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사진으로 보는 방글라데시 Eid 쇼핑과 구매형태
  • 경제·무역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이광일
  • 2010-09-30
  • 출처 : KOTRA

 

사진으로 보는 방글라데시 Eid Shopping과 구매형태

- 연간구매의 3분의 2가 소비 -

- 컴퓨터 등 소형 가전제품위주로 진출 유망 -

 

 

 

□ Eid 쇼핑 시장규모

 

 ○ 'Eid 쇼핑'이란 한 달간의 금식기간인 라마단이 끝나고 시작되는 이슬람 종교축제일(Eid)을 기념하기 위해 가족이나 친지들을 위해 물품을 구매하는 것을 말함.

   - Eid 축제는 우리의 추석과 같이 가족과 친척들이 제일 좋은 옷을 입고 한자리에 모여 선물을 서로 교환함.

 

 ○ 방글라데시의 Eid 쇼핑은 1년 중 최대 구매시즌으로 그 시장규모는 전체 연간 소매 시장규모의 3분의 2에 달함.

  - 2010년 Eid 쇼핑은 전년보다 1억5000만 달러가 증가한 22억 달러에 달함.

  - 특히 이 시즌에는 많은 제품 할인이 이뤄져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북돋고 있음.

 

 

□ 주요 소비계층

 

 ○ 계층별로는 월소득이 평균 2500달러에 해당하는 중산층이 최대 소비계층으로 나타남.

  - 지난 6년간 6%대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힘입어 중산층 비율(SEC C + SEC D)이 전체 1억4000만 명의 인구 중 2005년 9%에서 2009년 15%로 증가함.

 

구 분

월소득 수준 (US$)

SEC D

200 미만

SEC C

200~1,000

SEC B

1,000~3,000

SEC A

3,000 이상

            자료원 : Standard Chartered Bank, Bangladesh

 

 ○ 연령대별 특이할 사항은 아동을 포함한 젊은 층의 소비 구매가 두드러지게 나타남.

  - 이는 교육 및 소득수준 증가로 아동중심의 가족운영과 많은 여성이 최근 직장을 가짐에 따라 여성들이 소비구매력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됨.

  

 

 

□ 주요 구매 아이템

 

 ○ Eid Shopping을 통해 주요 구매되는 ITEM은 다음과 같음.

  - 컴퓨터, 휴대폰, MPS 등 소형 가전제품

  - 모자, 의류(브랜드 T-Shirts, Jeans 등 서구형 의류 및 전통의류)

  - 신발(운동화, 신사화, 샌들)

  - 보석류 등

 

 

 ○ 평균적으로 구매되는 아이템의 가격대는 100달러에서 300달러대에 이르며, 주요 쇼핑장소는 전통적인 재래시장 이외에 최근에는 대형마트, 유명 브랜드 전문 의류매장을 선호함.

   

□ 시사점

 

 ○ Eid 쇼핑을 통해 나타난 바와 같이 중산층의 대두와 함께 이들 계층의 소비구매력이 증가하며, 특히 아동을 포함한 젊은 층의 소비구매가 두드러지게 나타남.

 

 ○ 구매품목은 종래 전통적인 의류 및 신발 등 생필품의 구매에서 벗어나 컴퓨터 등 소형 가전제품의 위주로 구매되며 의류도 브랜드 제품이 선호됨.

 

 ○ 관련 우리 기업은 타깃 소비계층을 고급화해 이들 계층을 대상으로 한 진출전략이 요구됨.

 

 

정보원 : 주요 경제신문, 자체분석, 소매자 인터뷰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사진으로 보는 방글라데시 Eid 쇼핑과 구매형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