2009년 매출액이 전년대비 21% 증가한 4.5억달러이며 2010년에는 6억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35% 확대가 추정되기도 함.
○ 동사는 매장별로 평균 2만개의 취급품목을 관리하고 있으며 자체브랜드 개발로 저렴하고 질좋은 제품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갖추기도 함.
② Hapro
○ Hapro는 하노이 북부를 중심으로 한 국영 유통기업으로 지난 2004년 설립 이래,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해 슈퍼마켓(Hapromart), 식품점(Haprofood), 의류점(Hafasco) 등 다양한 형태의 멀티숍 전략을 선보이는 대표적인 유통기업임.
○ Hapro는 국영기업이란 장점을 최대한 활용, 정부지원 확대와 재정적 혜택으로 주요 매장선정시 유리한 조건으로 북부지역 주요도시의 핵심상권에 위치한 강점을 보유함.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2009년 매출액이 전년비 15% 증가한 3.5억 달러 규모로 세전수익은 전년비 45% 증가한 33.4백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베트남 정부의 북부지역 신도시 개발과 함께 신규 입점 매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임.
○ 2010년 현재 Hapro는 쇼핑센터(3개), 유통센터(3개), Hapromart 슈퍼마켓 및 편의점(32개), 의류, 기계 및 특수 매장(99개), Haprofood(30개).
Hapro 주요 점포위치 및 면적
점포위치
설립년도
면적(m2)
Hapro, 5 LeDuan Hanoi
2010
11,901
Hapro, 11B CatLinh Hanoi
2010
17,730
Hapro, 102 ThaiThinh Hanoi
2010
4,000
Hapro-Viet Tri, PhuTho
2010
18,256
Hapro-Mao Khe, QuangNinh
2010
2000
Hapro Service, Gia Lam, Hanoi
2010
22,872
Hapro Mart 슈퍼 및 편의점 전체
2006
총면적:9,424, 평균:70
Hapro Food Grocery 특화점 전체
2009
총면적:600, 평균:20
③ Big C Bourbon
○ 프랑스계 유통기업인 Big C는 1998년 베트남에 진출한 이후 청결, 저렴, 편리 3개 모토로 중점 마케팅하며 초기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함.
○ Big C사는 하이퍼마켓의 선두주자로 2010년 이후 매장 수를 빠르게 확장시키며 총 14개의 유통매장을 보유함. 최근에는 Nam Dinh에 400만달러를 투자하며 총 6,500sqm규모의 매장을 건설해 중소도시에 대한 진출 또한 확대추세임.
BIG C사 연도별 매장확대 현황
연도
2002년
2008년
2009년
2010년
매장수
3
8
9
14
자료원: Big C사
○ Big C는 친절한 고객서비스, 직원, 공급업체들과의 우호적인 협력관계로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친근한 브랜드로 자리 잡았으며 특히, 무료배송, 할부 구입, 무료버스이용 및 버스티켓 환불 등의 서비스를 최초로 운영하며 베트남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아 선호도 1위의 유통기업으로 부상함.
○ 2010년 현재 Big C의 베트남내 직원수는 5,300명으로 2002년에 비해 4천명이상 비약적으로 성장했으며 베트남 국내산 공급확대를 위해 베트남 1,300여개의 납품벤더 계약을 유지하고 있음.
④ METRO
○ Metro 대형할인마트는 독일계 Cash & Carry사의 도매 대형할인점으로 지난 2002년 베트남 진출 이후 성장하며 현재 13개의 매장과 3천명의 인력을 고용하고 있음.
○ Metro는 다른 대형할인점과 달리 철저한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하노이, 호치민 도시지역과 지방 진출을 활발하게 추진 중임. 최근에는 신선제품 공급확대와 재고품질 향상을 위해 수산물 물류센터 등 물류분야에 대한 투자도 확대함.
연도
Metro 베트남 진출 연혁
2002
-2002년 3월 28일, 셀프서비스 대형매장을 Ho Chi Minh City에 오픈
-2002년 5월 12일, Ho Chi Minh City에 두 번째 매장 오픈
2003
-Hanoi에 첫 매장 오픈. 베트남 북부지역 최초의 셀프서비스 대형매장
2004
-Mekong Delta Can Tho지역에 매장 오픈
2005
-베트남 최대 항구도시인 Hai Phong(’05년 10월), Danang(’05년 12월) 오픈
2006
-Ho Chi Minh City 세 번째 매장 오픈
2007
-2007년 9월 19일, Hanoi에 두 번째 매장 오픈
2009
-2009년 10월 16일, Dong Nai지역의 Bien Hoa City에 매장 건설
-2009년 7월 9일, Bien Hoa지점 오픈
-2009년 9월 11일, Giang지역과 Long Xuyen City에 투자 계약 체결
이는 Mekong Delta지역 두 번째 매장.
