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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대표 냉차(凉茶) 브랜드 王老吉 상표권 분쟁 속 앓이
  • 투자진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1-05-24
  • 출처 : KOTRA

중국 대표 냉차(凉茶) 브랜드 王老吉 상표권 분쟁 속 앓이

 

- 왕라오지(王老吉) 상표 소유권자 广藥集團의 사업 다각화로 시작된 상표권 분쟁 -

- 냉차 1위 브랜드 왕라오지(王老吉) 상표권 분쟁 속 경쟁업체 속속 진출 -

 

□ 중국 냉차(凉茶) 대표 브랜드 왕라오지(王老吉), 최근 상표권 분쟁 문제로 시끌

 

 ㅇ 현재 多加集團이 중국 내륙 지역에서 사용하고 있는 왕라오지 상표는 广藥集團이 사용권한을 부여한 것으로, 多加集團에서 생산한 빨간색 캔 포장의 왕라오지 냉차가 대표 냉차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음

  - 1995년 广藥集團은 홍콩의 鴻道集團有限公司와 상표권 사용허가 계약을 체결, 广藥集團은 중국 내륙 지역에서 녹색 종이팩 포장의 왕라오지 냉차 생산·경영을, 鴻道集團은 광동성 동관(東莞)시에 多加集團을 설립해 빨간색 캔 포장의 왕라오지 냉차를 전문 생산하기 시작함.

 

    

广藥集團에서 생산하는 왕라오지

    

多加集團에서 생산하는 왕라오지

 

  - 그 후, 多加集團이 2002년 왕라오지 브랜드에 '체내 열을 식혀주는 음료'라는 이미지를 수립하고, 대대적인 자금 지원으로 브랜드를 홍보하기 시작하면서 냉차 대표 제품으로 인식됨.

  - 자료에 따르면, 2002년 전까지 매출규모 2억 위앤도 못 미치던 빨간색 캔 포장의 왕라오지 냉차는 2003년 6억 위앤, 2007년 50억 위앤을 기록하며 빠른 매출규모 성장세를 기록함.

  - 특히 2008년 사천성 대지진 시 1억 위앤을 기부하며 단숨에 중국 전역의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고, 2010년에는 광주 아시안 게임 공식 후원을 통해 연 매출액 160억 위앤을 돌파함.

 

 ㅇ 2011년 3월 广藥集團이 왕라오지 브랜드 다각화를 위해 广粮實業에 왕라오지 상표 사용권한을 부여하면서 분쟁 시작돼

  - 2010년 11월 广藥集團이 왕라오지 브랜드 가치가 1080.15억 위앤에 달함을 언론에 공개하면서, 향후 투자 유치를 통해 왕라오지 브랜드를 약주(藥酒), 식품, 보건식품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음.

  - 广藥集團은 왕라오지 브랜드 다각화 사업을 통해 기존의 냉차 단일 제품군에서 벗어나 영역을 확대하고, 십이오(十二五) 기간 내 영업이익 500억 위앤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임.

  - 2011년 3월 왕라오지 브랜드 사용권한을 수여받은 广粮實業가 최근 죽(粥) 제품 두 종류를 출시했는데, 이들 제품의 포장 디자인이 多加集團 왕라오지 냉차 빨간색 캔 포장과 흡사해 문제가 불거짐.

  - 多加集團은 중국 대표 냉차 브랜드로 자리잡은 왕라오지의 다각화 사업을 반대하는 입장이고, 广藥集團의 브랜드 다각화 사업으로 기존의 냉차 브랜드 이미지도 모호해 질 것을 우려하는 상황임.

  - 또한, 현재 广藥集團과 多加集團 양측이 주장하는 상표권 사용 기간도 상이한데, 广藥集團은 작년 5월 多加集團의 왕라오지 상표권 사용 기간이 만료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多加集團은 2020년이 만료일이라 입장을 밝히며 팽팽히 맞서고 있는 상황임.   

