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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장난감 및 어린이용품 시장 동향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0-10-30
  • 출처 : KOTRA

 

러시아 장난감 및 어린이용품 시장 동향

 

 

 

 ○ 러시아에서 식품, 의류, 신발 및 장난감 등을 포함한 어린이용품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을 보임. 2003~08년에 걸쳐 비교적 높은 연간 성장률을 나타내면서 역동적인 발전을 해왔음(15~20%에서 20~25%까지 전문가들의 평가는 다양함). 시장은 2009년 약 140억 달러에 다다르며 15%까지 오르는 강세를 보였음.

 

 ○ 어린이용품의 러시아 국내 생산에 대한 공식통계는 파악이 어려운 편이나, 일부 공개된 수치를 기반으로 대략적인 평가는 가능함. 전체 제조업 부문에서 어린이용품 비중은 2008년 약 1.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러한 시장 성장은 최근 몇 년간 경제성장에 따른 아이 출산, 생활수준 향상, 고품질 제품으로 소비자의 선호도 이동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음(특히 고품질 제품으로 소비자의 선호도 이동은 국내 생산 및 중고가 제품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특수한 요인이었음).

 

 ○ 시장 평가에 따르면, 의류제품이 전체 시장의 34%를 차지함. 영유아용품, 장남감, 식품과 신발은 대략 13%, 23%, 7%, 9%를 차지함.

 

 ○ 어린이용품은 다양하게 분류되며 전통적인 장남감과 식품을 제외하고도 현대 어린이 용품 매장에는 여러 가지 형태의 의류, 신발, 가구, 화장품 등이 판매됨. 시장은 더 많고 다양한 제품들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함.

 

 ○ 경제위기 전만 하더라도, 어린이 장난감시장은 연간 성장률 25~30%로 가장 빠르게 성장해왔음. 의류와 이유식은 각각 20%와 15% 성장세를 보이며, 아기 신발시장은 연간 7% 정도로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안정적인 성장을 보여 왔음. 영유아 용품들은 연간 약 30%의 역동적인 판매신장율을 보여 왔음.

 

 ○ 그럼에도 경제위기는 어린이용품 시장을 가격대에 따라 다르게 발전시켰음. 프리미엄급 제품에 대한 수요가 가장 큰 폭으로 줄었고, 중간 가격대의 고품질 제품 판매는 증가했음.

 

 ○ 현재 시장은 2009년과 2010년에 각각 15%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약 145억 달러와162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러시아의 경우 어린이가 있는 가족들은 북미와 서유럽보다 아직 1인당 거의 2배 가까이 적게 소비함. 이에 따라 아직 성장의 여지가 많이 남아 있으며, 일부 전문가들은 약 4년 동안 시장규모가 약 200억~2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 현재의 경제위기가 대규모 유아용품 소비에 영향을 미침에도,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은 성장잠재력이 크며 전망이 밝은 것으로 나타났음. 러시아 경제가 회복되기 시작하면,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은 본격적인 성장에 들어갈 것임.   

 

 ○ 현재의 경제후퇴는 어린이 용품 제조기업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평가됐음. 2008년 가을 이후 생산량이 약 30%가량 줄어들었고 러시아 기업들은 경쟁력을 상실해갔음. 이후 이러한 러시아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어린이 용품 산업협회(The Association of Children Product Industry)가 2009년 6월 초 설립됐음.   

 

 ○ 어린이 용품 시장은 2003~08년에 비교적 높은 연간 성장률을 나타내면서 역동적인 발전을 해왔음(15~20%에서 20~25%까지 전문가들의 평가는 다양함). 시장은 2009년 약 140억 달러에 다다르며 15%까지 오르는 강세를 보였음.

 

 ○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평가의 차이는 시장이 투명하지 않아 국내에서 불법적으로 생산되는 제품 또는 세관 규정을 준수하지 않고 수입되는 제품으로 구성된 부분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임.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 규모(추정)

 (단위 : 10억 달러)

자료 : Association of Children Product Industry

 

 ○ RBC(RosBusinessConsulting)에 의해 조사된 상기 평가와 관련된 어린이 용품의 시장 성장률은 다음과 같음.

