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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최근 경쟁력을 급격히 상실한 10대 기업 및 특징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08-26
  • 출처 : KOTRA

 

美, 최근 경쟁력을 급격히 상실한 10대 기업 및 특징

- 미래시장에 대한 대비 부족으로 경쟁력 상실 -

 

 

 

□ 미국 기업들 경쟁력 빠르게 변화

 

 ○ 빠른 경제 환경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되는 기업 속출

  - 지난 1985년 이래 설립된 업체 중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업체는 많지 않으며 업체들이 경쟁업체에 의해 인수 합병됐거나 사세가 크게 쇠퇴한 업체들이 대다수임.

  - GM과 Ford사는 지난 1985년에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생산업체 중 1위와 2위를 차지했으나 지난 10여 년간 판매 감소, 시장 점유율 감소, 현금 유동성 경색, 등으로 큰 위기를 겪었음.

  - 가장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쉽게 무너지지 않을 업체 중 하나로 수처리 산업, 방위 산업 그리고 모션 컨트롤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ITT사는 최근에 매출 감소와 경쟁력 약화로 구조 조정을 추진하고 있고 포천 500대 기업에서도 탈락했음.

  - 반면 월마트, 버라이존 등과 같은 기업과 은행 그리고 새롭게 떠오르는 기술 관련 IT기업이 기존의 기업을 밀어내고 새롭게 포츈 500대 기업 위치를 차지함.

 

 ○ 경쟁력을 급격히 상실한 기업의 특징

  - Dartmouth 대학교수인 ViJay Govindarajan씨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3가지 덫에 걸려 경쟁력을 유지하지 못하고 성공적인 회사로서 명성 유지에 실패의 길로 들어서고 있음.

  - 첫 번째 덫은 대규모로 오래된 장비와 시스템 대한 투자로 인해 새롭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한 것이며, 두 번째는 최고 경영자들의 과거 성공에 안주하는 덫이며, 세 번째는 전략적으로 현재 시장에 너무 집착해 미래에 대한 대비나 예상에 실패 하는 덫에 빠지는 경우 임.

  - 불행하게도 몇몇 기업들은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덫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고 이름도 없이 사라지는 기업이 허다함.

  - 아래 10대 기업은 한때 최고의 혁신 기업으로 산업 전체를 이끌었으나 최근 들어 경쟁력을 상실해가는 기업들이며 몇몇 기업은 어느 정도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을 통해 예전의 경쟁력을 다시 찾을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기업들도 포함됨.

 

□ 최근 경쟁력을 급격히 상실한 10대 기업들

 

 ○ 블록버스터(Blockbuster)

  - 이 업체는 비디오 대점 체인점을 과거 VHS에서 DVD로 전환되는 환경 속에서도 살아남았으나 디지털 영상으로 변화하는 새로운 트렌드을 따라잡지 못해 경쟁력을 상실하고 향후 기업 생존도 불투명한 상태임.

  - 블록버스터는 새로운 경쟁자인 Netflix가 등장해 매장 위주의 비디오 대여사업에서 벗어나 우편 대여 형태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였을 때 즉각 대응하지 않았고, 케이블 업체및 전화 업체가 실시간으로 영화를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Redbox사는 1달러에 영화를 빌려주는 자판기 사업을 선보이면서 사업이 더욱 악화됨.

  - 블록버스터의 매장 중심의 비디오 대여점을 오래된 사업 모델이며 최근 대다수 매장을 폐점했으며 우편대여사업 등 다른 경쟁 업체의 비즈니스 모델을 따라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며 과거 산업 선도기업에서 지금을 생존을 위협받는 지경에 이르렀음.

 

 ○ 델(Dell)

  - 델사는 과거에 IBM과 HP사가 전자 제품 매장을 통해 컴퓨터를 판매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중간 판매 업체를 배제하고 직접 판매하는 새로운 판매 방법으로 크게 성공해 시장에서 급성장 했음.

  - 특히 인터넷 보급 활성화로 컴퓨터 수요의 확대는 델의 사업 모델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음.

  - 그러나 10년 지난 지금 델사는 스마트 폰과 타블렛 PC가 등장하고 아시아에서 생산된 저가 제품에 대한 경쟁 심화 그리고 대형 경쟁업체들 서비스 강화 등으로 델의 경쟁력이 크게 악화 됐음. 델도 소형 노트북과 스마트폰 그리고 다른 유행하는 제품을 출시하나 현재까지 시장의 선도 업체가 아닌 시장을 따라가는 후발 업체로 위치가 바뀜.

 

 ○ 이스만 코닥(Eastman Kodak)

  - 이 회사는 거의 지난 100여 년 동안 코닥의 경쟁자가 없을 정도로 성공적인 기업의 길을 걸어 왔음. 그러나 디지털 사진기가 등장하면서 사진을 인화하기보다는 파일 공유 그리고 디지털 액자 등장으로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감소했음.

  - 그리고 이스만 코닥은 매출 감소를 만회하기 위해 약국 체인점 등에 디지털 이미지를 인화하는 장비를 보급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으나 소비자들의 줄어든 사진인화 행태를 다시 되돌리기엔 역부족이었고 주식 가격은 지난 1997년에 기록한 치고치에 비해 약 96% 정도 하락했음.

 

 ○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 마이크로소프트사는 PC의 운영 시스템을 판매하며 그동안 거의 독점적인 위치를 시장에서 누려왔고 아직도 그 영향력은 크게 줄지 않았음.

  -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지난 몇년간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으며 많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사업화하지 못해 실패를 경험했음. 예를 들자면 웹텔레비젼, E-book, 스마트폰, 그리고 타블렛 PC등 사업을 거의 선도적으로 시도했으나 성공을 거두지 못함.

