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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에 중점을 둔 이집트 가구산업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2-15
  • 출처 : KOTRA

 

디자인에 중점을 둔 이집트 가구산업

 - 2012년, 수출액 10 억달러 수준까지 상승 예상 –

- ‘Furnex’, ‘+20’, 고품질의 디자인가구 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노력-

 

 

 

□ 이집트 가구산업 동향과 전망

 

 ○ 이집트 정부는 지속적인 경제 발전과 수출 증대를 위한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이집트 통상산업부(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는 20억 달러 규모의 고급 가구의 해외시장 진출을 주요 정책과제로 내세웠음. 2005년 이후 가구의 수출량은 거의 3배 이상 증가했으며, 2012년까지 수출액은 10억 달러 수준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함.

 

 ○ 이를 위한 계획의 주된 내용은 현존하는 디자인을 모방하는데 불과했던 가구, 가구 관련 산업의 경향을 이집트 디자이너가 직접 디자인한 상품을 판매하는 쪽에 중점을 두는 것임. 현지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이집트 가구 산업이 디자인 측면에서 많은 진보를 이루었으나,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하기에는 향후 수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내다봤음.

 

 ○ 가구분야는 소규모의 장인 작업장에서 중소기업, 수백 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대규모 공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의 산업이며, 또한 상대적으로 노동집약적 산업이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이라는 정부의 정책 목표와도 연결되기 때문에 향후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이집트 가구 수출은 오름세에 있으나 지속적 성장이 보장된 것은 아님.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품질과 세부적 기능 개선을 위한 업체의 연구가 필요할 것임.

 

 ○ 이전까지 이집트의 산업전략은 노동집약적산업, 저부가가치에 초점을 맞췄으나 이러한 산업 트렌드가 바뀌며, 가구산업은 높은 기술 노동력, 고부가가치의 잠재력을 지닌 산업으로 트렌드가 옮겨가는 실정임. 이러한 구조적인 변화를 위해 이집트 정부는 2009년 가구 구성부품에 관한 수입 관세를 낮춘 바 있음.

 

 ○ 수출은 전체 가구산업에서 한 부분일 뿐이며, 이집트 내수 가구시장 수요 역시 규모가 크고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임. 가구업으로 활발히 이뤄지는 Damietta 지역에서는 3만5000개가 넘는 가구 생산시설과 워크숍 등이 있고, 지역인구 80% 이상이 가구산업에 종사함. 판매량의 90% 이상이 이집트에서 판매되고 있어 수출량 증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

 

 ○ 또한 일부 이집트 기업은 중국과 파트너십을 맺기도 했으나, 디자인 도용과 다른 공장에 헐값에 팔리는 등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이 사실임. 중국 제품은 품질관리문제로 평판이 좋지 않고, 고급 가구산업에서 큰 성과를 이루지 못했음.

 

□ 고품질 고가의 디자인가구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노력

 

 ○ 이집트 가구 수출위원회(EFEC : Egyptian Furniture Export Council)는 2004년 이후로 국외, 국내 바이어들과 이집트 가구 제조업자들을 연결해 주며, 이집트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타입과 스타일의 가구를 선보이기 위해 가구박람회인 ‘Furnex’를 매년 개최함. 이는 성공적으로 진행되며, 최근 EFEC와 정부 측에서는 디자인을 보강한 고급가구에 중점을 둠.

 

Furnex 박람회 개요

전시회명

Furnex Egypt

개최주기

매 년

개최장소

Cairo Exhibition & Convention Centre

주최기관

EXPO Link, EFEC

전시분야

Furniture & Home Furnishing

전시품목

가구, 조명, 바닥재, 대리석제품 등

참가규모

240여 업체 참여

홈페이지

http://www.furnexegypt.com/

 

 ○ 디자인을 기초로 한 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이집트 수출인 연합의 후원을 받는 산업현대화센터(International Modernization Center, IMC)는 +20 Egypt Design 을 설립했음. 이는 이탈리아와 전세계 최신 유행 디자인을 전시하는 유명 거리 전시회인 Zona Tortona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벤치마킹한 것으로 분석됨.

 

 ○ 이집트 가구산업에 종사하는 디자이너에 소속감과 경쟁심을 부여할 수 있는 지원체계가 필요하다고 Design Partners의 CEO, Ribotti는 역설했으며, +20 전시회가 이를 도울 중요한 수단이 될 것이며, 그들의 작품을 대중에게 선보일 수 있는 자리라 평가함.

 

 ○ 또한, 이집트 디자이너 공동체의 발전과 그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신선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접할 수 있는 워크숍을 지속적으로 개최하는 등의 노력을 보임.

 

□ 이집트 가구산업의 변화추세

 

 ○ 이집트 국내 고급 가구 시장은 과거 클래식 Louis XIV 스타일의 가구를 선호했으나 최근 현대식 가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과거 전통가구에 대한 수요가 80%이고 현대 가구의 수요가 20%였다면, 현재는 그 반대인 2:8의 비율로 현대식 가구의 수요가 급증했음. 신선하고 색다른 디자인만이 현재 가구시장에서 생존 가능함.

 

 ○ 최근 브랜드화의 중요성이 강조됨. 대부분의 이집트 수출업자는 다른 브랜드에 상품을 판매하는 편이며, 이는 소비자와 이집트 생산업체 간의 연결고리를 끊는 것과 같음. 바이어는 공급업자를 그들이 원하는 때 교체 가능하지만, 소비자들은 이를 모르기 때문임. 브랜드화되지 않을 경우 브랜드화됐을 때보다 업체와 소매업자들에 손실이 발생함.

 

□ 시사점

 

 ○ 이집트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해서는 고품질·고가의 디자인가구를 중점으로 연구, 개발해 이집트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신선한 디자인의 가구로 접근해야 함. 전반적으로 국제 가구시장은 침체기에 있지만, 이집트 고급 가구시장은 꾸준히 상승세를 보임.

 

 ○ 이집트는 극단적인 가격 중심의 시장이긴 하나, 전체 인구의 20%인 중상위층을 중심으로 고급 가구에 대한 수요가 지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모던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고급 가구에 대한 진출이 향후 유망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이집트 기존 가구업체와 동종기업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해 초기 이집트 시장진출 시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음.

 

 

자료원 : 현지 일간지, KOTRA 카이로 KBC 보유자료 등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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