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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멕시코 전자상거래 시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8-28
  • 출처 : KOTRA

 

멕시코 전자상거래 시장

- 항공권 구입 등 관광분야에서 큰 증가세 보여 –

- 관련 국내법 미미한 수준, 보안과 법적 장치 필요 -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

 

 ㅇ 전자상거래(혹은 e 커머스)는 상품 및 서비스의 구입과 판매에서 인터넷을 통한 결제 행위 및 관련 시스템을 의미함.

 

 ㅇ 공급자를 위한 상품판매 기회의 확장 요구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도 이러한 새로운 방식에 새로운 행위자로 등장했음. Nielsen 컨설팅 조사 연구에 따르면 인터넷에서 가장 인기 있고 구매되는 품목은 책, 의류, 비디오, DVD, 장난감, 항공권 그리고 전기제품으로 나타났음.

 

 ㅇ 전자관광시장은 중요한 역할을 함. 현재 Rumbo, Despegar, Destinia, E-dreams와 같은 유료 페이지에서 많은 소비자가 항공, 숙박, 소포 배송 예약 등을 함. 일례로 2008년에 관광분야의  전자상거래는 관광대국 이탈리아 전자시장의 50%을 차지했음.

 

 ㅇ 인터넷 접속이 증가할수록 전자상거래도 정비례해 늘어남. 한국, 영국, 독일, 일본, 미국은 인터넷에 접속한 사람의 약 95%가 온라인 구매를 한 경험이 있다고 함. Nielsen 컨설턴트의 연구에 따르면 2006년에 대략 10%의 전 세계 인구가 인터넷으로 구매를 한 반면, 2008년에는 그 수치가 40%로 증가했다고 함.

 

 ㅇ 최근 브로드밴드(고속 데이터통신망)의 구축과 휴대장치 사용의 증가 역시 전자상거래를 촉진하고 있음. 브로드밴드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전자상거래에서 광통신망을 갖지 않은 소비자보다 전자상거래가 더 활성화됨. 브로드밴드 접속 증가와 3G(3세대) 이동통신 방식으로 점점 똑똑해지는 휴대폰장치 사용의 증가의 조합은 근접한 시일에 전자상거래 판매가 의미심장하게 증가할것이라 기대할 수 있음.

 

 ㅇ 기본적으로 3가지 종류의 전자상거래가 존재함. B2B(기업 간의 전자상거래, 예를 들어 IBM이 그 사업을 위해 기관에게 공급과 같은 솔루션), C2C(개별자들 사이의 직접적인 상품과 서비수의 구입과 판매, 예를 들어 Ebay.com o MercadoLibre.com), 그리고 B2C(기업과 소비자간의 상거래, 예를 들어 Walmart.com, Amazon.com, Sanborns.com) 등임.

 

 라틴아메리카 전자상거래 시장

 

 ㅇ Visa사의 조사에 따르면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 국가에서 전자상거래는 2009년 39.2% 증가한 2180만달러를 기록했으나, 이는 6년전 미국의 전자상거래 수준에 상응하는 수준이라고 함.

 

 ㅇ 이 보고서는 2007년과 2009년 사이에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대금이 106% 증가했음을 보여주는데, 이는 구매자 증가, 컴퓨터 도입 증가, 브로드밴드, 온라인 보안과 여행, 관광의 증가 등에 기인함.

 

 ㅇ 이 보고서는 2010년부터 2011년 말까지 2년간 전자상거래분야에서 58%의 성장세를 기대하는데, 이는 금액으로 3450만 달러임. 이러한 성장을 주도할 주요 국가로 지난 2년간 170% 성장한 브라질, 91% 성장한 멕시코, 67% 성장한 아르헨티나, 49% 성장한 칠레임.

 

 ㅇ 전자상거래분야에서 라틴아메리카 시장 참여와 관련해서 브라질은 지역에서 총 온라인 소비 비중이 61%로 가장 강력하고 영향력이 큰 국가이고 그 뒤를 이어 12%의 비중을 차지한 멕시코,5%의 비중을 차지한 칠레 순임.

 

 ㅇ 2009년 세계 랭킹은 1억3490만 달러의 전자 판매를 달성한  미국을 선두로 하는데, 이는 세계의 약 1/4 이상을 차지하는 수치이며, 5120만 달러 판매고를 달성한 일본이 2위를 차지했음.

