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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경쟁력은 사고예방기술 개발과 장착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02-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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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경쟁력은 사고 예방 기술 개발과 장착
- 정부와 소비자 사고 예방 기술에 대한 관심 높아 -
- 술 마시면 시동 안 걸리는 차 개발 -
□ 미국 자동차안전, 사고 예방기술 개발 중심으로 변화
○ 사고 예방을 위한 자동차 기술 필요성 부각
- 미국 자동차산업 정책은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는 기술제품 장착을 의무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됨.
- 미국 자동차 안전 규정을 관리하는 미국 고속도로 교통 안전국(NHTSA :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국장은 자동차 안전 강화를 위해 과거 에어백 등 사고 후 안전 중심이었으나 사고 예방을 위한 새로운 기술 개발과 장착 강화 쪽으로 정책이 변화될 것이라 언급함.
- 사고 예방 관련 기술은 고급 차종에 한해 장착된 후방 카메라를 의무적으로 부착하거나, 운전자가 음주하면 음전을 할 수 없는 장비 등이 대표적인 것으로 밝힘.
- 장착 의무화 전제 조건으로 새로운 기술이 의무적으로 장착되려면 새로운 기술 제품이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소비자들이 구매할 의지가 있는지가 중요함.
□ 졸음운전과 음주 운전에 따른 사고 발생률 높아
○ 운전자들 졸음 운전자 많이 증가
- 미국에서 졸음운전이 교통사고 사망원인의 17%로 나타나 예상보다 훨씬 높은 비율을 차지함.
- 미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 산하 `교통안전을 위한 트리플 A 재단'이 1999~2008년의 교통사고 사망사고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연간 5500명이 졸음운전으로 숨지고 있어 전체 교통사고 사망원인의 1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는 지난 1994년의 졸음운전이 전체 교통사고 사망사고의 3.6%를 정도를 차지한 것에 비하면 매우 증가한 것임.
○ 음주 운전 사고로 인한 많은 인명 피해 발생
- 음주 운전으로 인한 사망은 지난 2008년 약 1만1773명이 사망했으며 점차 음주 운전자 사망 교통 사고 건수는 감소하고 있으나 운전자들의 음주 운전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은 크게 개선되지 않음.
- 아직도 많은 운전자가 음주 음전의 위험성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으며 지난 1년 동안 약 1700만 정도 운전자들이 음주 운전을 한 것으로 나타났음.
□ 자동차 사고 예방기술 개발 추진 동향
○ 자동차 생산업체 사고 방지를 위한 기술 개발 적극 추진
- 운전자 사고 예방 기능의 적극적인 도입을 미래 미국 자동차 시장에 큰 변화를 초래할 것이며, 특히 자동차 기술개발분야를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함.
- 포드 차는 말하는 자동차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이 시스템은 운전자에게 차선을 넘었을 경우 경고해 주는 기능이 있음.
- 미국 정부와 자동차 업체들은 지난 30여년간 자동차가 충돌하거나 사고가 발생했을 때 생존율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개발과 규제를 실시했음. 따라서 자동차 에어백이 장착을 위무화했고 대형차에 비해 충돌 사고에 취약한 소형차의 경우 많게는 10개의 에어백을 장착하는 경우도 있음.
○ 자동차 사고 방지기술 개발의 필요성
- 안전밸트 기술 발전과 자동차 충돌 시 충격을 분산시키는 차체 디자인을 통해 자동차 충돌사고로 발생하는 인명 피해는 지난 60년 중 가장 낮은 수를 기록하는 결과를 이룩했음.
- 아직도 지난 2009년 고속도로 자동차 사고로 인해 3만3000명이 사망하고 있어 정부와 자동차 업체들은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전자 안전조정장치 등과 같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자동차 사고를 방지하는 주요 기술들
- 미국 교통 안전국의 Mr. Strickland는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기술 중 특히 기술 개발이 완료돼 자동차에 장착할 수 있는 기술 관심이 높으며 단기적으로 많은 자동차가 이 기술을 장착해 도로를 주행할 것으로 기대함.
- 장기적으론 운전자들은 도로에 있는 자동차들이 서로 의사 소통을 통해 충돌을 미리 방지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새로운 기술이 개발될 것임.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서로 협력해 자동차 충돌을 방지하는 시스템의 표준과 언어를 통합한 기술을 개발할 것임.
- 포드 자동차는 최근에 말하는 자동차 시스템을 테스트했으며 이는 자동차가 운전자에서 차선 넘어섰거나 경고를 해주거나 경고음을 울려주고 있음.
- 이 기술 비용이 보급을 확대하는 가장 큰 장애물임. 최근 의무적으로 자동차에 후진 후방 카메라를 장착하는 것이 제안됐을 문제는 수백 달러에 달하는 자동차 가격 인상을 초래한다는 것임.
- Mr. Strickland에 따르면 후방 카메라 장착은 자동차 후진 시 발생하는 어린이 교통 사고를 크게 줄일 것으로 기대됨. 그러나 자동차 안전기술 장착은 자동차 가격 인상이라는 경제적인 장벽이 가장 큰 문제임.
- 또한 Mr. Strickland씨는 정부는 운주 운전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연구함.
- 따라서 정부는 자동차 제조업체와 협력해 음주 운전자가 기준치를 넘어설 경우 시동이 걸리지 않는 기술 개발을 적극 추진했음.
- 크게 두 가지 기술이 개발됐는데, 하나는 운전가 입으로 불어서 음주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과 또 다른 하나는 운전자 피부에 자외선을 쏴서 측정하는 방법임
□ 시사점
○ 자동차 사고 방지 기술 보급은 기술의 신뢰성과 소비자들의 관심이 필수적
- 정부는 동 기술들이 자동차에 의무적으로 장착되기 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임. 그 이유는 개발된 기술이 자동차에 장착하기에 성능이 정확하고 실용적이지 여부, 그리고 두 번째는 소비자들이 기술이 장착된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지가 중요함. 그리고 개인정보 보호문제까지 결부돼 있음.
- 그렇지만 이러한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소비자에게 기술 제품을 선택 사양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임.
- 정부는 제조업체에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고 제조업체가 선택사양으로 제공해 향후에 소비자들의 기술의 효율성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미래에는 자동차 산업표준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함.
자료원 : 미국 교통 안전국, Automotive News, KOTRA 시카고 비즈니스센터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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