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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에서 프랜차이즈 사업 잘 하기
  • 투자진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조주희
  • 2010-11-30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에서 프랜차이즈 사업 잘 하기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사업 여건

 

   o 구매력/구매지수의 지속적 향상

    - 루피아화 강세 및 경제 성장으로 인한 구매력 지수 향상 및 구매력의 향상으로 유

    통업 및 소매업, 프랜차이즈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o 튼튼한 내수시장

   - 자원 부국인 인도네시아는 자원 가격의 변동에 따른 영향 및 파급효과가 비교적 적

   은 편이며, 대외적 여건이나 경제상황에 환율 등이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특징임

   

  o 경제 성장에 따른 소비욕구의 증가 및 타도시로의 파급

  - 젊은층, 중산층 및 부유층을 중심으로 한 고가제품의 소비가 늘고있는 추세이며, 인

  구의 17%를 차지하는 중산층의 1인당 평균 소득은 약 U$ 12,000불로 추산됨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및 직영(BO)점 현황]

연도

외국브랜드

토종브랜드

합계

2006

220

230

450

2007

250

450

700

2008

255

600

855

2009

260

810

1,070

2010

275

1,200

1,475

 

[인도네시아에서 활동중인 한국계 프랜차이즈 현황]

업체/브랜드명

영업 분야

또래오래

치킨전문점

Color Wash

신발/백 염색 및 재생

한강

한식전문 식당

델리만쥬

빵/호두과자

비빔밥

한식(비빔밥)전문 식당

롯데마트

하이퍼마트/유통점

Cocozy & Friends

한국식 닭꼬치 전문점

Tospia

커피 & 샌드위치 판매

  * 자료원 : AFI(Asosiasi Franchise Indonesia). 본 자료는 인니 프랜차이즈 협회에 공식 등록된 한국계 프랜차이즈 업체만을 대상으로 한 자료이며, 실제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됨.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는 직영점을 프랜차이즈와 엄격하게 구별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의 6가지 필수조건

 

1. 고유성 : 브랜드/상품만의 차별화된 특성이 있을 것

2. 입증된 수익성 : 지속적 수익이 있음이 입증되어 있을 것

3. 제도 및 기준 : 이미 문서화 된 규칙과 운영제도가 존재할 것

4. 적용용이성 : 가맹점에 적용할 수 있고 (직원)교육이 용이할 것

5. 지속적 지원 : 가맹점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존재할 것

6. 지재권(HKI) 등록 : 지적재산권 등록이 이미 완료된 상태일 것

 

   o 개정된 프랜차이즈 규정(인니 무역부령)은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사업자들에 대해 아래와 같은 사항을 준수할 것을 의무화 하고 있음.

 

   -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반드시 무역부의 등록을 완료할 것

   - 프랜차이즈 사업자를 입증할 수 있는 증명기록이 있을것

   - 비즈니스의 법적정당성이 존재할 것

   - 사업활동에 대한 기록자료(history)가 존재할 것

   - 사업/기업 구조 및 조직도가 존재할 것

   - 지난 2년간의 회계자료 및 장부가 존재할 것

   - 매장 개수가 충분할 것

   - 가맹업자(franchisee) 리스트가 존재할 것

   - 가맹주(franchisor)와 가맹업자(franchisee) 간의 권리와 의무에 관한 사항이 명백히 존재할 것

 

   o 프랜차이즈 합의서(franchise agreement)를 통해 가맹주와 가맹업자간 관계를 공식 정의하게 되며, 합의서는 프랜차이즈 영업허가(STPW : Surat Tanda Pendaftaran Waralaba) 취득의 필수 요건이 됨. 프랜차이즈 합의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야 함.

 

   - 양자(가맹주와 가맹업자)의 이름과 주소

   - 업종이 속해있는 지적재산권에 대한 명기

   - 영업 활동 및 영업실적

   - 각 당사자의 권리와 의무에 관한 사항

   - 가맹점에 대한 지원, 물자(facilities), 운영지원교육, 마케팅전략 지원교육 관련사항

   - 업종이 속해있는 비즈니스 영역/구분

   - 가맹협약/계약(agreement)의 유효기간

   - 비용지불(브랜드 사용권에 대한 비용/로열티)에 관한 절차

   - 지분구조(ownership)

   - 분쟁의 해결방법 및 절차에 관한 사항

   - 계약연장 절차, 계약지속 및 계약 해지에 관한 규칙과 절차

 

   o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 : Asosiasi Franchise Indonesia) 협회장 Anang Sukandar 에 따르면 한국 업체중 인도네시아에서 프랜차이즈 영업활동을 원할 경우, 반드시 한국의 프랜차이즈 협회에 등록하고, 본 등록 사항을 주한 인니대사관에 신고하는 것이 필수라고 함.