2010
-2010년 1월 2일, Binh Dinh지역 Quy Nhon City에 매장설립 선언
-2010년 3월 31일, Mekong Delta An Giang지역 Long Xuyen 지점 기공식
-2010년 5월 7일, Binh Dinh지역 Quy Nhon지점 기공식
-2010년 9월 2일, An Giang지역 Long Xuyen 10호점 오픈
-2010년 10월 13일, Binh Dinh지역 Quy Nhon 11호점 오픈
-2010년 11월 17일, Binh Duong 12호점 오픈
-2010년 12월 23일, Vung Tau City 13호점 오픈
⑤ Parkson Corporation
○ 베트남내 백화점 전문 유통기업으로 지난 2005년 호치민시에 Parkson Saigon Tourist Plaza로 처음 베트남 진출한 말레이시아계 유통기업임.
○ 베트남 상류층을 주요 타겟으로 편리한 쇼핑공간, 고품질의 상품구성과 고객서비스 차별화로 국내 상류층 및 외국진출기업 주재원을 중심으로 타켓 마케팅을 진행함. 2010년 현재 Parkson은 총 7개의 백화점 및 5개의 아울렛을 운영중임.
○ 동사는 현재 500개의 국내외 유명 브랜드 입점과 납품계약을 통해 베트남내 최고의 백화점 유통기업으로 자리매김 중임.
⑥ Fivimart
○ 1997년 설립된 Fivimart는 하노이 북부지역의 대표적인 슈퍼마켓 유통기업으로 2010년 현재 15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주요 품목은 식음료품, 주류, 유아복, 전자제품, 미용 및 일반가정 소비자재 등 총 20,000여개의 다양한 품목을 취급함.
○ Fivimart의 경우 여타 기업에 비해 중소형 규모이나 자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재고관리 및 물류시스템 구축에 매우 적극적인 기업이며 소비자 소비패턴 연구에도 적극적인 혁신형 유통기업으로 분류됨. 또한 동사는 지난 2009년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해 적극적으로 새로운 유통분야와 소비시장 확대에 집중하는 상황임.
Fivimart 점포 위치 및 면적
하노이
점포위치
설립년도
면적(m2)
210 Tran Quang Khai
1997
2,000
777 Giai Phong
2001
10 Tran Vu
2002
3,000
163A Dai La
2004
3,000
Nguyen Phong Sac
2006
671 Hoang Hoa Tham
2007
12 Dang Tien Dong
2007
94 Hoang Quoc Viet
2007
5,000
71 Nguyen Chi Thanh
2007
93 Lo Duc
2008
600
51 Xuan Dieu
2008
100
583 Nguyen Van Cu
2008
2,000
Trung Yen 1 Urbanized area
2009
1,200
27A Ly Thai To
2009
약 1,000
Thien SonPlaza
2009
1,600
호치민
Phu My Hung, SkyGarden, Dist7.
2005
빈즈엉
433-435, Binh Duong, Thu Dau Mot town
2006
⑦ Lotte Shopping
○ 롯데쇼핑은 지난 2007년 베트남에 진출, 성공적으로 정착한 첫 번째 한국 유통기업으로 지난 2008년 호치민시에 최초로 7천5백만달러를 투자해 33,400sm 규모의 대규모 쇼핑컴플렉스 조성, 운영중임.
○ 또한 2010년 6월, 4천6백만 달러를 투자, Lotte Mart Phu Tho 지점 개장해 성공적인 시장확대 전략을 지속해 나가는 상황임. 롯데쇼핑은 베트남내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2018년까지 50억 달러를 추가투자해 30여개 매장의 투자를 추진하는 등 베트남 유통시장에 가장 활발한 움직임을 보임.
자료원: 베트남 유통업협회 및 하노이KBC 자체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메이저 유통기업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베트남 유통시장 현황 및 우리 기업의 진출전략은
베트남 2015-04-21
-
2
베트남, 주요 유통체인은 누구
베트남 2009-08-27
-
3
베트남 유통시장 진출시 유의사항
베트남 2011-06-14
-
4
베트남 유통시장 진출 현황과 전망 및 고려해야 할 요소들
베트남 2013-08-31
-
5
베트남의 유통산업, 현지기업과 외투기업 간 첨예한 갈등
베트남 2016-06-22
-
6
베트남, 유통 및 프랜차이즈시장 진출 전략이 필요
베트남 2010-04-21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