 

연도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성장률(%)

19

18

14

15

20

15

 

 ○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러한 시장 성장은 최근 몇 년간 경제성장에 따른 출산, 생활수준 향상, 고품질 제품으로 소비자의 선호도 이동의 영향을 받은 것임(특히 고품질 제품으로 소비자의 선호도 이동은 국내 생산 및 중고가 제품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특수한 요인이었음).

 

 

 

 ○ 기본적으로 시장은 장난감, 의류, 신발과 식품으로 나뉨. 그러나 일부 분석가들은 영유아용품을 특별 하부시장으로 간주하기도 함.

 

 ○ 시장 평가에 따르면, 의류제품이 전체 시장의 34%를 차지하며 영유아용품, 장남감, 식품과 신발은 대략 13%, 23%, 7%, 9%를 차지함.

러시아 어린이 용품별 비중

자료 : RBC, Discovery Research Group, Market Center

 

 ○ 어린이 용품은 다양한 분류로 구분이 되며, 전통적인 장남감과 식품을 제외하고라도 현대 어린이 용품 매장에는 여러 가지 형태의 의류, 신발, 가구, 화장품 등이 판매되고 있음. 시장은 더 많고 다양한 제품들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함.

  - 예를 들어 아기용 매니큐어 가위, 특수급식기구, 포대기 테이블, 아기 카시트와 같은 이국적 용품들이 새로운 소비 패턴 방식을 만들고 있으며, 일부 부모들은 실제로 과거에는 없었던 최신 어린이 용품 및 악세사리를 사기 시작했음. 그러나 이러한 트렌드는 주로 자신의 아이들에게 여러 가지 제품을 사줄 수 있는 여유를 가진 대도시의 고소득 부모들에게서 나타나는 편임.

 

 ○ 경제위기 전만 하더라도, 어린이 장난감 시장은 연간 성장률 25~30%로 가장 빠르게 성장해왔음. 의류와 이유식은 각각 20%와 15% 성장세를 보이며, 아기 신발시장은 연간 약 7% 정도로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안정적인 성장을 보여 왔음. 또한, 영유아 용품들은 연간 약 30%의 역동적인 판매신장율을 보여 왔음.

 

2009년 주요 어린이 용품별 시장규모(금액 기준)

(단위 : 10억 달러)

제품

금액

의류

6.2

장남감

0.67~0.72

유아용품

1.35

식품

1.1~1.3

기타

1.5

자료 : Association of Children Product Industry

 

 ○ 제품별 시장 상황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면, 어린이 장난감은 인형과 동물모형 장난감(곰, 토끼, 강아지 등)이 28%, 조립 키트가 22%, CD·DVD게임이 20%, 일반·전동 장난감이 14%, 퍼즐 및 기타 보드게임이 16%를 차지함.

 

장난감분야의 품목별 비중

 자료 : : RBC, Discovery Research Group, Arktis

 

 ○ 이유식의 경우 유아용 퓨레가 46%, 모유 대체식품이 21%, 주스가 15%, 패블럼이 14%, 쿠키 3%, 차 2%로 나뉨. 특히, 모유 대체식품시장은 매력적인 고마진 시장으로 일부 기업들이 큰 관심을 보임.

 

이유식 분야의 품목별 비중

자료 : RBC, Discovery Research Group, Arktis

 

 ○ 어린이 용품 시장이 경제침체와 불안정한 금융 시스템으로 인한 영향을 받았으며, 2009년 초 약 20~30%에 달하는 수요 감소로 어려움을 겪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음. 이러한 추세는 어린이 용품의 유통에 큰 타격을 주기도 했음.

 

 ○ 그럼에도 경제위기는 어린이 용품 시장을 가격대에 따라 다르게 발전시켰음. 좀 더 정확히 말해 프리미엄급 제품에 대한 수요가 가장 큰 폭으로 줄었으며 중간 가격대의 고품질 제품 판매가 증가했음.

 

 ○ Discovery Research Group에 따르면, 위기로 인한 소득감소 시 어린이 장난감과 의류가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드러났음. 이와 달리, 부모들은 어린이 식품에 대한 소비를 줄이지는 않으며 이유식 등 식품관련 제품보다 생활의 다른 분야에서 소비를 줄이는 편임. 이것이 유아용 식품의 수요가 급격히 줄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이며, 다른 유아용품에 대한 수요도 마찬가지임.

