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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최대 유통업체 The Mall Group, 온라인 쇼핑몰 개장
  • 현장·인터뷰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0-12-01
  • 출처 : KOTRA

 

태국 최대 유통업체 The Mall Group, 온라인 쇼핑몰 개장

 

 

 

□ The Mall Group 온라인 쇼핑몰 진출

 

 ㅇ Siam Paragon, Emporium 등 태국의 대표적인 쇼핑몰을 소유한 The Mall Group은 올해 12월부터 온라인 쇼핑몰을 개장한다고 발표했음. The Mall Group이 온라인쇼핑 사업에 뛰어듦에 따라 한달 전 온라인 쇼핑몰을 개장한 경쟁업체 Central Department Store와 온라인상에서도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됨.

 

The Mall Group 소유 쇼핑몰 Siam Paragon 전경

 

 ㅇ The Mall Group이 이번에 개장할 온라인 쇼핑몰(www.mods.co.th)은 약 1억 바트(330만 달러)를 투자해 만들었으며 시티은행, VISA 와 금융결제와 관련해 협약을 맺었음. M Online Department Store로 일컫는 The Mall Group의 온라인 쇼핑몰은 초기에 11개 종류 3만 개 품목을 선보일 예정이며, 내년에는 품목 수를 10만 개로 늘일 계획임.

 

 ㅇ 주요 대상 품목은 미용제품, 선물, 남녀의류, 주방기기, 신발 및 가방, 아동용 상품 등이며, 타깃 고객은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15~50세 층임. True Corporation 이 온라인 시스템 운영을 담당하며 물류취급은 Tiger Distribution &Logistics와 협력하기로 했음.

 

 ㅇ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하면 DHL을 통해 3일 이내에 배달할 예정임. 배달비용은 2011년 1월 5일까지는 무료이며, 그 이후는 구매금액이 3000바트 미만이면 배달비용을 지불해야 함.

 

 ㅇ The Mall Group의 부사장 Supaluck Umpujh에 의하면 M Online Department Store 개장 시 1일 방문객이 1만 명이며, 그 중 실제 구매자는 15%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또한 온라인 쇼핑몰 개장 1년 동안 예상 매출액은 4억 바트(1330만 달러)로, The Mall Group 전체 매출액의 1%를 차지하고 향후 1~2년 이내에 전체 그룹 매출의 3~5%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함.

 

□ 태국 온라인쇼핑 시장 성장 급증

 

 ㅇ 태국은 2010년 기준 6700만 명의 인구 중 26%에 해당하는 1700만 명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됨. 태국 인터넷 사용인구 중 500만 명이 온라인쇼핑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카시콘연구센터에 의하면 태국의 온라인쇼핑 시장규모는 2008년 30~40%가 증가했으며, 2009년에는 20~30%가 증가해 300억 바트(1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됨. 이처럼 태국에서 온라인쇼핑 시장이 급성장하는 이유는 증가하는 인터넷 사용자, 고속인터넷의 확산, 인터넷 쇼핑몰 구축기술 발달을 꼽을 수 있음.

 

 ㅇ MasterCard는 18~64세 500명을 대상으로 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적이 있음. 설문에 응답한 500명은 모두 은행계좌를 보유하며 일주일에 한번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임.

 

 ㅇ 먼저 인터넷을 사용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해 이메일 송수신(94%), 뉴스 확인(87%), 온라인 쇼핑(63%), 업무 및 공부와 관련 자료 검색(63%), 여가활동(61%), 친구들과 채팅(58%)의 순서로 응답해 태국 인터넷 사용자 중 온라인 쇼핑이 보편화된 것을 보여줌.

 

 ㅇ 온라인쇼핑을 통해 가장 많이 구입하는 제품 순위는 여자 의류 및 액세서리(47%), CD/DVD/VCD (30%), 화장품(30%), 항공권(24%)으로 조사됐음.

 

 ㅇ 이 설문조사에 의하면 가장 많이 찾는 온라인쇼핑 사이트는 음악 다운로드(53%), 의류 및 액세서리(50%), 영화(49%), 슈퍼마켓(43%), 책/CD/DVD(41%)로 나타났음.

 

□ 시사점

 

 ㅇ 한국에서는 이미 수 년 전부터 활성화가 된 온라인쇼핑이 태국에서는 이제 본격적으로 진행됨. 그 동안 태국에서 온라인쇼핑 시장이 지체된 이유는 열악한 인터넷 환경, 결제시스템에 대한 불신 등이었음.

 

 ㅇ 이제 인터넷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점차 인터넷 결제시스템의 안전성에 대한 보완이 이뤄지면서 The Mall Group, Central Department Store와 같은 대표적인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온라인 쇼핑시장에 뛰어들게 된 것임.

 

 ㅇ 온라인 쇼핑의 가장 큰 장점은 편리성과 시간의 절약임. 향후 쇼핑 활성화로 여성용 의류, 액세서리, 화장품, 유아용품 등의 매출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 : 카시콘리서치센터, MasterCard Inc, Internet World Stats, 방콕포스트, 네이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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