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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는 한국산 타이어
  • 경제·무역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조경진
  • 2010-08-27
  • 출처 : KOTRA

 

스웨덴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는 한국산 타이어

- 계절적, 경기적 요인들을 시장점유율 확대 기회로 삼아야 -

 

 

 

□ 침체된 스웨덴 타이어 시장에서 선전 중인 한국산 타이어

 

 ㅇ 세계경기 침체로 스웨덴의 타이어 시장은 침체기에 빠져 있었음.

 

 ㅇ 그러나 아래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09년도 스웨덴의 타이어 수입 상위 10개국 중 9개국으로부터의 수입이 감소했으나, 유일하게 한국산 타이어의 수입만 16% 증가했음.

 

타이어(HS 4011) 수입 현황

                                                         (단위 : 개, %)

순위

국가

2007

2008

2009

점유율

증가율

1

독일

923 766

1 092 815

1 032 747

19

-5

2

벨기에

849 293

959 366

635 192

12

-34

3

프랑스

563 707

1 205 332

524 363

10

-56

4

스페인

304 686

775 203

461 619

9

-40

5

한국

288 800

286 920

331 562

6

16

6

핀란드

582 511

589 838

322 863

6

-45

7

이탈리아

193 066

314 545

285 233

5

-9

8

네덜란드

345 841

435 241

253 304

5

-42

9

일본

347 950

402 161

217 079

4

-46

10

중국

260 418

245 453

174 815

3

-29

 

총계

7 781 587

8 415 900

5 388 855

100

-36

 

 ㅇ 프랑스의 Michelin, 핀란드의 Nokian 등 외국 타이어 생산업체들이 고전하고 있음에도 한국산 타이어의 수입이 증가한 이유는 한국타이어가 스웨덴에 지사를 설립하고, 유통망을 적극적으로 구축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인 것이라고 볼 수 있음

 

□ 세계 타이어시장 경쟁현황

 

 ㅇ 타이어 시장은 소수의 대형 공급업체들이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데 매우 큰 역할을 함.

 

 ㅇ 타이어 생산업체들은 전 세계 시장뿐만 아니라 유럽시장에도 중점을 두며, EU data에 따르면 Michelin, Bridgestone, Goodyear, Dunlop, Continental, Sumitomo, Pirelli 등의 대형 타이어 업체들이 세계시장의 72%, 유럽시장의 86%를 점유함.

 

 ㅇ 하지만 상위 3개사가 각각 자국시장에서 절대적인 시장지배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 세계 시장점유율의 분포에서 지역에 따른 편차가 심하게 나타남. 실제로 스웨덴과 북유럽지역에서는 핀란드의 Nokian 타이어가 탄탄한 시장수요를 가지는데 이는 이 지역에서 스노타이어의 수요가 클 뿐만 아니라 Nokian만의 유통체인인 타이어 전문점 Vianor를 보유하기 때문임.

 

 

□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부담 증가

 

 ㅇ 2009년 중반 이후 천연고무 가격이 두 배 이상 상승하는 등 2009년 하반기부터 원자재 가격이 급격하게 증가하기 시작했음.

 

 ㅇ 현재까지는 2009년 가격상승 이전에 성사된 원자재 공급계약과 재고량이 수요를 충족시켰으나, 현재는 재고감소로 생산업체들이 적극적으로 타이어 생산을 시작해야 하는 시점임.

 

 ㅇ 이로 인해 타이어 업체들이 연이어 가격 인상을 단행하며 특히, Goodyear는 2010년 5월 1일부로 타이어 가격을 8% 인상했고, 여름부터 다시 북미지역 타이어 소비자 판매가격을 6% 인상했음. Nexen Tire, Kumho Tire, Hankook Tire를 포함한 7개 타이어 생산업체 또한 2010년 6월 1일 자로 타이어 가격 인상을 발표했으며, 그 상승폭은 4~8%임.

 

ㅇ 타이어 가격을 높이더라도 원자재 가격이 전년 대비 12% 가까이 상승했으므로, 스웨덴 및 북유럽지역에서도 타이어 시장은 고전을 겪을 것으로 예상됨. 이 때문에 몇몇 기업들은 유통체인 확장, 일시적인 물류시스템 확충,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시장점유율 확대에 힘쓰며, EU 내에 생산공장을 가동해 세제 혜택을 누리는 등 원가 절감을 위해 노력함.

 

□ 회복기에 접어든 스웨덴 타이어시장을 기회로

 

 ㅇ 스웨덴에서는 북유럽지역의 계절적인 특성으로 1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스노타이어를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법률로 규정함.

 

 ㅇ 스웨덴타이어산업정보협회에 따르면 연간 스웨덴 타이어 판매량 중 절반가량이 스노우 타이어로, 올해 스웨덴의 타이어 판매 및 시장점유율 또한 스노우타이어 판매량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보임.

 

 ㅇ 스웨덴의 경우, 제품테스트 결과나 관련 잡지 등을 통해 얻은 정보가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침.

 

 ㅇ 아래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Auto Motor &Sport‘에서 실시한 여름 타이어 성능테스트 결과, 한국타이어의 ’Ventus S1 Evo‘가 1위를 차지했음. 이 결과는 올해 스노우 타이어 판매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됨.

 

 ㅇ 경기침체 회복기에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의 소비욕구 증가와 함께 타이어의 수요 또한 증가함. 이러한 계절적, 경기적 요인들을 잘 활용한다면 스웨덴에서 한국산 타이어의 시장점유율을 높일 좋은 기회가 될 것임.

 

Summer tire test (Auto Motor &Sport) No. 6/2010

순위

업체

브랜드

가격 (크로나)

1

Hankook

Ventus S1 Evo

2250

2

Goodyear

Efficient Grip

2459

3

Pirelli

Cinturato P7

2518

4

Continental

Sport Contact 3

2355

5

Dunlop

SP Sport Maxx TT

2454

6

Nokian

Z G2

2360

7

Michelin

Pilot Sport 3

2730

8

Uniroyal

Rain Sport 2

2255

9

Vredestein

Ultrac Sessanta

2340

10

Bridgestone

Potenza RE 050 A

2360

 

 

정보원 : Pontus Grönvall, Däckbranschens Informationsråd, EUR-Lex 32002D0405, Sydsvenska Dagbladet, Nokian annual report 2010, 2009, SCB(Statistics agency), Transport authority, Auto & Motor, Modern Tire Dealer, KOTRA 스톡홀름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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