 

 ○ 일반적으로 비록 아무리 경제적 상황이 어려울지라도 어린이 용품시장은 그렇게 나쁜 상황에 처하지는 않는 편임. 아무리 위기라 할지라도 아이를 가진 가정이나 곧 아기를 계획하는 가정들이 꾸준히 소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임. 그리고 대부분 러시아 소비자들은 영유아 제품은 말할 것도 없고, 어린이 관련된 제품에 욕심을 부리는 경향이 있다고 Discovery Research Group은 언급했음.

 

 ○ 어린이 옷, 신발, 화장품, 식품, 기저귀 등은 중간 소득계층 구매자의 80% 이상이 소비행태를 바꾸지 않는 제품군에 속함.

 

 ○ 이유식, 기저귀, 어린이 화장품의 소비가 약간 줄기는 했으나 소비자들의 약 90% 이상은 자신들의 구매 규모가 위기 이전과 거의 동일하다고 주장함. 의류와 신발의 경우는 85%가 그렇게 주장을 함. 한 여론조사에서 소비자의 약 7%는 의류와 신발의 “경제적 소비”를 위한 최선의 전략을 덜 자주 사는 것으로 답했으며, 실질적인 해결책은 더 저렴한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남(소비자의 약 5%).

 

 ○ 가장 눈에 띄게 구입이 줄어든 어린이 용품은 저소득 계층에서 파악되는데,(1인당 월 소득 약 1만 루블(약 320달러) 미만) 그들의 어린이 용품 소비는 지난 6개월 동안 제품에 따라 약 23%에서 34%까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음. 기저귀나 이유식의 구매량을 일부 줄이고 쓰던 제품을 더 싼 브랜드로 바꾸는 것이 가장 전형적인 소비행태의 변화임.

 

 ○ RBC의 최근 조사에 따른 소비자 행태 분석에 따르면, 부정적 경제환경에서 많은 소비자들이 2008년 12월경부터 긴축경제로 돌입했음. 위기 쇼크는 2009년 4월쯤 가라앉기 시작했으며, 사람들은 점차 예전의 어린이 용품 소비패턴을 회복하기 시작했음.

 

 ○ 예를 들어 어린이 용품 구매를 줄이는 사람들의 비율은 줄어들고 있으며 RBC의 조사에 따르면, 2008년 12월 설문응답자의 5.3%는 기저귀를, 4.7%는 이유식을, 3.7%는 어린이용 화장품의 구매를 줄였으나, 2009년 4월 조사에서는 각각 1.3%, 1.3%, 1.2%로 나타났음.

 

 ○ 현재 시장은 2010년에 각각 15%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이며 약 145억 달러와 162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일부 전문가들은 어린이 용품시장이 2012~13년에 포화상태에 이를 것이라는 가능성을 전혀 배제하지는 않으며, 어린이 용품 산업협회 회장 또한, 2009년 6월 그런 의견에 동의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음.

 

 ○ RBC의 조사는 2008년 11월 실시된 Discovery Research Group의 조사와 조금은 다른 의견을 보이는데, 러시아 어린이 용품 시장이 포화상태가 되려면 아직 멀었다고 전망함. 러시아의 경우 어린이가 있는 가족들은 북미와 서유럽보다 아직 1인당 거의 2배 가까이 적게 소비함. 이에 따라 아직 성장의 여지가 많이 남아 있으며, 일부 전문가들은 약 4년 동안 시장규모가 약 200억~2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 교역동향

 

  ※ 어린이 용품에 대한 정확한 통계 구분이 어려운 관계로 교역부분에서는 장난감 부분의 통계만을 참고하기로 함.

