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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남부 수마트라의 석탄 수송 인프라 및 마인마우스 발전소 개발 계획
  • 투자진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김관묵
  • 2011-02-01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남부 수마트라의 석탄 수송 인프라 및 마인마우스 발전소 개발 계획

 

 

 

□ 남부 수마트라 석탄 자원 현황

 

 ○ 인도네시아의 지질자원 연구소와 일본의 신 에너지 및 산업 기술 개발원(NEDO)에서 공동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남부 수마트라는 인도네시아 전체 채굴가능 석탄의 39%인 26억5천만 톤이 묻혀있으며, 전체 매장량은 222억톤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남

 

                                                                           단위: Million 톤

지역

가채 매장량

전체 매장량

남부 수마트라

2,650(39%)

22,240

동부 깔리만탄

2,410(34%)

19,560

중부 깔리만탄

1,200(16%)

8,670

자료원: Coal Asia Megazine

 

 ○ 남부 수마트라 지역은 가장 많은 석탄이 묻혀있음에도 불구하고, 운송 인프라 문제로 동부 및 중부 깔리만탄 지역보다 훨씬 적은 양의 석탄을 생산되고 있는데, 2010년 기준으로 동부 깔리만탄 지역 생산량의 1/10도 되지 않은 12백만톤 정도의 석탄만을 생산했음

  - 동부 깔리만탄 석탄 생산량: 140백만톤 생산(2010년 기준)

  - 남부 수마트라 석탄 생산량: 11.9백만톤 생산(2010년 기준, 인도네시아 석탄공기업인 Bukit Asam 이 생산량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

 

남부 수마트라 석탄 및 철도 현황

자료원 : 인도네시아 Coal Book 2010/2011

 

 ○ 남부 수마트라 지역이 깔리만탄 지역과 비교하여 생산량이 적은 이유는 수송수단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다는 것인데, 깔리만탄 지역은 수십개의 강을 이용한 바지선 운송이 쉬운 반면 남부 수마트라 지역은 단선 철도를 이용한 석탄 운송밖에 없어서 생산량 증가에 한계가 있음

 

자료원: 인도네시아 Coal Book 2010/2011

 

□ 남부 수마트라 석탄 광산관련 철도 및 도로 개발 프로젝트

 

 ① 인도의 Adani Group은 남부수마트라 지역 최대 석탄회사인 Bukit Asam 및 남부 수마트라 지방정부와 3자간 HoA(Heads of agreement)를 체결하고 16억5천만불 규모의 철도 및 석탄 터미날 건설 협약을 맺었음. 270Km에 이르는 철도는 Tanjung Enim에 위치한 Bukit Asam의 석탄광구에서 수마트라 동부쪽에 위치한 Tanjung Api Api 항구까지 연결하는 것으로 매년 3천만톤에서 3,500만톤정도의 석탄을 인도시장으로 수출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될 예정임

 

 

 ② Reliance 사는 남부 수마트라 지역의 2-3개 광산을 개발하고 광산에서 잠비지역의 항구까지 석탄을 운반하는 철도 건설 프로젝트까지 포함하여 50억불 규모의 프로젝트 계획을 제안하였음

 

 ③ Rajawali(80%) 그룹은 Bukit Asam및 China Railway Engineering Corporation(10%)과Joint Venture 형태로 PT Bukit Asam TransPacific Railway(BATR)를 설립하여 Tanjung Enim에 있는 광산으로부터 Lampung 지역의 Srengsem 항구까지 연결하는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음(307Km)

 

 ○ 동 프로젝트는 철도 건설뿐만 아니라 Bangko Tengah에 석탄 상하역 시설 건설과Lampung지역의 Srengsem에 별도 석탄 터미널을 건설하는 작업도 포함되어 있음. 2011년에 토지수용 작업을 하고, 50%의 토지 수용이 끝나면 건설을 시작하여 2014년에 마무리하는 계획을 갖고 있는데, 동 철도가 건설되면 현재 PT KAI(철도공사)를 통해 운반하는 방법보다 거리나 시간 면에서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2010년 3월에 BATR과 China Railway Group은 48억불 규모의 철도 건설 및 운영과 25백만톤 규모의 석탄터미널 건설 계약을 체결하였음. 4년간의 철도 및 터미널 건설 EPC에 13억불을 사용하고, O &M에 20년동안 35억불을 사용할 계획이며, 30%의 자금은 자체조달하고 나머지는 4개의 중국은행이 Loan을 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음

 

 ④ PT Servo Meda Sejahtera는 자회사인 PT Servo Lintas Raya를 통해서 228Km 길이의 석탄운송 도로 건설을 계획하고 있는데, 남부수마트라의 내륙지역 석탄광산에서 Musi 강의 부두까지 연결하는 프로젝트임

 

□ 남부 수마트라 마인마우스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 남부수마트라는 저칼로리 석탄이 많이 매장되어 있어 Mine-Mouth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가 활용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데, 인도네시아 전력공사인 PLN은 적어도 5,000MW 규모의 Mine-Mouth 발전소를 2019년까지 IPP형태로 건설할 계획을 갖고 있음

 

 ○ PLN은 최근에 수마트라와 리아우지역에 2,000MW 규모의 5개 IPP 프로젝트 입찰을 발표하고, 해외 발전회사를 포함한 여러 회사들이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음. 2010년 7월에 이미 PLN은 1,200MW(2*600MW) 규모의 Mine-mouth 발전소 건설 입찰을 발표하였음

 

지역

발전 용량

South Sumatra 5

2*150MW

South Sumatra 6

2*300MW

South Sumatra 7

2*150MW

West Sumatra 1

2*110MW

Riau

2*300MW

South Sumatra 8

2*660MW

 

 ○ 2,000MW의 전기는 수마트라 지역에 공급할 계획이고, 나머지는 전력선을 이용하여 자바섬으로 송전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PLN의Nur Pamudji 이사는 밝히고, 이와는 별도로 지역내 전력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PLN은 2012년까지 275KV 용량의 전력선을 남부수마트라와 북부수마트라 메단까지 설치할 계획이라고 전함

 

 ○ 수마트라섬과 자바섬을 연결하는 전력선 설치 프로젝트는 23억불규모로 JBIC에서 이미 파이낸싱을 하기로 결정되었고, 현재 Feasibility Study를 진행하고 있다고 Mr. Nur Pamudji이사는 밝힘

 

□ 시사점

 

 ○ 위의 프로젝트 중 실제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아직까지 없는 상황으로, 몇몇 회사는 여전히 F/S를 수행하고 있거나, 투자 자금을 확보하는데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그리고, 최근에는 한국계 건설회사가 남부 수마트라 철도 건설 프로젝트에 관여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리고 있음

 

 ○ Bukit Asam에서는 위의 모든 프로젝트들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2018년부터는 매년 1억톤의 석탄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최근에는 현 철도를 운영하고 있는PT KAI (인도네시아 철도공사)와 협력하여 현 철로를 복선화하는 계획도 별도로 추진하고 있음

 

 ○ 모든 프로젝트들에 직, 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Bukit Asam에서는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 토지 수용 및 보상 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밝히고, 기존 주민들의 생계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은 프로젝트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한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고, 인도네시아 철도 건설 및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들의 진행 체계, 방법, 절차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가의 조언을 얻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Coal Asia, Indonesian Coal Book ,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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