   - 이는 향후 동 업체가 인도네시아에 진입하여 STWP를 취득하고자 할 때 인도네시

   아 무역부의 심사를 받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무역부가 반드시 확인하는 사항이 ‘본

   국(대한민국)의 인도네시아 대사관에 프랜차이즈 업체 등록 사항을 신고하였는가’이

   기 때문임.

   - 인도네시아 무역부는 현재까지는 강제의무조항이 아닌 STPW를 의무사항으로 부

   과할 예정이며, 이를 취득하지 않고 인도네시아에서 프랜차이즈 영업을 하는 업체에

   대해 1억 루피아(한화 약 1천 2백만원)의 벌금을 부과할 것임을 공식화 했음. 현재

   이를 위해 프랜차이즈로 정식 등록을 하지 않고 영업을 하고 있는 업체에 대한 조사

   가 AFI와 함께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임.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사업, 성공하려면 이것을 주의해야

 

   o 시장에 진입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정식 절차를 밟아야

   - AFI 협회와 인니 무역부가 외국인의 프랜차이즈 시장 진입에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인도네시아는 프랜차이즈 영업(가맹업)과 비 프랜차이즈(직영, 총판, 대리점 영업

   등) 영업을 엄밀하게 구분하고 있는데, 최근 프랜차이즈로 구분이 되지 않음에도 불

   구하고 프랜차이즈를 사칭하여 영업, 가맹업자 및 소비자를 현혹하는 사례가 많은

   것과 연관이 있음.

 

   o 업종별로 타겟이 다르므로 진출 지역도 달라야

   - 프랜차이즈 사업에서는 아이템 별로 진출 전략을 차별화할 필요가 있으며, 요식업

   의 경우는 대도시, 인구밀도가 높은 순인 자카르타 - 수라바야 - 메단 - 발리의 순으

   로, 교육/학원업의 경우는 학생의 인구밀도가 높은 자카르타 - 반둥 - 족자카르타 -

   꺼말랑(Kemalang)의 순으로 진출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유용하다는 것이 AFI 협회장

   의 의견.

 

   o 전문가 컨설팅 필수

   - 무역부와 AFI에서 강제의무조항으로 추진을 적용하고 있는 STPW의 경우, 지방 해

   당관청별로 STPW 취득을 위한 필수적 사항이 미정립 된 상태임. 때문에 각종 법률

   적 사항 및 절차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의 컨설팅은 필수.

 

   o 인도네시아 현지화의 첫걸음, 할랄(Halal)

   - 할랄(Halal : 무슬림이 먹어도 되는 음식)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

   전체 인구의 86%가 이슬람 교도로 돼지고기를 먹지 않으며 개를 금기시 하는 것이

   인도네시아 사회임. 따라서 애완견을 위한 동물 병원이나 애완견 용품점과 같은 수

   요가 거의 없으며 일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쇼핑몰 입점 형태의 점포가 대부분임.

   그 숫자 도 많지 않기 때문에 아이템을 선정할 때 주의가 요망됨

   - 일 례로 던킨 도너츠(Dunkin' Donuts)의 경우, 도너츠 분야 프리미엄 할랄 자격증

   을 협회(MUI)로 부터 취득했음을 홈페이지에 널리 홍보하고 있음. 던킨 도너츠는 이

   외에도 인도네시아 최대명절 Idul Fitri 한달전의 금식기간에 판매하는 부까뿌아사

   (Buka Puasa : '금식을 해제하다' 라는 의미로,  새벽 3시부터 오후 6시까지 금식시

   간이 끝난 후에 음식을 먹는 의식을 말함) 메뉴, 조기 출근자를 겨냥한 아침 6시부터

   판매하는 조식특별 메뉴, 생일파티를 즉석음식점에서 여는 인도네시아 인들의 문화

   코드에 맞춘 생일파티 패키지 등 다양한 전략으로 철저한 현지화를 추구하고 있음.

 

[던킨의 할랄(Halal)인증 마크]

   * 던킨도너츠 홈페이지에는 던킨이 2009년 12월에 최고품질의 프리미엄 할랄 도너츠로 MUI(Majelis Ulama Indonesia : 인도네시아 할랄제품 인증위원회) 인정을 받았음을 홍보하고 있음.

 

 

  o 요식업 현지화는 가격 낮추고 단품판매로

  - 한식의 경우, 많은 인도네시아 인들이 시도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로 높은 가격대

  와 종합세트 형태(상차림)의 판매방식을 꼽고 있음. 인도네시아 음식 문화는 단품 중

  심으로 원하는 음식을 소량 주문하는 형태인데, 현재 인니에서 영업중인 한국 요식업

  체는 대부분 전통 한식 상차림 형태를 선호하고 있으며, 가격대도 현지인 중산층에게

   부담스럽다는 것이 전반적인 인도네시아 현지인의 인식임.

  

 

 

자료원 : AFI 협회장 인터뷰, Majalah Info Franchise Indonesia 11월호, 던킨 도너츠 홈페이지, KOTRA 자체 보유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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