 

 ㅇ 수입통계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점유율(%)

증감률(%)

2007

2008

2009

2010

(1-6)

2007

2008

2009

2010

(1-6)

09/08

10/09

0

세계

9.366

9.292

7.369

2.598

100.00

100.00

100.00

100.00

-20.69

-9.55

1

카자흐스탄

2.629

3.292

2.707

1.107

28.07

35.43

36.74

42.62

-17.75

3.28

2

우크라이나

1.921

1.768

1.415

0.498

20.51

19.03

19.21

19.17

-19.94

32.02

3

오스트리아

0.620

0.667

0.687

0.229

6.63

7.18

9.32

8.82

2.98

-24.66

4

폴란드

0.258

0.362

0.469

0.023

2.76

3.9

6.37

0.91

29.50

-89.33

5

수입원

불분명

0.375

0.543

0.344

0.014

4.01

5.85

4.68

0.57

-36.50

-88.96

6

리투아니아

0.286

0.267

0.253

0.057

3.06

2.88

3.44

2.20

-5.35

-0.80

7

미국

0.474

0.434

0.205

0.047

5.07

4.68

2.79

1.82

-52.72

0

8

스웨덴

0.512

0.129

0.144

0.103

5.47

1.4

1.96

3.98

11.39

14.76

9

몰도바

0.102

0.158

0.088

0.045

1.10

1.71

1.20

1.74

-44.36

9.65

10

에스토니아

0.189

0.107

0.086

0.009

2.03

1.16

1.18

0.37

-19.6

-49.00

43

한국

0.001

0.003

0.000

0.001

0.01

0.01

0

0.03

-22.62

910.47

자료원 : WTA(World Trade Atlas)

 

 ○ 어린이 용품 산업 협회에 따르면, 수입동향을 고려해 볼 때 2009년 러시아의 장난감은 30여 개국에서 수입되며 국가별로는 중국이 80%, 아시아국가 2%, 유럽 15%, 우크라이나 0.43%, 미국 0.36%를 차지하고 있음.

 

 ○ 소위 “수입원 불분명” 제품이 약 32%에 이르는데, 이는 회색 시장이 어느 정도인지 대충 감을 잡게 해 줌.

 

어린이 용품 수출입 비중

자료 : Association of Children Product Industry

 

 ○ 전문가들은 러시아 시장이 전반적으로 거의 외국제품들에 의해 잠식당하고 있으며, 러시아 제조 제품은 약 1/3을 차지한다고 밝혔음.

어린이 용품의 외국과 러시아 제조업체 비중

자료 : Association of Children Product Industry

 

 ○ 수입제품 중 특히 장난감과 의류 같은 경우 동남아 제조 제품이 약 70%를 넘게 차지함. 유럽과 러시아 업체의 제품은 장난감과 의류에서 각각 약 20%와 10%에 불과한 편임.

 

 ○ 전문가들은 러시아 장난감 제품이 품질이 떨어지는 편이며, 수요에 따른 소비자 트렌드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다고 설명했음. 따라서, 조립 키트의 80%, 보드게임의 75%, 인형의 65%가 수입되며 러시아 장난감 시장에서 중국의 비중이 약 70% 이상을 차지함.

 

 ○ 러시아 장난감 제조업체들 중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수출이 유망할 것 같은 업체들도 있는데, "Svezda (Star)" Open JSC, "Step Puzzle"Close JSC, "Cometa Plus" LLC, "Zolushka (Cinderella)" LLC를 예로 들 수 있음.

 

 ○ 가장 규모가 큰 외국 장난감 제조업체 및 공급업자들로는 "Barbie As Rapunzel", "Bratz Salon ‘N’Spa", "Cabbage Patch Kids" "Chicken Dance Elmo", "FurReal Friends", "LEGO Harry Potter Chamber of Secrets", "Yu-Gi-Oh! Trading Game Booster Pack Collection Tin"가 있음.

 

 ○ 어린이 의류의 경우 일부 러시아 기업들 중 다소 규모있는 업체가 있으며 어린이 용품 제조와 교역에 있어서 상당한 거래액 비중을 어린이 의류가 차지함. 러시아 어린이 의류시장은 가장 전망있는 시장 중 하나로 여겨지기도 하며, 상당히 수입의존적인 시장임. "Gloria Jeans"(Rostov-on-Don), "Kompania Mir Detstva" (Moscow), "Arctica"가 어린이 의류 분야에서 상당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국내 브랜드로 "Etti Detti", "Orange Camel", "Dazzle", "Unistyle" 등이 있음.

 

 ○ 의류 부문에서 외국브랜드는 Sela, Neonato, LC Wikiki, Coccodrillo, Mothercare, Beba Kids, Mexx, Benetton(Turkey, China, Poland, Serbia, Montenegro, Italy, Spain, Denmark)이 대표적임.

