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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말련, 게임산업 진화 중
  • 경제·무역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영종
  • 2011-01-27
  • 출처 : KOTRA

 

말련, 게임산업 진화 중

  - 2013년까지 연평균 25% 성장, 3억5500만 링기트 수준에 도달 -

 

 

 

□ 말레이시아 게임산업 트렌드

 

 ○ Multimedia Development Corporation(MDec)

  - 말레이시아 게임산업은 2008년 1억1700만 링기트의 수입을 낸 것으로 추산되며, 성장률(연평균복합성장률) 25%로 2013년 3억5500만 링기트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 2008년 현지의 게임산업분야 고용자 수는 약 650명으로 추정되며, 2013년 성장률 13%로 고용자 수 1100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

  - 게임, 디지털 콘텐츠, 애플리케이션은 평균 산업성장률보다 연평균 복합성장률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MDec

 

 ○ MOL Access Portal Bhd의 설립자 Ganesh Kumar Bangah

  - 오늘날 거의 모든 사람이 소셜 게임을 즐기기 때문에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게임은 엄청난 인기몰이 중

  - 예를 들면, 소셜 게임 사용자의 70~80%는 팜빌(Farmvile) 및 페이스북의 다른 소셜 게임들을 즐김. 인터넷 사용자의 70%는 게임을 한다고 함.

  - 소셜게임 시장의 가치는 2007년 0에서부터 시작해 2012년에는 50억 달러(150억 링기트)에 이를 것으로 기대됨.

  - 온라인 소셜게임 대부분은 여전히 PC로 이뤄지지만, 미래에는 모바일 소셜 게임이 더 널리 행해질 것임.

  - 첫 번째 게임인 아케이드 게임의 뒤를 이어 콘솔 게임이 출시됨. 후에 이것이 Xbox live 같은 온라인 콘솔게임이 됨.

  - 콘솔게임은 PC게임으로 변화하고, PC게임은 다시 브라우저 기반 게임 쪽으로 변모함.

  - 브라우저 기반게임은 사실상 더 사회적인 성격을 띰.

  - MOL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인터넷 회사로 결제서비스 제공회사인 MOL AccessPotal(MOL)과 세계적인 소셜 네트워크 개척자인 Friendster 둘 다 소유함. http://www.mol.com 참조요망

 

 ○ 인터넷의 사용

  - 2008년 15~24세의 연령대가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33.6%를 차지하며 인터넷 주 사용자로 등극

  - 여가 목적으로서의 인터넷 사용은 2005년 47.1%에서 2008년 63.5%로 증가함.

 

가정에서의 인터넷 사용의 주 용도

             (단위 : %)

 

2005

2006

2008

정보 검색

40.5

84.5

94.4

채팅

99.6

80.7

84.7

여가

47.1

52.6

63.5

교육

46.8

45.9

64.5

경제활동

14.6

23.6

31.8

공공 서비스

12.7

12.0

29.2

e-정부 거래

--

--

19.8

온라인 주식 거래

--

--

5.9

기타

1.3

0.2

0.7

자료원 : MCMC

 

□ 말레이시아에는 PC, X box 360, PS3, iPod와 같은 게임을 즐기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이 있으며 여전히 인기가 있음.

 

 ○ 아래 표는 현지 신문사인 New Strait Times에서 선정한 상위 게임 순위임.

 

게임 플랫폼

2010년 최고의 게임

PC

Starcraft2 : Wings of Liberty

Fallout : New Vegas

Call of Duty : Black Ops

Xbox 360

Alan Wake

Halo : Reach

PS3

Gran Turismo 5

God of War 3

Final Fantasy Xiii

Heavy rain

3d Dot Game Heroes

Bioshock 2

Just Cause 2

Batman : Arkham Asylum

Army of Two : The 40th day

Mlb 10 : The Show

iPod

Angry Birds

Cut the Rope

자료원 : NST

 

□ 정부의 지원 계획 및 사업자

 

 ○ 게임 분야 개발 지원을 위한 정부의 계획

 

지원의 종류

착수된 계획

재정 지원

MOSTI (Ministry of Science, Technology&Innovation) eContent Fund

MSC Malaysia Computer Game Design Competition Workshop

Malaysian Games Operations and Research (MyCORE)

자료원 : MDeC

 

○ 유통업체

 

회사

연락 세부사항

비고

Playtime Electronic Sdn Bhd

http://www.playtime.my/

이름 : Mr Tim Wong

직위 : Purchasing Manager

전화번호 : +603- 2283 3015 / 6012 2976209 (HP)

상점에 한국 게임 상품이 있음. 소량구매의 싱가포르에서 수입, 대량구매는 한국에서 직접 수입할 의향이 있음.

Play Interactive Penang HQ

http://www.playinteractive.com.my/

이름 : Mr Andrew Tan

직위 : Operation Manager

전화번호 : +604 226 7877

팩스번호 : +604 229 7877

아직 한국 게임을 취급하지 않음. 현재 트렌드는 액션 및 스포츠 게임임. 온라인 및 캐주얼 게임이 대다수임. 한국산 게임을 고려 중이나 영어 버전만 취급할 예정

e-Factory Enterprise Sdn Bhd

http://www.e-factory.com.my/

이름 : Mr Nick Wong

직위 : Director

전화번호 : +603 9131 9618 / 6012   2671 766 (HP)

팩스번호 : +603 9131 9617

말레이시아 시장 내 한국 게임은 30%에 그침. 한국 게임 상품을 유통하는 것에 관심이 있음.

자료원 : Interview with buyers

 

 

자료원 : NST – Tech: Gaming the new frontier – 3 Oct 2010, NST – Best games of 2010 – 27 Dec 2010, NST – Top 20 games – 8 Jan 2011, Malaysia Communications and Multimedia Commission (MCMC), Multimedia Development Corporation(MDeC), interview with buy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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