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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시장진입, 한류와 Agent로 성공한 사례 - The Face Shop
  • 투자진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조주희
  • 2010-12-29
  • 출처 : KOTRA

 1. The Face Shop 개요

 

 □ 2003년 명동에 1호점 오픈, 급속 성장

 

  ◦ 저가화장품이 아닌, 가격 거품을 뺀 화장품

   - The Face Shop은 2003년 당시 저가화장품 시장의 선두주자 미샤(Missha)에 이어 처음으로 명동에 1호점을 오픈함.

   - 빨강, 검정 등의 선명한 원색의 Missha 화장품 용기와 차별화하기 위해 The Face Shop은 연한 자연색의 느낌을 준 용기로 처음부터 친환경, 내츄럴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시작함.

   - 2004년부터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시작, 홍콩, 대만,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몽고 등 해외진출을 시작, 국내는 100호점 오픈 등 공격적으로 시장 진입 및 점유를 시도하였으며,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개시함.

   - 2005년 호주, 미국, 캐나다, 일본, 태국 및 베트남 등 해외 진출, 2006년 중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으로 2009년 기준 전세계 20여 개국 250개 매장을 운영중임.

 

 

 □ The Face Shop의 주력 판매상품

 

  ◦ 총 7개 분야 : 스킨케어, 클렌징/마사지/팩, 메이크업, 바디헤어, 향수, 남성/베이비, 화장소품

   - 피부, 얼굴관리용 화장품 판매에서 시작한 The Face Shop은 현재 총 7개 분야로 제품을 나누어 판매하고 있으며, 주력상품은 스킨케어 분야임.

   - 최근에는 한국 시장에서의 천연 한방화장품 인기를 반영한 한방브랜드를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초창기 스킨/로션 5,000원 미만의 저렴한 가격대에서 현재는 스킨/로션 기본가 19,000원 대의 가격에 출시하고 있음.

   - The Face Shop 본점은 인도네시아 사업에서 독점 유통업자를 지정하여, 유통업자가 매장 위치 및 상품 선별까지 모든 것을 독자적으로 진행하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있음.

   - The Face Shop은 인도네시아의 한류 열풍을 활용, 권상우, 배용준, 전지현, 김현중 등 다양한 한류 스타를 영입하여 동남아 중가 화장품 시장 선점을 주도하고 있음.

 

 

 2. 인도네시아 독점 유통사업자 - PT. Perdana Duta Persada

 

 □ 유동인구가 모이는 접점만 골라서 입점

 

  ◦ 인도네시아 The Face Shop 개요

   - 인도네시아의 The Face Shop 사업자는 독점 수입/유통업자로, PT. Perdana Duta Persada 이며 대표이사는 Hendradi Perdana임.

   - PT. Perdana Duta Persada가 The Face Shop을 인도네시아에 처음으로 소개한 시기는 2005년이며, 자카르타 중부에 위치한 고급 쇼핑몰 Plaza Indonesia점이 1호점임.

   - 현재 인도네시아 전체에 28개의 The Face Shop 매장이 있으며, 이 중 DKI Jakarta에 위치한 매장수는 총 17개 매장임. 이 중 자카르타 남부에 위치한 The Face Shop은 전부 대형 쇼핑몰 안에 입점해 있는 것이 특징임.

 

[The Face Shop 매장 입지분석 - 자카르타 남부 매장]

연번

매장이름

매장위치

입지분석

1

뽄독인다몰점

(Pondok Indah Mall)

Jl. Metro Pondok

Indah Blok3B, Keb. Lama, JKT SEL

대형 쇼핑몰

2

스나얀 시티점

(Senayan City)

Jl. Asia Afrika Lot 19 JKT SEL

대형 쇼핑몰

3

플라자 스나얀점

(Plaza Senayan)

Jl. Asia Africa, JKT SEL

대형 쇼핑몰

4

빠사라야점

(Pasaraya

Grande)

Jl. Sultan

Iskandarsyah 2 No.2, JKT SEL

초대형 쇼핑몰

   - 인도네시아 The Face Shop의 목적고객은 10대 후반부터 40대 사이의 여성이 주 고객으로, 한류 등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으며 피부 관리 등 새로운 정보에 관심이 많은 계층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음.

 

□ 브랜드명에 충실한 제품 배치 및 프로모션

 

   - 인도네시아 The Face Shop의 주력 제품은 스킨케어(기초화장품류)로, 그 중에서도 미백효과를 강조한 White Tree 제품, White Tree Toner가 가장 높은 판매고를 보이고 있음.

