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녹색상품]태국 기업, 목재 장난감으로 세계시장 진출
  • 현장·인터뷰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1-05-30
  • 출처 : KOTRA

 

[녹색상품]태국 기업, 목재 장난감으로 세계시장 진출

 

 

 

□ 태국 장난감 시장 동향

 

 ○ 태국의 장난감 시장은 수입품과 국내제품이 혼합된 가운데 수입제품이 전체시장의 80%를 차지함. 수입품은 주로 중국산으로 가격이 저렴해 인기가 있으며, 품질이 우수한 장난감은 주로 미국으로부터 수입함.

 

 ○ 각 기업은 타깃 고객층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쓰는데, 그중 하나의 개념은 “재미, 안전, 배움”임. 이러한 개념을 활용해 아이들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지식까지 습득하도록 함.

 

 ○ Diethelm Co., Ltd.가 수입하는 레고, Mattel Co., Ltd.가 수입하는 바비인형, Dreamtoy Co., Ltd가 수입하는 건담 등이 장난감 시장에 큰 비중을 차지함.

 

 ○ 한편, Walt Disney, Doraemon, Ultraman 과 같은 캐릭터 장난감과 교육용 장난감이 프리미엄 시장을 구성하는데, 이들은 구매하는 경기침체의 영향을 덜 받는 장점이 있음.

 

 ○ 태국의 장난감 시장규모는 60억 바트(1억7000만 달러)인데, 이 중 프리미엄 장난감이 10억 바트(2800만 달러)를 차지함.

 

 ○ 과거에는 장난감을 주로 감성적인 측면에서 구매했으나 최근에는 부모들이 장난감의 기능에 보다 중점을 둠. 이러한 이유로 교육용 및 프리미엄 장난감이 급속한 성장세를 보임.

 

□ 태국 기업 성공사례 : Pin International

 

 ○ 혁신적인 전자 장난감의 성장과 극심한 경쟁 속에서 태국 장난감 제조업체인 Pin International Co., Ltd.는 전통적 스타일과 우수한 품질로 성공함. 더욱 많은 장난감이 소리, 빛, 전자장치 등의 고도기술을 이용하는 가운데 나무 장난감 역시 혁신뿐만 아니라 또한 독창성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함.

 

 ○ Pintoy 브랜드는 장난감, 유아제품, 게임, 선물용품, 가구 등 여러 가지 아이들을 위한 제품을 생산함. 이 회사가 생산하는 장난감은 라텍스 농장의 고무나무를 사용해 만드는데 교육적 효용성, 즐거움, 안전성, 기능성, 내구성 등을 두루 갖추고 있음.

 

 ○ Pin International은 24년 전 OEM 기업으로 사업을 시작한 이후 이제는 독자적인 브랜드 제품을 제조하게 됐음. Pin International은 EN71 유럽 장난감 안전성 표준을 획득한 극소수의 태국 기업 중 하나임.

 

 ○ 현재 이 회사의 생산품 중 70%는 Pintoy 브랜드로 판매되고 나머지 30%는 OEM으로 생산함. 현재 Pin International의 제품은 24개국에 수출하며 연간 5~10%의 성장률을 보임.

 

 ○ 세계 장난감 시장은 중국이 70%를 점유하며 경쟁이 치열함. 플라스틱 장난감이 전 세계 자동차 생산의 절반을 차지하며, 섬유기반 장난감이 30%, 그리고 목재로 만든 장난감은 10% 이내를 차지함.

 

 ○ Pin International의 수출품 중 70%는 영국, 프랑스, 독일, 벨기에, 포르투갈 등 서유럽으로 수출함. 미국은 프리미엄 시장을 플라스틱 장난감이 점유하고 나무 장난감은 저가시장을 형성하는 데 반해 유럽에서는 나무장난감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Pin International 나무 장난감 샘플

소방차

자전거

세탁기

자료 : www.pintoys.com

 

 ○ 나무장난감의 고객기반은 안정돼 있지만 Pin International의 나무는 색상에서 강점을 지님. 태국 남부의 고무나무는 밝은 색깔로 인해 티크 나무보다 장난감 생산에 더 적합하기 때문임. 또한 중국은 저가시장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Pin International의 제품은 프리미엄 시장에 포지셔닝을 함.

 

 ○ 현재 국별 장난감 제품 소비수준을 비교하면 1인당 연간 소비가 가장 높은 국가는 일본으로 350달러에 달하며 그 뒤를 이어 미국 200달러, 유럽 100~200달러, 그리고 태국 14~15달러 수준임.

 

 ○ Pin International의 주요 고객 중 하나는 IKEA로 1994년 설립한 자회사 Pin Interwood를 통해 어린이용 가구를 직접 판매함. Pin International이 촌부리에 있는 두 개의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연간 9억 바트(3000만 달러)를 수출함.

 

□ 태국의 장난감 수출입 동향

 

 ○ 태국은 2010년 2억2000만 달러의 장난감을 수출했으며, 수입은 8880만 달러로 장난감 상품의 무역수지는 1억3000만 달러의 흑자를 발생시켰음.

 

 ○ 태국이 장난감을 주로 수출하는 국가는 미국, 일본, 영국 등이며, 2010년 한국은 태국으로부터 940만 달러의 장난감을 수입했음.

 

 ○ 한편 태국이 장난감을 주로 수입하는 국가는 중국, 일본, 미국 순이며, 한국은 2010년 120만 달러의 장난감을 태국으로 수출했음.

 

태국의 장난감 수출입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2007

2008

2009

2010

수출

209.77

247.02

201.38

227.60

수입

62.15

69.82

72.67

88.86

수지

147.67

177.20

128.71

138.74

자료 : 태국 상무부

 

 

자료원 : Manager Online, 방콕포스트, 태국 상무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녹색상품]태국 기업, 목재 장난감으로 세계시장 진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