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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가 평가하는 인도네시아 물류, 어느 정도인가?
  • 투자진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조주희
  • 2015-06-10
  • 출처 : KOTRA

 

투자자가 평가하는 인도네시아 물류, 어느 정도인가?

     

 

 

□ 인도네시아 물류 수준

     

 ○ 인도네시아는 물류비가 높아 지역별 공산품/생활소비재의 가격 차이가 많이 나며, 원자재 및 재활용 자재가 풍부하나 이를 운송할 수단이 없어 개발이 지체되고 있는 상황

  - 2015년 현재 조코위 대통령은 물류비가 높은 인도네시아의 해양 물류를 강화하고, 섬간 연결망을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표명

     

 ○ World Bank가 발표한 세계 물류지수(LPI : Logistics Performance Index)를 통해 본 주변 경쟁국 대비 인도네시아의 물류 및 전반적인 물류 인프라 상황은 아래와 같음

     

세계은행이 평가한 2014년 인도네시아 물류 경쟁력(LPI)

 

인도네시아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국가군

(소득수준별

구분)

lower-middle income

(하-중위권)

upper-middle income

(상-중위권)

upper-middle income

(상-중위권)

upper-middle income

(상-중위권)

lower-middle income

(하-중위권)

lower-middle income

(하-중위권)

1인당 GDP

(USD/2013년)

3,510

6,747

5,674

10,548

2,790

1,902

LPI 전체순위

(이전순위*)

(전체 160개국중)

53(59)

28(26)

35(38)

25(29)

57(52)

48(53)

세관

(customs)

55(75)

38(30)

36(42)

27(29)

47(67)

61(63)

물류인프라

(infrastructure)

56(85)

23(26)

30(44)

26(27)

75(62)

44(72)

국제(화물)선적

(international shipments)

74(57)

22(23)

39(35)

10(26)

35(56)

42(39)

물류수준

(logistics quality   & competence)

41(62)

35(28)

38(49)

32(30)

61(39)

49(82)

추적용이성

(tracking & tracing)

58(52)

29(31)

33(45)

23(28)

64(39)

48(47)

적시성

(timeliness)

50(42)

36(30)

29(39)

31(28)

90(69)

56(38)

자료원: World Bank, The Logistics Performance Index and Its Indicators 2014.

  · 주 : 괄호 안의 숫자는 이전자료 순위로 2012년도 LPI 순위임(2013년은 자료 없음)

 

○ 주변 경쟁국과 비교했을 때 인도네시아는 물류 경쟁력 중에서도 국제화물 선적 부분의 경쟁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국제화물 선적 부분, (화물)추적 용이성 부분, 적시성 부분은 2012년도 LPI 평가보다 훨씬 열악해진 것으로 평가됨

     

○ 화물선적 및 적시 도착이 힘들어진 데에는 인도네시아 세관이 전산화를 진행하면서 통관부분의 원산지 증명 서류 및 수출자 증빙이 강화된 것과 일정부분 관계가 있으나, 추적용이성 부분은 전산화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음

     

○ 1인당 국민 소득이 인도네시아의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는 베트남이 인도네시아보다 우수한 물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 부분은 물류와 관련하여 인도네시아가 앞으로 개선해야 할 점이 매우 많음을 시사

     

     

□ 인도네시아 인프라 경쟁력, 어느 정도인가

     

○ 인도네시아의 인프라는 외국인 투자의 가장 큰 장애물로 인식되어져 왔음. WEF(World Economic Forum)을 통해 본 인도네시아 인프라 경쟁력은 다음과 같음

   

인도네시아와 주변국의 2014~2015년 WEF 인프라 순위

 

인도네시아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1인당 GDP

(2013년/USD)

3,510

6,747

5,674

10,548

2,790

1,902

국가 경쟁력 순위

34(38)

28(29)

31(37)

20(24)

52(59)

68(70)

인프라 순위

72(82)

64(74)

76(61)

20(25)

95(98)

112(110)

총 인구수(명)

2억4800만

13억6080만

6820만

2960만

9750만

8970만

도로

72(78)

49(54)

50(42)

19(23)

87(87)

104(102)

철도

41(44)

17(20)

74(72)

12(18)

80(89)

52(58)

항구

77(89)

53(59)

54(56)

19(24)

101(116)

88(98)

공항

64(68)

58(65)

37(34)

19(20)

108(113)

87(92)

전기

84(89)

56(67)

58(58)

39(37)

87(93)

88(95)

유선전화*

71(82)

59(58)

91(96)

73(79)

113(109)

86(88)

무선전화

54(62)

108(116)

34(49)

30(27)

86(81)

42(21)

· 주: 괄호 안은 이전연도 순위, 유선전화는 100명 당 보유인구 비율을 나타낸 것임.