  -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가장 큰 문제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가장 높은 경쟁력을 가진 PC 산업이 스마트폰과 타블렛 PC로 빠르게 전환되며 Google 등과 같은 경쟁업체 출현과 기술도 빠르게 변화됨.

 

 ○ 모토로라(Motorola)

  - 모토로라가 처음 성공을 거둔 제품 자동차 라디오에서부터 세계 최초의 모바일 전화를 개발 및 시판한 업체로 지난 2003년까지 시장에서 경쟁업체에 비해 높은 경쟁 우위를 유지했고 Razr 휴대폰의 큰 성공까지 큰 위협이 없었음.

  - 그러나 모토로라는 스마트폰 개발과 지속적으로 새로게 디자인된 제품이 소비자가 외면을 하는 동안 한국의 삼성LG 그리고 Apple의 스마트폰 출시 등과 같은 경쟁업체 부상으로 판매 감소와 시장 점유율이 급락했고 올해 안에 휴대폰 사업분야를 매각할 예정이며 네트워크 장비분야에 집중할 계획임.

 

 ○ 시어스(Sears)

  - 시어스는 카탈로그 판매 방식을 통해 성장한 대형 유통 매장으로 미국 소비자들에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로 잘 알려짐. 그러나 대형 할인 매장인 월마트와 타겟 그리고 대형 온라인 업체인 아마존닷컴이 등장해 시장을 잠식할 동안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해 점차 경쟁력을 상실함.

  - 시어스는 보험, 금융서비스, 부동산, 인터넷서비스, 그리고 다양한 비즈니스 라인을 보유했으나 아직 경쟁력을 회복할 만한 새로운 전략적인 방법을 찾지 못하고 생존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함.

 

 ○ 소니(Sony)

  - 십수 년 전 소니의 워크맨(Walkman)은 지금의 iPod처럼 최고의 인기 음악 재생기기였고 텔레비젼, 카메라 그리고 캠코더 시장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함.

  - 그러나 소니는 영화산업과 음악산업까지 진출하면서 점차 전자 제품 생산 업체로서의 경쟁력을 상실함. 경쟁업체들은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되고 텔레비전 사업분야는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삼성과 LG 그리고 Vizio사 제품의 등장으로 경쟁에서 밀리면서 최고 혁신 기업이라는 명성도 점차 퇴색됨.

 

 ○ 썬 마이크로시스템(Sun Microsystems)

  - 썬 마이크로시스템사의 제품인 Java 프로그램 언어는 인터넷 보급이 확대되면서 지난 90년대 최고의 IT 기업으로 군림했으며 산업의 표준를 이끎.

  - 그러나 IT 버블이 붕괴되고 IT 산업 환경과 소비자들의 선호도 크게 변화했음. PC의 성능을 더욱 향상되고 썬 마이크로시스템사가 판매하는 고가의 서버에 대한 수요도 급감함. 이에 따라 매출이 급감했고 기업 가치가 크게 떨어져 올해 초해 오라클사에 의해 인수 합병함.

 

 ○ 토이알어스(Toys”R” Us)

  - 토이알어스는 지난 80년대와 90년대 최고의 장난감 전문 매장으로 큰 성공을 거뒀으나 월마트와 타깃과 같은 대형 할인 매장 그리고 온라인 매장의 등장으로 장난감 판매 급감함.

  - 지난 2004년 부터 매장 수를 줄이는 등의 강력한 구조 조정을 추진하나 아직까지 다시 예전의 시장 선도기업 위치를 다시 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임.

 

 ○ 야후(Yahoo)

  - 웹사이트 서치엔진 사업분야는 아직도 시장초기단계로 야후는 구글(Google)이 등장해 무료 대용량 이메일 계정 제공 하기 전까지이메일 서비스와 파일 공유에 대한 서비스 비용을 청구하면서 시장 선도 기업 자리를 유지했음.

  - 그러나 구글이 서치 엔진 시장에서 최고의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시장 지배력이 크게 약화됐으나 아직도 스포츠, 금융, 뉴스 등의 정보 제공에 높은 경쟁력을 가지나 동영상 서비스와 검색 분야에서 약세를 보임.

  - 야후는 지난 2008년 마이크로소프트사로부터 450억 달러에 인수 제의를 받은 적 있으나 지금 시장 가치는 약 190억 달러로 하락했고 경영진들은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업체 간 협력을 통해 매출 확대에 나서는 등의 노력을 기울임.

 

□ 시사점

 

 ○ 급격히 경쟁력을 상실한 기업에서 배우는 시사점

  - 과거 Digital Equipment사와 Wang Laboratories사는 한때 해당 업종에서 최고의 위치를 차지했으나 지금을 흔적 조차 없이 사라졌으며 Apple사와 IBM사는 지금의 경쟁력을 다시 회복하기까지는 한 번의 큰 침체와 생존을 위한 치열한 노력과 혁신의 과정을 통해 살아날 수 있었음.

  - 대다수 기업들은 산업 내에서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고 시장 선도 기업을 유지하거나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미래에 대한 과감한 투자, 그리고 시장을 미리 예측하고 신제품을 출시를 통한 시장 선도력 확보함.

 

 ○ 경쟁력을 상실한 기업들의 특징

  - 현대는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로 예전보단 기업들은 급속하게 성장하는 기업이 있는 반면, 또한 잘나가던 기업도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거나 시장을 이끌지 못하면 경쟁력을 상실하고 급하락하는 기업의 경우가 많음.

  - 이러한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비전과 기회를 상실한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 및 경쟁력을 상실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배울 수 있으며 이러한 교훈은 대다수 기업에 적용될 수 있음.

 

 

자료원 :  U.S. News, The Other Side of Innovation, 주요 업체 홈페이지, KOTRA 시카고 비지니스 센터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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