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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스트레스 해소에 찜질팩 인기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광수
  • 2010-08-31
  • 출처 : KOTRA

 

日, 스트레스 해소에는 이 상품이 최고

- 해답은 ‘허브 찜질팩, 황토 및 허브 찜질팩 -

- 2007년 10월 출시 후 1년간 약 300만 개를 출하인기상품으로 자리 매김 -

 

 

 

스트레스가 많은 사회인 일본은 어깨 결림이나 허리 통증은 샐러리맨들의 영원한 고민이라고 알려져 이를 개선하는 상품도 많이 유통됨. 불황이긴 하지만 이들 관련 상품은 항상 필요한 것으로 돼 수요는 높음. 그러나 효과가 없는 상품도 많이 있어 소비자는 대형기업 상품, 인기상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강함. 또한 처음 구입하는 소비자는 가격이 어느 정도 싸야 구입하기 때문에 약 1500엔 미만 대의 가격으로 공급하면 시장개척 가능하다는 판단임.

 

□ 시장 동향

 

 ○ 어깨 결림이나 허리 아픔에 관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일본시장을 파악함. 참고로 35.054세 등 소수점인 것은 여러 사람을 평균해 산출한 수치이기 때문임.

 

 ○ 후생노동성 통계정보부의 국민 생활기초 조사의 개황(2007년)에 따르면 병 등 자각증세를 가진 사람이 32.8%로 3년 전인 2004년 조사한 31.7%보다 증가함.

 

 ○ 통원하는 사람은 33.4%로 34세 이하로는 3년 전에 비해 감소되는 반면, 35세 이상에서는 증가함. 특히 한창 일 할 때인 35.054세는 눈에 띄는 증가세를 보임. 질환으로 많았던 것은 고혈압증세임.

 

 ○ 병 등 무언가의 자각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 비율은 고령자에게 많으나 어느 연도에서도 평균해서 증가하고 있어 3년 전에 비해 1포인트 증가함.

 

 ○ 단지, 85세 이상에서는 52.6%이며 0.3% 감소함. 남녀별로 보면 15세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여성에서 자각증세를 호소하는 비율이 높으나 14세 이하에서는 남성의 호소가 많음.

 

 ○ 남성의 45.054세는 25.9% 55.064세는 32.9%이며, 이 연령대는 3년 전 조사했을 때보다 약간 감소함.

 

 ○ 호소하는 자각 증상의 상위 5 증상은 남성이 허리 통증, 어깨결림, 기침이나 가래가 나오는, 코가 막히는 콧물이 나온다, 몸이 나른하다, 여성은 '어깨 결림, 허리 통증, 손발이 관절 통증, 두통, 몸이 나른하다의 순임.

 

 ○ 한편, 질병 등으로 통원하는 사람은 33.4%로 3년 전보다 0.9 포인트 증가 함. 35.064세, 75.084세 연령층에서 증가함. 남성이 31.1%, 여자가 35.5%으로 14세 이하에서는 남성이 많고 15세 이상에서는 여성이 많아짐.

 

 ○ 가장 통원자가 적은 것은 15.024세인 10.8 %이며 연령이 늘어남에 따라 상승해 75.084세에서는 68.4 %가 됨.

 

 ○ 질병으로 가장 많은 것은 남녀 모두 고혈압 증세임. 이외에 남성에서는 당뇨병, 치아 질환, 허리 통증, 눈의 질병, 여자는 허리 통증, 눈의 질병, 치아 질병, 어깨 결림증의 순으로 됨.

 

 ○ 국민생활 기초조사에서 봐도 알 수 있듯이, 요통이나 어깨 결림을 자각하는 남녀가 많아 요통, 어깨 결림 관련 상품도 많이 유통됨.

 

 ○ 이 중에서도 인기있는 것이 KAO가 판매하는 "메구리즈무(めぐりズム) 임. 철분을 포함한 종이에 식염수를 추가해 부직포 등으로 감싸 아이 마스크 상태가 되는 것으로, 보자기에서 꺼내 공기에 노출되면 산화해 증기를 포함해 섭씨 약 40도의 온열을 냄.