 

 ○ 이유식 시장의 경우, 전체적으로 외국과 러시아 생산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약 60% 대 40%임. INFOLine에 따르면, 금액면에서 시장의 약 60%는 3개 기업이 차지하는데 Nestle(스위스), Nutricia(네덜란드), Nutritek(러시아)이며, 이3개 기업이 분유제품의 약 85%를 차지함.

 

 ○ 패블럼 시장의 경우 90% 이상이 수입제품이며, 총 판매의 90%는 야채 유아용 퓨레이고 그 중 50%는 과일 유아용 퓨레임. Nestle, Nutricia, Hipp(오스트리아), Kolinska(슬로베니아) 와 Heinz는 러시아 유아식품 시장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기업들임.

 

 ○ 주스 부문은 러시아 업체들이 약 96%로 우위를 점함. 주로 "Lebedyansky", "Sady Pridonya (Don-river Gardens)", "Multon" 과"Wimm-Bill-Dann"과 같은 몇몇 기업이 약 85 %를 차지함. 매력적이고 고마진 시장인 모유 대체제품 시장 또한 "Unimilk"과 "Wimm-Bill-Dann"같은 기업들이 대부분을 차지함.

 

□ 뉴트리카(Nutrica)사 판매 전략의 강점

 

 ○ Nutricia사는 1994 설립된 이래 전문적이고도 혁신적인 고급 이유식 제품에 주력해왔으며, 이것이 이 회사의 핵심 전략이라고 할 수 있음.

 

 ○ 이 회사는 Nutrilon(유제품)과 Nutricia(유아용 식품과 차) 이렇게 2가지 브랜드를 판촉하며 유제품, 유아용 식품, 차 이렇게 3가지 종류를 판매함.

 

 ○ Nutricia사의 유아용 식품은 5개 제품군을 포함하며, Nutricia사의 차 또한 5종류를 가짐.

 

 ○ 1995년 이후 Nutricia사는 러시아의 Istra-Nutricia 공장을 운영하며 러시아 브랜드 식품 "Malyutka"(유제품)과 "Malyshka"(유아용 식품)를 생산해왔음. 오랫 동안 지역 소비자들에게 친숙하며 적절한 가격대를 유지해 온 Nutricia사는 현지 생산으로 인해 저렴해진 가격을 바탕으로 러시아 시장의 약 20%를 점유함.

 

 ○ 전문가들은 브랜드가 과거 수 년 동안 특히 대도시 지역에서 그 의미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 가격이 여전히 소비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최근 경제위기로 인해 가격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졌다고 언급함.

 

 ○ 장난감 부문에서 현대 소비자는 일반/전동 장난감(비행기,탱크,전철 등)의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어린이용 게임을 개발하는데 좀 더 우선 순위를 두고 있음. 아이가 3세 미만일 경우 안전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됨.

 

 ○ 옷을 구입할 때 대부분의 부모들은 주로 그들의 아이들에게 잘 어울리는지 유행에 뒤떨어지지는 않는지 신경을 씀. 품질에 보다 신경을 쓰는 것이 최근 의류 시장의 전형적인 트렌드이며, 실용적인 편리함에도 주의를 많이 기울이는 편임. 패션에 신경을 많이 쓰는 사람들은 주로 제조국가와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해 제품을 구매함.

 

 ○ 식품의 경우, 고객들은 높은 품질, 다양성, 편리한 소비와 안전함과 같은 제품 특성에 민감함. 그래서 가격은 위의 요인들보다 제품 선택 시 중요도가 낮은 편이었음. 제품을 고르는 주요 기준은 구성성분, 알레르기 방지, 비타민과 미네랄 함유 등임.

 

 ○ 최근 닐슨(Nielsen)의 조사에 따르면, 러시아 5대 도시의 가정은 어린이 제품 구입에 한달에 약 3100에서 4600루블을 지불함. 그 중 40%의 고객들은 제품 구입에 상당히 신중한 편이며, 한달에 평균 3500루블을 소비함.

