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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Chrysler의 구매정책(1)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 2011-04-05
  • 출처 : KOTRA

 

美, Chrysler의 구매정책(1)

- 이탈리아 Fiat사와 플랫폼 공유를 통한 시너지 효과 제고 -

- 부품 공급업체 다양화 및 관계개선이 정책의 핵심 -

 

 

 

지난 3월 24일 미시간주 아시아태평양상공회의소(APACC)에서 주최한 Chrysler사 구매정책 설명회에 디트로이트KBC가 참석해 관련 동향을 청취하고, 언론기사, 취재 및 관계자 인터뷰 등 자료 수집을 통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크라이슬러사 구매정책, 공급업체 관리 프로그램을 소개코자 함.

 

□ Chrysler 기업 개요 및 최근 동향

 

 ○ 2009년 6월 연방정부의 66억 달러의 공적 자금 지원을 통해 파산보호 신청(Chapter 11)이 받아들여지면서 법적으로는 전혀 다른 Chrysler Group LLC(유한책임회사)로 거듭났음.

 

 ○ 최근 총 11억 달러 이상의 신규투자를 단행했고, 새로운 디자인의 신차들을 의욕적으로 출시했으며, 유럽형 City Car인 소형차 Fiat500을 멕시코에서 생산해 미국시장에 선보이는 등 본격적인 회복 국면에 접어들고 있으며, 2009년 9%까지 추락한 미국 시장 점유율이 지속상승해 2010년에는 9.5%로 상승하는 등 가시적인 효과도 나타나고 있음.

 

 ○ 지난 미식축구 결승전(Super Bowl)에 디트로이트 출신의 래퍼 Eminem이 크라이슬러의 본사가 있는 디트로이트를 배경으로 크라이슬러의 부활을 암시하는 2분짜리 광고(Imported from Detroit)가 히트를 하면서, Chrysler200 중형세단의 매출 급증으로 3월 판매량은 무려 31% 증가했고, 종전에 SUV 중심의 생산전략에서 중소형 자동차 생산 확대 등 다변화로 전략을 재편하고 있음.

 

 ○ 파산 당시 신규 법인 주식의 20%를 인수한 이탈리아 Fiat 그룹은 현재 25%의 지분을 보유, 재무 및 운영에 관한 이행 조건을 충실히 달성하고, 연방정부에 대한 채무를 변제완료하게 되면 51%의 지분을 확보하게 되며, 최근 언론에서 2012년 미국 증시에 기업공개(IPO)를 목표로 재무 개선에 진력하고 있다고 전하고 있음.

 

 ○ Chrysler는 사실상 모기업은 이탈리아 Fiat사의 중소형 자동차 개발 노하우를 전수하며, 향후 모델 개발은 Fiat사와 플랫폼 공유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계획임. 디트로이트KBC의 근무자 복수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약 1000명의 신규 인력을 고용 중이며, 이른바 이탈리아식 경영기법이 도입되고 있다고 함.

 

2011 슈퍼볼 광고 화제의 CF

자료원 : YouTube

 

Chrysler 기업 개요

 ○ 설립연도 : 1925년

 ○ 설립자 : Walter P. Chrysler(1875~1940)

 ○ 최고경영자(CEO) : Sergio Marchionne

 ○ 종업원 수(2010) : 5만1623명

 ○ 매출액 (2010) : 419억 달러

 ○ 순이익 (2008) : 6억5000만 달러(적자)

 ○ 주요 연혁

  - 1980년 정부로부터 12억 달러 자금 지원

  - 1998년 독일의 Daimler AG와 합병

  - 2007년 사모펀드 서버러스가 크라이슬러 인수

  - 2008년 이탈리아 피아트와 전략적 제휴 추진

자료원 : 디트로이트KBC

 

□ 구매 정책(1) - 부품업체 관리 동향

 

 ○ Chrysler의 공급업체 관리 변화의 초점은 공급업체와의 관계 개선임. 1998년 이후 크라이슬러의 시장점유율 지속 추락 등으로 인한 관계 회복의 일환으로 한때 대주주였던 Daimler사는 전통적인 공급업체 프로그램인 SCORE를 중단하기도 했음.

 

 ○ 파산보호 이후에는 공급업체와의 굳건한 파트너십을 재건한다는 것이 주요한 구매전략 중 하나로 여겨졌고, 구매 총 책임자인 Vice President Daniel Knott은 최고의 키워드로 ‘Communication'으로 설정한 것으로 전해짐.

 

 ○ 부품 소싱에 있어서도 1) 최고의 가격 2) 최고의 품질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업체들을 더 많이 도입하고, 신흥시장에서의 고부가가치 기술을 가진 부품업체들에 더 많은 기회를 부여, 총 29억 유로를 절감한다는 공격적인 구매전략을 구사함.

 

공급업체와의 관계개선 프로그램

프로그램

내용

SUPER(Supplier Product Enhancement Reward)

원가절감의 혜택을 Chrysler와 부품업체가 50:50 균등하게 부여받음.

Defect Rate 12%(2011년)

Defect Rate를 12% 이하로 유지할 경우 보증수리, 리콜 등에 의한 비용을 부품업체에 미청구

문제 부품

미결제 기간 단축

부품 클레임에 대한 확인이 진행중인 건에 대한 부품업체 미결제 기간을 종전 287일→95일 내로 단축

자료원 : Supplier Business 등

 

크라이슬러의 최근 글로벌 소싱 현황

자료원 : IHS Automotive

 

 

자료원 : Chrysler, IHS Automotive, Supplier Business, PricewaterhouseCoopers, 미 상무부, Automotive News, Michigan Radio, Detroit News, USA Today, KOTRA 디트로이트 KB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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