 

 멕시코 전자상거래 시장

 

 ㅇ 멕시코 인터넷협회(AMIPCI, La Asociación Mexicana de Internet)조사에 따르면, 2009년 인터넷유저 수치는 3060만 명을 달성했음.

 

연도별 멕시코 인터넷 사용자 수

 

자료원 : 멕시코 인터넷 협회

 

 ㅇ 멕시코가 온라인 상거래 사용에 있어서 다른 많은 국가에 뒤쳐짐에도 불구하고, 큰 잠재력을 바탕으로 인터넷 유저, 신용 및 직불카드 사용자들의 전자상거래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업계의 노력이 계속됨.

 

 ㅇ Everis컨설턴트는 'Comercio Electrónico 2009'라는 연구 보고서를 통해 41개 국가에서 연간 전자상거래 판매액이 5억21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힘. 멕시코는 국내총생산(GDP)의 0.16%를 기록하며 30위를 차지했음.

 

 ㅇ 멕시코는 전자상거래 접속자의 56%가 인터넷을 통해 상품과 가격 비교를 하면서 거래를 시작하나 오직 10~15%만 최종 온라인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멕시코 인터넷협회(AMIPCI, Asociación Mexicana de Internet)의 조사에 따르면, 멕시코의 2009년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전년 대비 50%의 성장을 기록했음.

 

 ㅇ 현재로서는 멕시코에서 온라인 거래는 관광에 매우 집중됐는데, AMIPCI의 조사에 따르면, 2008년 전자상거래로 이뤄진 구매의 79%가 항공권 구매였음.

 

 1) 멕시코 내 법적 제도

 

 ㅇ 국제적으로 인터넷과 전자상거래에 대한 규정을 정하는 많은 기관들이 존재함. 세계지적재산기구(OMPI- WIPO, Organización Mundial de la Propiedad Intelectual), 유엔국제상거래법위원회(CNUDMI – UNCITRAL), 경제협력기구(OCDE- OECD), 아메리카 자유무역지대(ALCA)그리고 국제상업회의소(CCI – ICC) 등임.

 

 ㅇ 멕시코에서 전자상거래 입법은 유엔국제상거래법위원회(CNUDMI, Ley Modelo de la Comisión de Naciones Unidas sobre el Derecho Mercantil Internacional)에 기본으로 하며 1996년 6월 12일에 시행됐음. 이처럼 글로벌 법과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목적으로 디자인되며 시행령과 법규는 다른 국가와 비슷함. 그러나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법이 없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며 오직 기본이 될 모델만이 있음을 기억해야 함.

 

 ㅇ 다른 한편으로 전자상거래는 상품의 구입-판매작동 혹은 서비스 대여에 세분화돼 있는데 이는 일반적인 거래 계약자들을 위해 현재 작동되는 규칙들이 이 전자상거래에 대해서도 역시 적용가능하기 때문임.

  - 국내의 구입-판매는, 상법과 민법 조항에 지배를 받고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보호연방법 의 구속을 받음.

 

 결론

 

 ㅇ 전자상거래는 매일매일 점점 확장하는 상품과 서비스구매와 판매시의 새로운 방식임.

 

 ㅇ 라틴아메리카, 멕시코를 포함한 정보통신과 관련한 대부분의 지역은 유럽, 미국 아시아의 구매력을 고려할 때 상대적으로 약진한다고 할 수 있음.

 

 ㅇ 최근 수년간 가장 판매가 호황을 이룬 품목은 책, 의류, 비디오, 장난감, DVD, 항공권 그리고 전자제품임. 누가 아마존에서 책을 사지 않으며 누가 E-dreams, Rumbo 혹은 다른 회사의 같은 페이지를 통해서 호텔과 비행기를 예약하지 않으며 누가 애플사의 온라인상점에서 아이팟을 구매하지 않고 델에서 컴퓨터를 구매하지 않는가라는 질문은 의미가 없어짐.

 

 ㅇ 온라인 구매는 시간을 절약하고 로컬상점에 들락날락할 필요 없이 상품의 가격과 특징 비교를 가능케 함. 더욱이 해외에서 혹은 같은 방식으로 국내에서 상품을 사고 팔 수 있음.

 

 ㅇ 우리 기업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소프트웨어, 택배시장, 보안 소프트 웨어, 결제시스템 등의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멕시코 시장 진출에 노력해야 할 것임.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KBC

www.profeco.gob.mx

www.everis.com.mx

www.amipci.org.mx

www.ilce.edu.mx

www.cnnexpansi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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