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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억 위앤 중국 다이어트시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10-29
  • 출처 : KOTRA

 

600억 위앤 중국 다이어트시장

 - 중국인구 1/4, 비만·다이어트 경험자 의외로 많아 -

 - 중의 다이어트 방식 인기, 홍콩식도 찾는 사람 많아 -

 

 

 

□ 중국인구 1/4 “비만”

 

 ○ 중국의 비만인구는 2010년 전체 인구의 25%에 달할 전망임.

  - 중국 내 3억2500만 명이 비만인구로 이는 전 세계 인구의 1/5에 상당함.

  - 마른 것이 아름답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중국에도 다이어트 열풍이 불고 있음.

  - 2005년부터 중국 내 다이어트약, 미용기기, 보정속옷 등 다이어트 관련 제품 판매가 매년 20%대로 증가함.

  - 중국 국제다이어트대회가 제시한 통계에 따르면, 올해 중국의 다이어트 관련 소비는 600억 위앤에 이를 전망임.

 

□ 설문조사 응답자의 62.5%, 다섯 차례 이상 다이어트 경험

 

 ○ 중국의 건강전문사이트인 ‘39건강망’과 ‘가정약사’ 잡지가 2009년 공동으로 비만인구와 다이어트 현황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과소체중인구가 조사대상 전체의 2.5%, 정상체중이 전체의 39.8%, 과체중 및 고도비만이 57.7%를 차지함.

  - 조사대상 중 6.1%만이 다이어트 경험이 없다고 밝혔고, 전체의 62.5%는 다섯 차례 이상 다이어트를 해봤던 것으로 나타남.

  -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운동이 전체의 58.9%, 식이요법이 52.9%, 다이어트약 복용이 20.7%, 중의(한방) 다이어트가 16.0%, 감량전문기관을 찾는 경우가 13.3%로 나타남(복수응답 허용)

  - 감량전문기관을 이용한다는 응답자 중 중의(한방) 감량기관을 선택한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36.6%, 운동위주의 감량기관을 찾는다는 응답자가 35.1%로 나타남.

 

□ 외국계 진출기업 : 미국 Weight Watchers

 

 ○ 외국계 진출 기업으로는 미국의 Weight Watchers가 있음.

  - 이 회사는 2008년 프랑스 다농과 합작으로 중국에 진출해 현재까지 상하이, 난징에 5개 다이어트 센터를 개점함.

  - 이 회사는 2009년까지 중국에서 40억 달러를 벌어들임.

  - Weight Watchers가 제시하는 다이어트 비법은 건강식단과 적당량의 운동임.

  - 동사는 음식의 적정치를 정해 회원들에게 할당된 적정치에 맞게 음식을 섭취하도록 함.

  - 이 적정치는 미국의 영양전문가와 운동전문가가 공동으로 만든 것으로 음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지수화했으며 음식의 열량, 지방, 셀룰로오스의 가중 평균치임.

  - 이 기업의 가장 큰 특징은 네트워크 상호 교육프로그램으로 회원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 회원들과 교류가 가능한 것임.

  - 3개월 교육프로그램 비용은 380위앤임.

  - 가격이 저렴하고 해외브랜드라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중국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음.

  - 일상적으로 먹는 식품 대부분을 자체 브랜드를 달고 판매함.

  - 구미국가에는 초고도 비만환자가 많으나 중국에는 초고도비만환자가 상대적으로 적음.

  - 초고도 비만환자는 다이어트가 치료에 해당하나 중국의 다이어트 인구는 주로 정상체중인데도 미용을 이유로 감량 또는 부분다이어트를 원하는데 Weight Watchers는 이에 대한 경험이 부족함.

  - 이는 중국에 진출한 기타 구미계 다이어트업계 기업이 직면한 문제임.

 

□ 홍콩계 진출기업 : Mariefrance

 

 ○ 홍콩식 다이어트 대표기업은 Mariefrance임.

  - 스위스기업으로 1986년 홍콩에 진출해 20여년 중국(홍콩)인에게 적합한 홍콩식 다이어트방법을 개발함.

  - 고급형 다이어트 기업으로 중국에는 2004년 진출했으며 2009년 말까지 22개 도시에 54개 점포를 개점, 모두 직영으로 운영함.

  - Mariefrance의 비법은 전문가와의 일대일 상담제공, 체지방체크 및 다이어트 식단제공등으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토털관리를 제공함.

  - 비용이 1만~10만 위앤으로 고가이기 때문에 부유층들이 많이 찾음.

  - 고객만족도가 높아 재방문비율이 전체의 50%에 달함.

  - Mariefrance는 연예인을 활용한 스타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를 고급화함.

 

 ○ 홍콩 다이어트기관인 비쇼우짠(必瘦站)은 홍콩에서는 저가에 고급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인기를 끌었으나 중국에서는 물가차이로 가격경쟁력이 사라짐.

  - 비쇼우짠은 가맹점을 모집해 사업을 확장했으나 품질관리가 제대로 안돼 경영위기를 맞음.

 

mariefrance 모델 홍콩스타 종리티(鍾麗緹)

사진출처 : 치앤롱망(千龍網)

 

□ 중국 본토기업으로는 중의병원이 인기

 

 ○ 중국 본토기업이 운영하는 다이어트 기관으로는 중의병원의 인기가 높음.

  - 중의학에서는 비만을 체내 음양의 불균형으로 보며 살을 빼면서 체력을 보강하고 내분비, 수면, 변비 등 문제 개선을 강조함.

  - 자연스럽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원하는 사람들이 주로 중의 다이어트를 선호함.

 

 ○ 경락침구를 위주로 하는 다이어트기관으로는 쓰싱카이(石興凱)와 위메이런(魚美人)이 있음.

  - 위메이런(魚美人)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한 과정당 5000위앤임.

  - 쓰싱카이(石興凱)의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한 과정당 일반 다이어트 980위앤, 다이어트침 2800위앤, 두 가지 서비스를 모두 이용하면 3000위앤임.

  - 이 가격은 홍콩식 다이어트와 비교할 때 경쟁력이 있음.

  - 위메이런(魚美人)은 가맹점을 모집해 점포를 70여 개까지 확대했지만 가맹점 관리 미흡으로 비쇼우짠(必瘦站)과 유사한 위기에 직면함.

  - 쓰싱카이는 12개 직영점을 운영 중이며, 서비스품질개선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감행하는 등 품질향상에 힘쓰면서 안정적인 경영을 지속함.

 

 

자료출처 : 신재부 잡지, Netease, 치앤롱(千龍), 39건강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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