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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3세대 이동통신(3G) 서비스 대중화에 한계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권경덕
  • 2011-03-17
  • 출처 : KOTRA

 

베트남 3세대 이동통신(3G) 서비스 대중화에 한계

- 열악한 인프라, 높은 가격 등으로 소비자 외면 -

 

 

 

□ 개요

 

 ○ 2009년 10월 베트남에서 제3세대 이동통신, 즉 3G 서비스가 소개됐으나 현재 인프라 및 콘텐츠 부족으로 대중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Mobifone, Vinaphone, Viettel 등 베트남 내 대형 통신사의 가입자 확보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러시아의 지분 참여사인 Gtel도 베트남 정부로부터 허가를 기다리고 있음.

  - 그러나 공급자의 홍보 부족, 높은 요금체계, 그리고 불안정한 공급망 등으로 소비자들이 외면하고 있어 베트남에서 3G 서비스의 대중화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베트남의 3G 서비스 현황

 

 ○ 베트남의 Viettel은 2009년 5월과 6월에 중국의 장치 공급업체와 계약을 체결하는 등 네트워크 운영자들은 지난 한 해 동안 3G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완료함.

  - 중국의 Huawei사는 Viettel의 네트워크 주공급자이며, ZTE사는 Soft Defined Radio 솔루션을 공급함.

  - Viettel은 또한 Nokia Siemens Networks사와 라디오망 인프라 공급계약을 체결함.

  - 2009년 6월 EVN Telecom-Hanoi Telecom 합작법인은 3억3800만 달러 규모의 3G망 서비스 계약을 발표했는데, 3년간 베트남에 기지국중계기(BTS) 5000개를 설치해 일반 가정의 50%에 3G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추진 중임.

 

 ○ 베트남 주요 통신기업들의 서비스 준비과정 속에서 베트남의 3G 산업의 성장세는 높을 것으로 전망됐으나 3G 서비스 개시 6개월 후 실시한 소비자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해결 과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 특히 휴대전화 이용자의 약 48%가 3G 서비스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며, 서비스 개시 후 3G 서비스로 변경한 휴대전화 이용자는 3%에 불과했음.

  - 서비스 개시 후 1년간 3G 서비스 가입자 증가율은 11%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는 2002년 미국의 경우 72%, 2005년의 말레이시아 25%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임.

 

□ 문제점

 

 ○ 베트남에서 3G 시스템 도입 후 현재까지 알려진 문제점은 인프라, 요금, 홍보 및 제한적 기능 등을 들 수 있음.

  - iPhone, Black Berry 등 신기술이 탑재된 스마트폰은 3G 운영의 핵심인 터미널 장비의 운영이 미숙한 것으로 나타남.

  - 베트남의 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있으나 스마트폰 등 고성능 휴대전화 이용자는 아직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베트남에서 3G 서비스는 시기상조라는 견해도 있음.

  - 베트남에서 스마트폰이 빠르게 보급될 것으로 예측했던 Viettel과 Vinaphone의 서비스 공급자는 고속 광통신망을 구축했으나, 현재 iPhone을 제외한 기타 단말기에는 적합하지 못해 소비자들의 선택이 제한적임.

 

 ○ 또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서비스가 부재한 점도 3G 가입이 부진한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베트남의 3G 이용자는 서비스 품질에 불만을 표시하며, 음악, 오락 프로그램 등 한정된 콘텐츠 다운로드 용도 외에 무용하다고 주장함.

  - 소비자들의 3G 서비스 가격에도 불만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Vinaphone에서 제공하는 U30 데이터 패키지는 월 15달러 수준으로, 일반 브로드밴드 가격과 동일한 수준임.

  - U30 패키지는 계약된 데이터 전송을 초과할 경우 추가 비용도 지불하는 반면, 브로드밴드 인터넷은 추가 비용이 없음.

  - 베트남 소비자들은 가격 할인과 저가 서비스를 선호하기 때문에 3G 시장에서도 단말기는 저렴해야 한다는 생각이 확고함.

 

 ○ 베트남의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전문가는 베트남에서 3G 서비스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서비스 가격 조정과 기능성 높은 단말기 보급이 중요하며, 마케팅 대상도 젊은 소비자층이 중심이 돼 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서비스가 개발돼야 한다고 주장함.

  - 통신회사의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베트남에서 3G 광고에서는 서비스 이용자가 베트남에 제한적인 기업인, 전문가에 한정돼 있는 것으로 묘사돼 일반 국민은 괴리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남.

 

□ 전망

 

 ○ 베트남에서 3G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대한 마케팅 전략의 재검토와 합리적 가격조건 그리고 서비스 다양화도 필요함.

  - 주요 3G 공급사인 MobiFone은 3월 말까지 종료되는 판촉기간 중, 동영상 통화, 인터넷 서비스 등을 50% 할인해 주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어 기타 업체 참여를 통한 홍보효과 극대화가 기대됨.

  - 아직도 도입단계에 머물고 있는 베트남의 3G가 확산되기 위해서 공급자는 지속적인 판촉 활동 및 홍보(일상 및 업무, 여가 등에서 3G 활용), 3G 콘텐츠 개발, 현행 선불제에서 후불제 전화요금제 확대 등이 필요함.

 

MobiFone 3G 인터넷 광고

 

 

자료원 : Vietnam Financial Review 및 KOTRA 하노이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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