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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매장 큰 매출, 각짜이포(格仔舖)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2-17
  • 출처 : KOTRA

 

작은 매장 큰 매출, 각짜이포(格仔舖)

- 임대비와 투자리스크 적어 소액상인에 인기 -

- 저렴하고 독특한 상품이 있는 선물가게로 자리매김 -

     

     

     

□ 각짜이포란?

     

 ○ 광둥어로 각짜이(格仔)는 박스를 의미하며, 각짜이포는 판매자가 박스 단위로 디스플레이 공간을 임차하는 소매상점을 의미함.

     

 ○ 일반적으로 200 sqft. 정도의 점포에 유리로 된 상자모양의 진열장을 설치 각각의 판매자는 개별 진열장을 임차해 상품을 전시하고, 상점주는 임차료와 판매수수료를 받게 됨.     

     

□ 분포 현황

     

 ○ 최근 2~3년간 유행하기 시작한 각짜이포는 현재 홍콩 전역에 퍼져있으며, 몽콕 등 유동인구가 많은 쇼핑지역에 집중돼 있음.

  - 몽콕은 다양한 제품(주로 선물용품 및 기념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해 관광객들과 현지인들이 많이 찾는 쇼핑명소임.  

     

 ○ 각짜이포 협회에 의하면 협회에 등록된 각짜이포의 수는 약 158개이며 이 중 46개가 몽콕에 있음.

     

지역별 각짜이포 수

사진

지역

각짜이포 수(개)

몽콕(旺角)

46

콰이퐁(葵芳)

20

삼수이포(深水)

13

튄문(屯門)

11

타이포(大)

10

윈롱(元朗)

8

심사초이尖沙咀

6

샤틴(沙田)

6

기타

38

자료원 : 각짜이포 협회 웹사이트 www.hkcubeshop.org (2010.12)

 

□ 인기 원인 및 주요 고객

     

 ○ 임대비 부담 적어

  - 홍콩의 임차료는 매우 높아 소형 점포도 월임차료가 수만에서 수십만 홍콩달러에 달함.

  - 반면 각짜이포는 박스당 월 500-1,000 홍콩달러 수준으로 임차료 부담이 없음.

     

 ○ 아이템 시도 리스크 적어  

  - 작은공간을 월단위로 저렴하게 임차할 수 있어, 소액 투자로 리스크 없이 아이템 판매를 시도해 보기 좋음.

     

 ○ 다양성과 유동성으로 소비자 유인   

  - 각짜이포에는 여러명의 판매자가 각자의 상품을 진열하고 항상 새로운 판매자가 등장. 따라서 한 점포 안에 다양한 상품이 전시되고 상품회전율 역시 일반 선물가게에 비해 높음.  

  -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각짜이포에서는 새로운 아이템을 찾을 수 있다는 기대를 갖게 됨.

     

 ○ 젊은 여성들에 인기

  - 저렴하면서 독특하고 아기자기한 제품을 좋아하는 홍콩의 젊은 여성들에 인기. 이들은 개성 있는 수제 장신구, 다이어리, 핸드폰 액세서리 등을 각짜이포에서 구매함.  

  - 매장 관리자에 의하면 10대 후반보다는 소비력이 높은 20대 회사원이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각짜이포 운영 사례(판매자 인터뷰)

     

 ○ 임차지역

  - 몽콕 소재 Allied Plaza 2층. 2층은 1층보다 유동인구가 적고 입점 상점이 안쪽에 자리해 최근 1층으로 이동

     

 ○ 판매 제품

  - 수제 귀거리, 목걸이 등 액세서리 판매. 아기자기하고 개성있는 디자인으로 여학생층을 공략했으나 실제로 구매고객은 회사원이 많음.

     

 ○ 제품 공급 방법

  - 재료는 자재시장에서 저렴하게 구매해 직접 핸드메이드 액세서리 제조. 샘플을 본 고객이 주문을 하면 바로 제조 착수

     

 ○ 상점과의 협력 방식

  - 임차료는 현금으로 지급. 진열대 디스플레이는 직접하고 매일 상점에 전화해 판매상황 확인

  - 단 상점 직원이 상품 정돈을 잘 해주지 않아 직접 정돈해야 함.

     

 ○ 투자액 및 판매수입

  - 투자액은 매월 임차료로 나가는 500홍콩달러와 재료비

  - 제품 판매가는 약 200~300홍콩달러이며 매월 판매수입은 수천 홍콩달러

     

□ 시사점 및 추가참고 사항

     

 ○ ‘임대료 싼 곳은 이유가 있다’

  - 각짜이포는 특정 품목 구매를 위해 찾아오는 고객보다는 지나가다가 들리게 되는 고객이 많기 때문에, 사람이 북적거리고 장사가 잘되는 가게에 입점해야 함.

  - 쇼핑몰 별 혹은 층별로 임대료가 다른 경우가 있는데 임대료가 저렴한 곳은 유동인구가 적은 곳이라고 보면 됨.  

     

 ○ 쇼윈도를 사수하라

  - 일반적으로 고객은 가게 바깥에서 쇼윈도에 진열된 상품을 보고 들어오게 되므로 임차료가 조금 더 비싸더라도 쇼윈도 쪽의 진열장을 차지하는 것이 좋음.

  - 가게 안쪽에 진열시 아이템이 아무리 좋더라도 사람들이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함.

     

 ○ 가격과 독특함으로 승부

  - 각짜이포가 증가하고 있어 경쟁 역시 심화되고 있음. 몽콕 소재의 쇼핑몰 信和中心의 경우 20개 이상의 각짜이포가 입점해 있음.

  - 각짜이포에서는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통념이 있어, 일반 소매점과 같은 아이템을 판매할 경우 차별화를 위한 가격경쟁력을 지녀야 함.  

  - 이들의 가격 경쟁 속에서 상품가격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곳에서는 살 수 없는 제품이라는 독창성을 가져야 함.

     

 ○ 젊은 여성층 공략

  - 각짜이포는 쇼핑몰에서 저렴하고 아기자기한 상품을 찾아내는 것을 좋아하는 십대 후반 및 이십대 초반 젊은 여성을 공략하기 좋음.  

  - 부피가 작으면서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수제 액세서리(반지, 귀고리, 목걸이 등)나 휴대폰 장식품, 문구류 등이 인기 아이템  

     

 ○ 한류 활용 가능성 높아

  - 홍콩 여성들은 한국어가 쓰여 있거나 한국에서 제조한 제품을 선호해, 한국산 다이어리 등의 문구용품이나 액세서리 등이 인기를 얻음.

  - 따라서 한국 대중문화, 의류, 화장품 등의 인기를 적극 활용해 한국 상품 진출의 작은 통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 매장방문 및 인터뷰, 소비자 및 판매자 인터뷰, www.hkcubeshop.org, 홍콩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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