자료원: WEF(World Economic Forum), Global Competitiveness Index 2014~2015

     

 ○ 전반적인 인프라 구축은 중국과 말레이시아 대비 떨어지는 편인데 반해 태국보다는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필리핀, 베트남과 비교했을 때 보다 우수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

     

 ○ 인프라 세부 항목별로 살펴 보았을 때는 항구 인프라가 가장 열악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는데, 이를 위해 조코위 대통령은 해양강국으로 부상하기 위해 항만 인프라를 강화하겠다고 약속

     

     

□ 인프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도네시아 정부의 노력

     

 ○ 조코위 정부는 전임 대통령때부터 이어져온 경제정책 패키지(MP3EI)를 계승하는 가운데, 파푸아 지역을 포함한 동부 인도네시아 개발, 인도네시아 전역 식수 공급망 개선, 아체(Ache)-파푸아(Papua) 해양도로(Tol Laut) 건설, 도로, 전기, 관개, 항만 등 인프라 확충 등 및 식량 안보, 에너지 안보 달성을 중점적으로 추진중

     

 ○ 2015년 현재 조코위 정부는 각 분야별로 중기 개발계획의 목표를 설정하고 있으며, 인프라 구축, 해양 산업 개발 부분 등 지역개발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목표를 설정

     

기본 인프라 및 지역간 연결성, 환경 부분

달성 지표

2014년(Baseline)

2019년 목표치

Electrification ratio

81.5%

96.6%

Per Capita Electricity Consumption

843KWh

1.200KWh

Urban Slum Areas

38,431 ㏊

0 ㏊

Backlog on home ownership

7.6 million

5 million

Access to Drinking Water

70%

100%

Access to Sanitation

60.9%

100%

National Road in Good Condition

94%

98%

National Road

38,570㎞

45,592·㎞

New Road

1,202 ㎞

2,650 ㎞

Toll Road

807㎞

1,000㎞

Railway

5,434 ㎞

8,692㎞

Port expansion

278

450

Dwelling Time port

6-7 hari

3-4 hari

Number of airport

237

252

On-time Performance flight

75%

95%

mobile broadband service for district/city

82%

100%

Number of dock crossing

210

275

Urban Public Transport Market

23%

32%

Greenhouse Gas Emission

15.5%

 ~ 26%

Environmental Quality Index(IKLH)

63.0-64.0

66.5-68.5

Forest Rehabilitation

2 million Ha(추정치)

750 thousand Ha

자료원: BAPPENAS 발표자료     

     

해양 인프라 구축 및 해양 연결성 부분

달성 지표

2014년(Baseline)

2019년 목표치

 Data completion of small islands to United Nations

13.466

17.466   

(2017년 완료)

 Completion of the maritime boundary between countries

1 country

9 countries

Improve adherence to the fishery

52%

87%

Port to support sea toll road

--

24

Port for crossing line

210

270

Development of pioneer ship

50 unit

104 unit

Fishery production (million ton)

22,4

40-50

Development of Fishery port

21 unit

24 unit

Increase the area of marine conservation

15,7 million Ha

20 million Ha

자료원 : BAPPENAS 발표자료        

     

     

□ 시사점

     

○ 2015년 현재 인도네시아는 내수 경기의 침체와 환율 불안정 문제를 겪고 있는 상황. 정부는 경제 성장과 소비자구매력 부양을 위해 개인소득세 납부 대상자의 연소득 하한선을 50% 가까이 상향할 방침

  - 재무장관에 따르면, 미혼 성인 소득세 납부 대상자의 연 소득 하한선을 현재 연간 2430만 루피아에서 3600만 루피아로 상향할 계획

     

○ 자동차와 오토바이 판매량 감소, 4월 소비자신뢰지수 최저, 1분기 경제성장률은 4.71%로 지난 2009년 이래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하는 등 경기 둔화 조짐이 감지되는 가운데, 정부가 발표한 투자자 세제혜택 등의 유인책이 외국인 투자자들의 인프라 프로젝트 투자, 물류산업 투자 등에 얼마나 작용할지는 미지수

     

 

자료원: WEF, BAPPENAS,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체 수집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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