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모바일 앱 시장 진출을 위한 5가지 필수 고려사항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01-12
  • 출처 : KOTRA

 

美, 모바일 앱 시장 진출을 위한 5가지 필수 고려사항

- 모바일 앱 시장 지속 성장에 따른 전략 마련 필요 -

 

 

 

□ 모바일 앱 시장 동향

 

 ○ 세계 모바일 앱 시장 규모

  - 모바일 앱은 시장은 크게 애플사의 iPhone과 안드로이드 폰으로 크게 구분되고 초기에 iPhone이 시장을 주도했으며 안드로이드 폰의 보급 확대로 크게 성장함.

  -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에 따르면, 2010년 세계 모바일 앱 다운로드 횟수는 약 109회를 기록했으며, 오는 2014년까지 약 769억 회 증가할 것이며 시장 규모로는 약 3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임.

  - 미국의 앱 사용자들은 평균 18개의 앱을 보유함. 미국 성인의 약 82%가 휴대폰은 사용하며, 이 중 43%가 휴대폰에 앱이 설치됐으며, 24%는 앱을 거의 매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그리고 전체 휴대폰 사용자 중 1/3이 앱을 다운로드한 경험이 있으며 13%는 앱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음.

 

 ○ 미국 휴대폰 기능 사용 현황

  - 미국 소비자 중 휴대폰 기능 사용 현황을 보면 76%가 휴대폰은 이용해 사진을 촬영하며, 72%는 문자 메시지 전송, 그리고 34%는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음. 그리고 29%는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 휴대폰을 이용해 앱 사용하는 비중이 사진을 촬영하는 비중보다 낮지만 앱 스토어가 지난 2008년 7월에 개설된 것을 감안하면 짧은 기간임에도 빠른 성장을 기록함.

 

미국 소비자들의 휴대폰 기능 사용 현황

주. 항목별 복수 응답

자료원 : Pew Research Center’s Internet & American Life Project

 

 ○ 앱 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게임

  - Nielsen의 조사에 따르면, 앱 사용자 중에서 게임이 가장 인기를 끄는 것으로 나타났음. 앱 종류별 사용 현황을 보면 사용자의 60%가 게임을 하고 52%는 뉴스와 날씨정보 획득, 51%는 내비게이션 기능 사용, 그리고 47%는 쇼설 네트워크 기능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 앱 사용자인 남성과 여성 간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여성은 게임과 소셜 네트워크 사용비율이 높고 남성은 생산성 향상과 금융 관련 앱 사용이 높은 비율 차지함.

 

미국 소비자들의 주요 앱 사용 현황

주,복수 응답 가능

자료원 : The Nielsen App Playbook

 

 ○ 아직도 많은 소비자가 모바일 앱에 불만 높아

  - Harris Interactive가 78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체 모마일 앱 사용자 중 38%는 기존에 사용하는 앱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 소비자들이 원하는 앱 개발이 절실함.

 

□ 앱 개발 시 고려해야 5가지 필수 고려 사항

 

 ○ 모바일 앱은 마케팅 캠페인이 아니다

  - 앱을 통해 제품 광고 캠페인을 추진하지 말아야 함. 만약 앱을 통해 자사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할 계획이 있다면 별로 효과적인 방법이 되지 못할 것임.

  - 설문조사에서 단지 18%만이 앱을 구입 할 때 브랜드나 회사명에 관심을 보이며 대다수는 편리성이나 유용성 그리고 재미를 위해 다운로드 함.

 


 

 ○ 앱은 모바일 웹사이트가 아니다

  - 많은 업체들이 웹사이트 기능과 디자인을 모바일 앱에 적용하길 원하나 이는 소비자로부터 외면받을 가능성이 매우 큼.

  - 모바일 앱 이용자 중 73%는 모바일 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사용에 편리한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일반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모든 기능을 모바일 웹에서 사용하길 기대하지 않고 좀 더 사용하기 편하고 단순한 제품을 선호함.

 

 

 ○ 사용자에 포커스를 맞춰라

  - 목표 고객을 정확히 공략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을 이해해야 하며, 무엇을 원하는지 찾아내기 위해 개발 이전 반드시 고객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해야 실패확률 줄일 수 있음. 개발하는 앱은 고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고 필요성이 높은 제품이어야 하며 너무 창의적이거나 화려할 필요 없음.

 

 

 ○ 모바일 게임을 개발 사업에 진출하기 전에 신중하게 결정하라

  - Audi나 Barclaycard와 같은 유명 브랜드들 중에서 게임 모바일 앱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경우가 있으나 모바일 게임산업에 진입할 때 신중하게 결정해야 함. 모바일 게임분야에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음.

  - 먼저 모바일 게임은 전문적인 많은 게임 개발업체가 경쟁적으로 참여하며 두 번째로는 투자 대비 회수율 결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시장임.

 

 

□ 시사점

 

 ○ 스마트 폰 공급 확대로 모바일 앱 시장 지속 확대

  - 모바일 앱 시장은 스마트 폰 판매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제품 종류도 매우 다양해짐.

  - 모바일 앱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게임으로 나타났고, 또한 생활에 편리성을 제공하는 일정 관리나 날씨 그리고 지도 등도 인기를 끌고 있음.

 

 ○ 성공적인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해서는 사전 조사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 개발

  - 앱 시장이 확대에 따라 많은 기업이 모바일 앱 또는 브랜드 개발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으나, 불행하게도 소수의 업체만이 앱 시장을 장악함. 앱 개발 시 브랜드 개발을 위해 어떤 제품을 개발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채널을 통해 판매·공급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로 선행돼야 함.

  - 성공적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해 사전에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음.

 

 

자료원 : The Nielsen App Playbook, Pew Research Center,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모바일 앱 시장 진출을 위한 5가지 필수 고려사항)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