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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日, 어디서나 만나는 생활정보 Digital Information Display 시장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0-09-14
  • 출처 : KOTRA

 

日, 어디서나 만나는 생활정보 'Digital Information Display' 시장

- 2014년 1조 엔 성장으로, 연평균 59.6% 성장률 -

 

 

 

□ 배경

 

 o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란 영상 디스플레이 기기를 사용해 다양한 정보(콘텐츠)를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중앙서버에서 인터넷을 통해 디스플레이 단말기에 콘텐츠를 전송, 실행, 관리 가능한 솔루션

 

 o 콘텐츠 유형은 상업용 광고, 제품·서비스 홍보용 콘텐츠, 주요 이벤트·프로모션 공지 등이 있으며 콘텐츠 포맷은 Live TV, 녹화 동영상, 정지 영상, PowerPoint, Flash, Animation 등이 있음.

 

 o 기존의 인쇄된 광고에 비해 주위의 시선과 이목을 집중시켜 설치 장소에 적합한 밀착 타깃 광고효과, 광고의 차별화를 통한 정확한 의사전달 효과 창출, 지속적인 반복 노출을 통한 기대감 상승과 인지도 극대화의 효과가 있음.

 

□ 시장 전망

 

 o 기존의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을 보완하는 새로운 광고 매체로 기대되며, 연 59.6%의 성장세를 보임.

 

 o Seedplanning사에 따르면, 일본 DID 시장규모는 2009년 기준 시스템 관련 시장은 327억 엔, 콘텐츠 시장은 286억 엔, 총 613억 엔이며 2015년에는 시스템시장 3400억 엔, 콘텐츠 시장 6700억 엔 합계 1조100억 엔으로 전망

  - 시스템 관련 시장이란 표시장치, 전송서버, 표시 프레이야, 통신회선, 제어SW 등

  - 콘텐츠 시장이란 뉴스, 일기 예보, 광고비, 판촉비 등

 

日, DID 시장 전망

출처 : DID 시장의 현상(Seedplanning사, 2009.1.6)

 

 □ DID를 활용한 신 비즈니스 모델 및 서비스 기업 소개

 

 o 후키다시 시스템(http://www.fukidasystem.com/top.html)

  - 이동체부수정보 표시장치사가 개발한 신개념 DID 서비스

  - 화면에 사람이 가까이 가면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화면상의 캐릭터가 움직임.

  - 통행인을 촬영하는 카메라가 있어 카메라가 사람의 움직임을 인식해 그 움직임에 따라 필요한 영상을 제어하는 시스템

  - 카메라가 앞에 있는 사람의 성별, 나이를 판단해 남성일 경우 남자용 신발을 보여주며, 여성이면 여성용 가방을 보여주는 등 차별화된 광고가 가능

  - 요금은 시스템 1주일간 임대 요금이 150만 엔, 별도 콘텐츠 제작비, 반입반출비 등 필요

 

후키다시 시스템

출처 : 이동체부수정보표시장치사(http://www.fukidasystem.com/top.html)

 

 o 일본의 DID 제조 기업: 총 25개사

  - 샤프, 일본 전기, 일본 전신전화, 파나소닉, 히타치 제작소, 후지쓰, 마루베니, 미쓰비시전기, 사이버 스테이션, 도우와 멕크스, 대일본 인쇄, 반텐, SCALA, 파포마, 시아즈, 소피아 모바일, COMEL, JR동일본 기획, 토우큐 애젠시, 사이 넷 아더, 이온 아이비스, 칸산, Standz, 일본 카 라이프 아시스트, 메디아 콘텐츠 파크토리

 

일봉네서의 DID 취급 기업 리스트

기업명

URL

서비스명

샤프

http://www.sharp.co.jp/lcd-display/corporate/lineup/pdf/c_e-Signage.pdf

e-Signage

일본 전기(NEC)

http://www.nec.co.jp/solution/video/d_signage.html

PanelDirector

일본 전신전화(NTT)

http://www.marubeni.co.jp/news/2010/100128c.html

히카리Signage

파나소닉

http://panasonic.biz/it/nmstage/

NMstage

히타치 제작소

http://www.hitachi.co.jp/products/urban/solutions/digitalsignage/index.html

MediaSpace

후지쓰

http://fenics.fujitsu.com/networkservice/digitalsignage/

-

마루베니

http://instvision.com/

instvision

미쓰비시 전기

http://www.mee.co.jp/sales/visual/meetvision-i/

MEETVision-i

 

 o DID 단체 : 디지털 사이네지(DSC) 컨소시엄

  - 사명 : DID사업이 직면한 과제 해결 및 신시장 창출

  - 목표 : 2015년에 1조 엔 규모 산업으로 육성(일본을 세계 제일의 사이네지 강국으로 성장함.)

  - 설립 시기 : 2007년 6월

  - 회원기업 수 : 168사(2009년 12월 현재)

  - DID시스템 가이드북 발간 : digital-signage.jp/download/DS_System_Guide_Book_09-0609.pdf

 

□ 시사점

 

 o 광고매체로 광고효과 측정 수립 시급

  - 광고효과의 측정방법 확립과 효과 지표 작성해 판촉 관점으로 구매와 광고의 상관 검증과 효과지표 작성, 효과 지표의 업계 표준화가 필요함.

 

 o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필요

  - 저작권, 방송 가이드라인 등에 관계 업체 단체, 시장참여 기업, 행정부가 연계해 건전하게 시장이 발전할 수 있게 정책 수립 필요

  - 불특정 다수가 보는 정보 제공 형태이기 때문에 윤리면이나 경관에 대한 배려 필요

 

 o 표준화, 규격화로 통일된 플랫폼 제작 필요

  - 설치 환경, 메디아 소유자, HW, 시스템, 콘텐츠 기준을 일괄 관리해 가상적으로 하나의 메디아로 취급하기 위해 시스템 표준화, 플랫폼 정비 필요

 

 

자료원 : 「DID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0」(야노경제 연구서, 2010.6.2 yano.co.jp/press/pdf/614.pdf),「DID의 표준화」(NTT, 2010, 1,15 soumu.go.jp/main_content/000052185.pdf), 「DID 시장의 현상」(Seedplanning사, 2009.1.6 seedplanning.co.jp/press/2009/0106.html), 이동체부수정보표시장치사」(http://www.fukidasystem.com/top.html), KOTRA 도쿄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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