   - White Tree의 가격대는 한국가격 대비 약 2배 정도의 가격으로, 인니 현지에서는 비교적 고가로 자리매김 하고있는 제품임.

   - Brand Manager인 Reggie Gie Ciu에 따르면 White Tree 제품은 타 제품에 비해 3 - 4배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으며, 전 매장에서 동일하게 판매율 1위를 달성하고 있는 제품임.

   - '피부관리 전문가(Skin Care Expert)'라는 컨셉을 차별화 전략으로 삼고 있으며, 이를 위해 자카르타 지역의 4개 매장에 한하여 피부관리실(treatment room)을 두고 종합적인 피부 컨설팅 및 피부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교육을 실시.

 

 

 3. 인도네시아 The Face Shop 성공전략

 

 □ 흰 피부에 대한 동경이 제품 선택의 주 기준

 

   - 인도네시아 여성들은 흰 피부에 대한 동경이 많은 편임. 때문에 기초화장품, 세안용품 등 피부 관련 제품의 광고는 모두 미백효과를 강조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The Face Shop은 이러한 인도네시아 인들의 기호성향을 최대한 활용하여, 한국 제품 중 미백 관련 제품을 보다 집중적으로 수입하여 배치하고 있음.

   - 미백 제품 홍보에 있어서는 ‘자연주의’라는 브랜드 본래의 컨셉을 최대한 활용, 식물성 추출물을 사용한 미백제품임을 강조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믿을만한 제품이라는 인식을 심는데에도 일조함.

 

 □ 한류(Korean Wave) 효과를 최대한 활용

 

   - The Face Shop은 인도네시아에서 한류스타들이 인기가 많은것을 최대한 활용, 매장 전면에 한류 스타이면서 제품모델인 김현중의 전신광고사진을 배치하여 한류마니아 층의 시선을 끌고 있음.

   - 한류 효과는 제품의 가격 결정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인도네시아에서 The Face Shop 제품은 스킨류가 350,000 루피아로 중가로 볼 수 없으며 고가에 해당함. 한류의 긍정적 영향으로 인해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인니 중산층 젊은층 고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시장 선구자, 알려진 이름의 강점을 역이용

 

   - 일부 The Face Shop 매장에 한해 의도적으로 The Body Shop 바로 옆에 입점하거나, 맞은편에 입점하고 있으며 실제로 두 브랜드를 동일회사의 차별화된 제품처럼 인식하는 인도네시아 소비자도 있을 것으로 보여짐.

   - The Face Shop의 Brand Manager에 따르면 선발주자인 The Body Shop과 자연주의라는 컨셉은 동일하나, The Body Shop이 목욕제 등 몸에 사용하고 바르는 제품인데 반해 The Face Shop은 얼굴에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상호 홍보효과 및 판매 시너지 효과가 있다고 함.

   - The Body Shop과 근거리에 위치한 The Face Shop 매장은 Body 제품의 홍보보다는 Face 제품의 홍보를 집중적으로 벌이고 있음.

 

            [의도적으로 The Body Shop옆에 위치한 The Face Shop 매장]

                  자료원 : 사진은 Taman Anggrek 쇼핑몰 지점을 직접 취재한 것임

 

 □ 본사의 효과적인 지원

 

   - 인도네시아에 수입되는 모든 화장품 및 관련 의약품은 개별 제품별로 인도네시아 식약청(Badan Pengawas Obat dan Makanan) 등록 및 POM CL을 획득해야 하는데, 제품별로 약 10개월 - 1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됨.

   - The Face Shop 본사는 인니 유통업자를 위해 POM CL을 획득하는데 필요한 모든 서류를 원본으로 준비,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관에 등록, 성분상의 안전성을 입증하는 인지(stempel)를 붙여 인도네시아 사업자에게 보내줌.

     이는 인도네시아 식약청에 전달되어 POM CL 획득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을 줌.

   - 본사에서는 일년에 한 번씩 지역별로 유통사업자를 초청하여 교육 및 포상여행(incentive travel)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한국 국가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선호도 증가, The Face Shop 제품 및 회사에 대한 충성도 제고로 연결되고 있음.

 

 

자료원 : The Face Shop 홈페이지, 인도네시아 The Face Shop 마케팅 및 브랜드 매니저 인터뷰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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