 

 ○ 덥혀지는 시간은 5~10분으로 귀에 걸쳐 장소에 구애 받음없이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음. 눈가의 피로억제 효과와 휴식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함. 2007년 10월 출시 후 1년간 약 300만개를 출하하고 현재도 인기 상품으로 시장을 견인함.

 

메구리즈무-Line Up

Kao HP : http://www.kao.co.jp/megurism/

 

□ 수입정보

 

 ○ HS Code 9019.10의 수입금액은 2008년에는 약 2억5064만 달러 규모임.

 

 ○ 이 품목에서 일본의 최대 수입대상국은 중국이며, 중국제가 수입품의 84% 이상을 차지함. 이외에 한국·미국·태국 순으로 수입액이 많음.

 

 ○ 대한 수입액을 살펴보면, 2008년에는 760만 달러에 수준으로 수입품의 3.04%의 점유율을 냄.

 

 9019.10의 수입금액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률

2006년

2007년

2008년

2006년

2007년

2008년

08/07

-

전체

236.800

264.123

250.644

100

100

100

-5.1

1

중국

190.035

220.508

212.613

90.25

83.49

84.83

-3.58

2

한국

11.596

9.450

7.608

4.9

3.58

3.04

-19.5

3

미국

8.915

7.674

5.160

3.77

2.91

2.06

-32.77

4

태국

2.117

3.734

4.140

0.89

1.41

1.65

10.87

5

인도네시아

3.686

4.078

4.072

1.56

1.54

1.63

-0.15

6

대만

4.683

3.355

2.949

1.98

1.27

1.18

-12.11

7

이스라엘

1.408

1.200

2.854

0.59

0.45

1.14

137.83

8

스페인

1.374

1.725

2.317

0.58

0.65

0.93

34.31

9

프랑스

7.021

6.958

2.060

2.97

2.64

0.82

-70.4

10

캐나다

0.564

0.865

1.429

0.24

0.33

0.57

65.22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경쟁 및 가격동향)

 

사진

내용

상품명 : Herb Pack

가격 : 5,900엔

URL : http://www.herb-packs.com/shoulder.html

기타사항

사이즈 : 47cm×29cm

100% Natural Herb사용

Made In USA

상품명 : 약초 Hot Pack 위로 받고 싶은 시간

(草Hot Pack「癒されたいむ」)

가격 : 13,800엔(어깨용), 11,800엔(무릎·허리용)

URL : http://www.eonet.ne.jp/~lbp-center/hotpat.html#iyasare

기타사항 : Made In Thailand

상품명 : Natural Heat

가격 : 1,700엔(소), 2,500엔(중), 3,300엔(어깨)

URL : http://item.rakuten.co.jp/ricoro/c/0000000569

기타사항 : 소맥을 사용

 

□ 유통채널 : 수입상·일본메이커를 통한 유통

 

 ○ 수입상사가 수입하는 경우가 많으나 메이커가 해외 메이커의 대리점을 겸임하는 경우도 간혹 있음. 혹은 자사 제품을 해외공장에서 제조하는 경우도 많음.

 

□ 수입정책 및 관세율

 

 ○ 일본의 특별한 수입 규제정책은 없음.

 

 ○ 관세율 : 무세

 

수입 관세율

HS code

세율

단위

비고

9019.10

무세

CIF

세관통관 시

(CIF+관세)×5%의 소비세가 부과됨.

                  주 : 한국산의 경우에는 협정관세율이 적용됨.

                  자료원 : 일본관세협회 [실행관세율표2009]

 

 현지 진출을 위한 마케팅 팁

 

 ○ 시장진출 예상기간 : 6개월~1년

 

 ○ 대상 바이어 : 미용잡화, 건강잡화 수입상

 

 ○ 수입 전문업체가 수입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미 중국 등에서 수입돼 있어 가격경쟁이 치열한 편임.

 

 ○ 신규로 수출할 시 일본에서 유통된 제품과 차별화된 제품이어야 시장 진출이 가능함.

 

□ 시사점

 

 ○ 이 품목은 이미 일본에서 판매하고 있어 가격경쟁은 불가피한 상황임. 오사카 KBC가 접촉한 바이어에 의하면 현재 유통되는 제품의 반액 이하를 제시해야 신규 시장진입이 가능함.

 

 

자료원 : 후생노동성 “국민생활기초조사”인터넷 검색 및 KOTRA 오사카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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