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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자원]中,새롭게 신흥하는 리튬 배터리 산업
  • 투자진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0-09-30
  • 출처 : KOTRA

中,새롭게 신흥하는 리튬 배터리 산업


새로운 에너지 자동차 산업이 신속히 발전함에 따라, 중국 국내 자동차 업체에서는 앞 다투

어 리튬 전지(锂电池 )산업에 투자하는 열풍이 일었고, 다국적 리튬 전지 업체에서도 국내

자동차 업체와 합자 또는 공급 계약을 맺거나 혹은 자동차 부품 업체와 합작해 바이어를

찾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중국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중국 리튬 기차 시장 및 전망

 

  새로운 에너지 자동차 동력 배터리는 주요하게 니켈 수소 전지 와 리튬 전지인데, 목전 중국은 니켈 수소 전지 혼합 동력 자동차의 발전은 이미 성숙 되였지만, 리튬 동력 전지 발전은 금방 걸음마를 떼기 시작했음.

 

  비 충전 혼합동력 자동차에 비해 충전 혼합동력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의 리튬 수요는 더 큼.

  - 2010년 1월 쭝타이(泰)기차 2008EV 전기 자동차가 출시 되였고 그 외,비야디(比迪)E6、창안뻔뻔(安奔奔)i、치루이루이치(奇瑞瑞麒)M1-EV、하베이 싸이보우(哈飞赛豹) 등이 중국 시장에 출시 되였으며 , 자동차 리튬 배터리의 잠재력은 아직 완전 방출하지 않았음.

 

  하지만 비전기식(插电式) 혼합 동력차와 비교할 경우 전기식(插电式)혼합 동력차와 순수한 전동차는 리튬 배터리에 대한 수요량이 더욱 큼.

  - 중국 공장들은 적극적으로 리튬 배터리를 사용하는 순수한 전동차를 보급하기에 중국은 순수한 전동차발전이 제일 빠른 국가로 될 것임.

 

   2010년1월 쭝타이 자동차 2008EV 순수 전동차가 시장에 투입 되였으며 이외 비아디E6, 창안뻔뻔i, 치뤼뤼치M1-EV, 하비싸이뽀 등 순수한 전동차는 모두 2010년에 국내에서 출시할 계획임. 니켈 수소동력 배터리는 현재 비전기식 혼합 동력차의 주류 이지만 만약 원가를 낮출 수 있다면 리튬 배터리도 진일보로 비전기식 혼합동력 자동차에 사용될 것이며 이미 일부 공장이 이러한 계획을 하고 있음. 창안 자동차는 2010년 하 반년부터 혼합 동력 자동차가 사용하는 니켈 배터리를 리튬 이온자 배터리로 교체 할 것임.
 

 중국 리튬 시장에 필요한 기술

 

  기술 개발과 투자 규모 부족

  - 국내기업은 배터리조합기술,배터리관리시스템,생산공예 등 방면에서 아직 재고할 필요가 있다. 국내 대부분 배터리 회사는 독립적인 배터리 관리 시스템의 설계 개발 능력을 구비하지 못했으며 국내 단독으로 배터리 관리 시스템 개발에 종사하는 기업은 규모가 작으며 대부분은 대학 등 비양산 제품의 연구 기구임.

  - 자동차 배터리는 단체(体)의 배터리를 집성시켜야 하기에 관건은 배터리의 일치성을 보증해야 함. 비록 국내 기업은 대부분이 리튬 배터리를 생산한 경험이 있지만 단 자동차 배터리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배터리 조합 기술과 일치성의 생산 공예는 투자와 규모 확대로 빠른 시일 내 도달할 수 있는 것이 아님.

 

  현재의 순수한 전동차, 전기식 혼합 동력차는 모두 소규모적인 시험생산일 뿐 대규모생산은 가능하게 문제에 부딪칠 수 있음.일제 자동차 리튬 배터리의 제품 일치성 기술은 10년 시간을 거쳐 최종적으로 완벽화 했음.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       

                     

  중국에서 순수전기 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발전을 강력히 지지 하고 있음.

  - 최근 국내에서 대규모로 자동차 충전소 건설을 시작해 자동차 리튬 배터리 시장의 성장에 받침이 되였음. 현재 리튬 배터리의 원가는 약 3000-4000위안/ 킬로와트시, 신정책 국가 보조금은 순수 자동차 승용차와 하이브리드 승용차의 보조금 표준을 3000위안/킬로와트시로 결정했음.

  - 4월25일, “제25기 세계 순수자동차, 하이브리드와 연료전지 자동차 대회”(EVS25) 기자 회견에서 국제 프로그램 위원회 위원장, 청화 대학 자동차 안전 및 국가 에너지 절약 중점 실험실 주임 欧阳明高분께서 “소형 순수 자동차 미래의 교통 영역 지속적인 발전 시장 방향이 보인다.”며 순수 자동차에 대한 충분한 중시와 관련 정책 법규도 고정 관념을 넘어 새로운 규정을 제정할 것이라고 밝혔음.

 

□ 외자 자동차 리튬배터리 기업 국내시장 진출
 

  상해 자동차 회사와 리튬 배터리 제조상 A123 Sys tem은 합자해 力배터리 계통 회사를 설립했음. 상해 자동차 회사는 2012년에 보통 하이브리드 계통 자동차를 끝낼 계획을 하고 있으며, 2012년 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출시할 예정, 그리고 2012년10월에는 순수자동차를 출시할 예정임.

 

  한국 리튬배터리 제조상 SK 에너지 회사, 한국 전기 자동차 제조상 CT &T회사와 중국 북경 자동차 회사가 합자 회사를 성립해 중국에서 전기자동차 생산 및 판매를 할 예정임. 북경 자동차 신에너지 자동차 기술 부문에서는 핵심을 주로 순수 자동차 개발 위주로 하고 있음.

 

  중국지방 특색 산업을 결합해 보스턴 배터리 등 상품의 다원화 리튬 배터리 공장을 건립할 계획임. 보스턴 배터리 회사는 중경 리튬 배터리 생산기지에서 자동차 배터리 사업뿐만 아니라 전동 자전거 리튬 배터리 사업도 진행함. 중경에 있는 전동 자전거 업체와 중경 휴렛 패거드(惠普)에도 공급하며 중경 전자용 리튬 배터리를 소비하는 모든 공장에도 제공함.


 

자료원: 중국경제뉴스, 電池業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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