 

 ○ 가정의 생활수준과 별개로 어린이나 학생의 나이는 또한 어린이 용품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인임. 이런 식으로, 신생아와 유아가 있을때 가장 지출이 많고 그 이후 아이가 7살이 넘어가면 점점 소비가 줄어들기 시작함.

 

연령대별 어린이 용품 소비 비중

자료 : Association of Children Product Industry

 

 ○ 잠재적으로 7세미만의 아이를 1~2명 정도 둔 31세 가량의 젊은 엄마들을 소매점의 가장 큰 고객으로 보고 있으며, 닐슨(Nielsen)의 조사에 따르면, 러시아 5대 도시의 설문 응답자 중 30%는 월 3400에서 5900루블을 소비함.

 

 ○ 부유한 소비자들이 비싸고 품질 좋은 제품을 고르는 경향이 강함. 하지만 그들의 비중은 시장 금액의 40%이며, 규모의 5~10%인 것으로 조사됐음.

 

 ○ 소비 대상은 약 3~5 달러의 저가 제품부터 약 100달러에 달하는 고가제품에 이르는 의류제품까지 다양함.

 

 ○ 저가 제품에서는 가격이 가장 중요하며, 중가 제품에서는 가격과 품질이 함께 고려됨. 고가 제품의 경우는 가격, 품질과 함께 브랜드가 중요한 요소로 꼽힘.

 

 ○ 신제품을 디자인 하는 것은 시장 지위를 유지 및 향상시키기위해 필수적이며, 매년 의류 소매상들이 봄, 여름 뿐만 아니라 가을, 겨울에 신상품을 소개하는 것도 이 때문임. 이러한 신제품의 도입은 중가와 고가 제품을 주로 취급하는 기업들에게 더욱 필수적임.

 

 ○ 장난감 분야에서도 상황은 유사한데, 러시아 전문가들에 따르면, 외국 생산업체들(글로벌 플레이어에서 이름없는 중국 기업까지)은 러시아 시장을 겨냥한 장난감 디자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으며, 러시아 고객들에 대해 외국 취향의 제품을 판매하려고 노력함. 이것은 잘못된 접근 방식으로 생각되며 러시아의 지방 기업들은 그런 상황을 이용할 필요도 있음을 언급함.

 

 ○ 어린이 용품 시장이 완전히 투명하지는 않지만, 유통단계에 따른 가격 변화 예측은 가능함. 이러한 평균가격은 운송요금에 따라 수입자, 도매상, 소매상간에 약 50%까지 올라가기도 하며 러시아 주요 네트워크 소매상의 마진은 30~40%까지 다양함.

 

 ○ 저가 제품이 일반적으로 어린이 용품 시장에서 우세해 지고 있으며, 평균 소비자가격은 주요 시장에서 다음과 같음.

 

Sub-market

루블(1달러=30루블)

Toys

700

Clothes

500

Food

100

 

□ 수입관세

 

 ○ 장난감(HS Code 9503)

 

Import Duty

15 %

VAT

10 % (9503 00 1000), 18%(9503 00 2000~9000)

GSP

Not applied

Certification

Mandatory certification system is applied, including Sanitary-
Epidemiological Conclusion Certificate (Hygienic)

 

 ○ 의류(HS Code 6209)

 

Import Duty

20 %, but no less than EURO 2 per 1 kilo

VAT

10 %

GSP

Not applied

Certification

Mandatory certification system is applied, including Sanitary-
Epidemiological Conclusion Certificate (Hygienic)

 

 ○ 식품 1 (HS Code 1901 10 000)

 

Import Duty

5 %

VAT

10 %

GSP

Not applied

Certification

Mandatory certification system is applied, including Sanitary-

Epidemiological Conclusion Certificate (Hygienic)

 

 ○ 식품 2 (H.S. 2005 10 0010)

 

Import Duty

5 %

VAT

10 %

GSP

Applied

Certification

Mandatory certification system applied,

including Sanitary-Epidemiological Conclusion Certificate (Hygienic)

 

 ○ 식품 3 (H.S. Codes 2007 10 1010-2007 10 9910)

 

Import Duty

5 %

VAT

10 %

GSP

Applied

Certification

Mandatory certification system is applied, including Sanitary-Epidemiological Conclusion Certificate (Hygienic)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KBC 종합 및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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