 

□ 왕라오지(王老吉) 상표권 분쟁이 동종 업체들에게는 시장 역전 기회로 여겨져

 

 ㅇ 왕라오지가 형성한 중국 냉차 시장, 독보적인 1위 브랜드를 잇는 2위  자리 노리는 동종 업체들 경쟁 치열해

  - 多加集團의 빨간색 캔 포장 왕라오지 냉차가 매년 꾸준한 매출 상승세를 보이며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동종 업체들 대다수가 시장 2위 브랜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중임.

  - 최근 왕라오지 상표권 분쟁으로 그간 확고하던 1위 브랜드 자리에 조금씩 틈이 생기기 시작, 이를 기회로 보고 기존의 동종 업체 뿐 아니라 생수업체 와하하(哇哈哈) 및 탈모예방 샴푸 브랜드 霸王도 자사 냉차 브랜드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도 각각 냉차 시장 진출 의사를 내비친 상태임.

 ㅇ 그러나 대다수 냉차 제품이 왕라오지와 흡사한 맛, 비슷한 포장 디자인 및 광고문구로 제품 동질화 현상 심각해

  - 현재 和其正, 徐其修, 白云山, 金銀花, 黃振龍 등이 왕라오지를 쫓는 2군 브랜드로 평가되고 있으나, 맛과 포장 디자인, 광고문구가 왕라오지와 매우 흡사한 제품 동질화 현상이 심각해 거대한 시장 잠재력에도 불구, 중국 냉차 시장은 여전히 낮은 시장경쟁단계에 처해 있음.

 

    

多加集團의 빨간색 캔 왕라오지

    

와하하(哇哈哈)에서 출시한 金銀花 냉차

 

□ 현재 중국 냉차(凉茶) 시장규모 170억~180억 위앤으로 추정, 왕라오지(王老吉)가 전체 시장의 60% 차지해

 

 ㅇ 왕라오지의 인기와 더불어 매년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 현재 냉차(凉茶)시장은 중국 음료업계의 블루오션으로 등극

  - 냉차(凉茶)는 중국 한의약 재료로 만든 식물성 음료를 통칭하는 용어로, 체내 열을 식혀주는 광동성 대표 전통 음료로 익히 알려져 있음.

  - 왕라오지의 경우, 2002년 1.8억 위앤에 불과했던 매출규모가 2009년 150억 위앤까지 신장하면서 중국 냉차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음.

 

 ㅇ 거대한 시장 잠재력에 탄산음료 양대산맥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도 냉차 시장 진출 의사 내비쳐

  - 광동성식품산업협회의 한 자료에 의하면, 이미 2006년에 중국 내 냉차 매출량이 코카콜라를 앞선 것으로 나타남.

  - 중국 내 냉차 인기와 높은 시장성으로 최근 중국의 대표 생수업체 와하하(哇哈哈)가 金銀花凉茶를 출시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고,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도 냉차 시장에 큰 관심을 보이며 시장 진출 의사를 밝혔음.

  - 성룡이 모델로 나선 탈모예방샴푸 霸王도 霸王凉茶를 출시해 냉차(凉茶) 시장 2위 자리를 노리고 있음.

 

□ 우리기업에 주는 시사점

 

 ㅇ 홍삼차, 인삼차 등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우리 전통 음료로 승부한다면 가능성 높을 것으로 보여

  - 냉차(凉茶)가 중국의 한약 재료로 만들어진 전통 음료인 만큼, 현재 마트에서 유통되고 있는 왕라오지(王老吉) 등은 달달한 한약 음료의 맛을 선보이고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홍삼차등과의 맛과도 유사함.

  - 중국 소비자들이 우리나라 홍삼, 인삼에 특히 관심이 많고, 한국 여행 시 꼭 사야하는 필수품 중 하나로 인식될 정도로 인기가 높음.

  - 홍삼, 인삼 등은 각 제품별 효능효과가 뚜렷하고, 몸에 좋은 식품으로 중국에도 널리 알려진 한국의 특산물인 만큼 중국 내 시장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 됨.

 

 작성자 : KOTRA 북경무역관 안연정

 감수자 : KOTRA 북경무역관 허성무

 자료원 : 中國經濟時報, 中國經營報, 21世紀經濟報道 등./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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