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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냉장기기 시장동향
- 상품DB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박주영
- 2023-09-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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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이후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냉장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높아져
멕시코의 냉장기기 Top 5 브랜드 중 3개가 한국 브랜드
국내 기업 및 중국 미국등 경쟁이 치열한 시장으로 가격경쟁력뿐만이 아닌 품질 및 신기술도 주요 결정 요인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설명
8418.99
냉장 또는 냉동 장비 및 열펌프, 기타
시장 동향
Euromonitor에 따르면 팬데믹 기간 사람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며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냉장기기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났었다. 앤데믹 전환에 따라 전년 대비 증가폭은 둔화됐으나 여전히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2022년 멕시코 내 냉장기기 시장판매량은 3000만 대로 전년 대비 약 5% 증가했고,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9% 상승한 25억810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18~2022년 멕시코 냉장고 판매량 및 증가율 현황>
(단위: 만 대, %)
[자료: Euromonitor, 2022.12]
<2018~2022년 멕시코 냉장고 매출액 현황>
(단위: US$ 백만, %)
[자료: Euromonitor, 2022.12]
수입 동향, 대한 수입규모
2022년 멕시코의 냉장고(HS CODE 8418.99) 수입액은 5억579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했다. 최대 수입국인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2억1790만 달러로 전체의 39%를 차지했으며, 뒤이어 미국(1억5150만 달러), 한국(128만8000 달러), 인도네시아(16만 달러) 순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했다.
<2020~2022년 냉장, 냉동장비 및 관련 부품 수입 규모>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2020년
2021년
2022년
시장점유율
(2022년)
증감률
(2021/2022)1
중국
140.2
194.2
217.9
39.1
12.2
2
미국
105.9
135.5
151.5
27.2
11.8
3
한국
81.2
139.6
128.9
23.1
-7.6
4
인도네시아
18.2
14.1
16.0
2.9
13.5
5
태국
6.1
7.8
13.4
2.4
71.0
6
베트남
10.8
15.7
10.2
1.8
-34.9
7
이탈리아
3.7
8.6
6.1
1.1
-28.9
8
터키
2.3
3.4
5.1
0.9
50.3
9
아일랜드
0.3
0.7
3.1
0.6
320.4
10
스페인
0.7
0.7
1.3
0.2
89.8
전체
380.1
526.2
557.9
100
6.0
[자료: UN Comtrade, 2023.7]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Euromonitor에 따르면 냉동기기의 경우 위니아 (한국), Mabe(멕시코), 삼성(한국), LG(한국), Hisense(중국), Whirlpool(미국)등이 꼽힌다. 이 중 위니아, LG전자, 삼성전자 3대 한국 기업의 총 점유율이 43%로 멕시코 시장 상위 5대 브랜드를 형성했다.
멕시코인들은 이미 소비자 사이에서 검증된 믿을 만한 브랜드를 지속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상기 한국 가전기업 3사는 멕시코 내 생산공장을 보유했을 뿐 아니라 새로운 기술과 전략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유통구조
△(대형마트) Walmart, Chedraui, Costco와 같은 대형마트에서는 무이자할부 등과 같은 신용카드 혜택이 주로 있어 중산층 소비자의 이용도가 높으며, Coppel이나 Famsa와 같은 매장에서는 직접 발급하는 신용카드를 제공하고 있어 중하위층 소비자의 이용도가 높다.
△(인터넷 판매) 한편,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인터넷 가전판매는 2022년 전년 대비 5.3%의 성장률을 보였다. Amazon이나 Mercado Libre 같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가전 구매가 활발히 이뤄지며, 상기 대형마트나 유통매장들에서도 자체 온라인몰을 통해 온오프라인 판매를 병행하고 있다.
<멕시코의 냉장기기 유통구조>
[자료: Euromonitor, 2022.12]
관세율, 인증
HS Code
설명
관세율(%)
멕시코공식표준규격 (NOM)
8418.99
냉장 또는 냉동 장비; 가구 이외의 부품
면제
-NOM-003-SCFI-2014, "전자제품-안전 설명서"
-NOM-024-SCFI-2013, “전자, 전기 및 가전 제품의 상업 정보 라벨링, 사용설명서 및 보증에 대한 정보”
[자료: 멕시코 경제부, 2023]
시사점
멕시코의 냉동기기 시장은 코로나 기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되려 성장했으며,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의 경제 회복에 따라 냉동 기기의 소매 판매량은 꾸준하게 성장할 전망이다.
한국산 가전제품은 멕시코에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냉동기기는 상위 5대 브랜드 중 3개가 한국 기업(위니아, 삼성, LG)이며, 3개 브랜드의 점유율이 43%에 달하는 등 한국산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이러한 소비자 신뢰도를 바탕으로 더 많은 기능과 더 나은 성능으로 편의성을 더한다면 앞으로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코로나 기간 이미 많은 가구가 냉장기기를 구입한 만큼, 앞으로는 신규 구매 촉진을 위한 신제품 개발이 중요한 시점이다.
자료: Euromonitor,UN Comtrade, 멕시코 경제부,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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