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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中, 이제는 가정에서도 3D TV 본다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0-09-16
  • 출처 : KOTRA

 

中, 이제는 가정에서도 3D TV 본다

- 중국 소비자 74% 향후 3년 내 3D TV 구입 의향 –

- 3D TV 및 3D TV용 콘텐츠 등 진출 가능 -

 

 

 

□ 중국 3D TV 시장 현황

 

 ○ 2009년 3D 영화 ‘아바타’의 상영 이후 중국 내 3D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 3D 영화의 보급과 2010년 월드컵 등을 계기로 3D TV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 통계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 중 73.7%가 향후 3년 내에는 3D TV를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밝힘.

 

 ○ 중국 일부 방송사들은 3D 채널을 만들어 3D 프로그램을 방송하기 시작했으며, 남아공 월드컵의 20여 개 경기가 3D로 중계방송되기도 함. 중국 대표 가전 생산업체인 수닝(蘇寧)은 중국에 100여 개 전문판매점을 통해 3D TV 체험홀 설립을 계획함.

 

 ○ 중국에는 약 13가지의 3D TV가 있는데, 그 중 삼성 제품이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아직까지 중국 3D TV 시장은 도입기이나 2010년 4월 출시 이후 19주 사이에 전체 평면 TV 판매량의 0.5%에 달했음.

 

자료원 : 惠聰家電網

 

 ○ 2010년 중국 5000여 개 TV 매장 통계에 따르면 3D TV 시장의 성장속도는 LED, 인터넷 TV보다 빠른 것으로 나타남. 2010년 총 판매량이 51만 대, 2011년에는 667% 이상 증가해 총 398만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중국 3D TV 시장 전망은 밝지만 여전히 대중적으로 보급되기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음. 중국 내 3D 필름원이 적고, 제작설비가 선진적이지 못하며 3D 산업에 대한 표준이 없다는 점 등임.

  - 중국 3D TV 채널의 발전은 상당히 낮은 수준임.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3D 방송 프로그램은 매우 적고 대부분 해외 필름을 수입해 방송함.

 

□ 가격 및 소비동향

 

 ○ 중국 자체 3D TV 생산업체들이 적고 대부분 수입제품임. 따라서 아직 2D 평면 TV에 비해 가격이 많이 높은 수준임. 삼성에서 출시한 55인치 3D TV 제품은 2만6000위앤에 달하며 중국 브랜드인 하이신(海信, Hisense)에서 출시한 제품의 소매가격 역시 2만3000위앤에 달함.

 

 ○ 3D TV의 평균 가격대는 2만~3만 위앤 수준이며, 2D 평면 TV보다 1만 위앤 정도 가격이 높음. 시각효과 등에서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높지만 소비자들은 당장 구매하기보다는 조금 더 관망하겠다는 의견이 많음.

  - 가격이 높고 아직까지 3D 기술이 성숙되지 않았다는 인식 그리고 오랜 시간 시청 후 눈이 피곤하다는 반응, 안경착용이 불편함, 적당한 3D 프로그램이 없다는 점 등이 그 이유임.

 

 ○ 생산업체들은 시장 선점을 위한 가격전에 이미 돌입했으며, 특히 2010년 중국 국경절을 맞아 크게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것으로 전망됨.

 

□ 경쟁동향

 

 ○ 3D TV 시장은 중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1% 미만으로 대부분 외국 브랜드가 점유함. 외국 브랜드 중 삼성의 시장점유율이 비교적 높음.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는 3D TV는 55인치 이내의 것이 많지만 삼성은 55인치 이상의 대형 제품도 출시함.

  - 삼성은 현지 언론에 2010년 5월 3D TV 판매량이 5000여 대에 달했다고 밝힌 바 있음.

 

 ○ 중국 시장에서 비교적 성공적으로 진출한 브랜드는 한국의 삼성, LG, 일본의 도시바, 파나소닉 등이며, 일본 소니는 2010년 6월 초에 판매를 시작해 중국에서 처음으로 3D TV 체험 매장을 설립함.

 

자료원 : TMG市場調硏

 

 ○ 중국 현지 제조업체들은 해외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 반응을 관찰한 후 선호도가 높은 제품과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는 경향을 보임.

 

자료원 : 互聯網消費調硏中心

 

□ 콘텐츠, 프로그램 등 개발 필요

 

 ○ 3D TV 시장은 도입단계로 중국 정부의 높은 관심을 받음. 업계 협회에서는 산업표준을 계획하며 중국 일부 지역에 시범지역을 설치해 3D TV 프로그램을 방송함. 방송국 총국에서도 3D TV 프로그램에 대한 산업표준을 연구하나 기술상의 원인으로 표준 발표시기는 빠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 3D TV 시장의 발전은 다양한 3D 콘텐츠의 생산과 보급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현재 비교적 3D 기술을 많이 사용한 애니메이션 산업 중 중국 회사들은 대부분 가공에만 집중된 실정임. 콘텐츠와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 아직 초기단계이며, 지적재산권 관련 보호장치의 미비, 기술력 부족, 3D 관련 인재 부족 등 아직 3D TV가 대중적으로 보급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음.

 

□ 시사점

 

 ○ 3D TV는 최근 중국 TV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이며 발전 전망이 매우 큼. 그러나 글로벌 기업 위주로 진출해 경쟁이 치열하고 브랜드 가치가 구입에 주요 요소가 됨.

 

 ○ 3D TV 프로그램 및 콘텐츠는 우리 기업들의 진출 가능성이 높음. 중국 내 3D 관련 콘텐츠 생산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창의적인 콘텐츠와 3D 제작 기술력 등을 활용한다면 중국 내 수요는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電源網, 騰詢科技, 中國消費網, KOTRA 다롄 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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